긴봄의 단엽을 캐다.이야기 어스름한 새벽에 난우회원들이 모여 임실을 향해 출발했다. 전주를 지나 상관부터 짙은 안개 때문에 50미터 앞도 보이지 않아 비상등을 켜고 서행을 한다. 임실 지리에 밝은 회원의 안내로 관촌을 지난다.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로 빽빽한 관촌 유원지도 보이지 ..
긴봄의 전북농업기술원 농특산물 사이버홍보단 발대식 및 남양 다육이 한라봉 농장취재 이야기 지난 2월에 발대식 계획이 잡혔다가 조류 독감 발생으로 1차 연기를 하고 날이 풀린 오늘하게 되었는데 또 조류독감 발생으로 취재 농가를 부득이 다육이 농가로 변경하였다. 발대식 시간 10..
긴봄의 기능성 성분이 많은 비료 실험을 위한 시비를 한 이야기 지난 23일 토요일 아내의 도움을 받아 테아닌 성분을 많게 해 주는 비료들을 실험하기 위해 포장을 만들고 시비량을 개량하고 각 구역에 해당 비료들을 골고루 시비했다. 테아닌은 가장 많이 알려진게 차맛을 좋게하는 성분..
긴봄의 정보화연합회 어제와 오늘이야기 어제 21일은 전북정농 제 5기 회장 취임식을 갖고 오늘 22일은 한정농 정기총회에 참석하였다. 전북정농회장으로 3년간 활동을 하게 되었다. 바쁜 시간을 쪼개어 연구 논문쓰고 회장 활동하고 책쓰기하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농자천하지대본의 본..
변산제다 장춘동자의 긴봄 2019년 1월 31일 설중매이야기 새벽녘에 내리던 비가 어느사이에 눈으로 바꿔서 온세상을 하얗게 만든다. 며칠 전에 꽃망을을 터트리던 홍매가 있어 카메라를 챙겨 허리를 풀어 가며 설중매를 찾아 차밭 맨 위로 올라간다. 매일세한불매향 좋아하는 후배가 사료..
긴봄의 코타키나발루의 ferdana park 분수쇼를 보며 떠나 온 이야기 일몰을 보기 위해 몰려든 인파는 인산인해이다. 저녁식사를 위해 일찍이 빠져 나와서 식당으로 갔다. 시 전체가 일몰이 황홀하게 물들어 여행객의 탄성을 자아낸다. 식사를 마치고 분수쇼를 보기 위해 이동하였다.
긴봄의 여행중 현지 결혼식을 본 이야기 전망 좋고 바람이 시원한 곳으로 피서를 권유한다. 시골길을 달리고 산길을 올라 입장료를 받는 게이트 앞에 멈춘다. 입장료는 리조트에서 음료와 교환이 된다고 하며 평일에는 받지 않으나 공휴일에는 받는다고 한다. 리조트에 입장하면서 뜻하..
긴봄의 테아닌을 공부하는 이야기 차의 주요 성분에는 크게 세가지로 나눈다. 각성성분의 카페인 항산화성분이 가득한 카테친 녹차의 감칠 맛을 내는 테아닌이 있다. 테아닌은 단백질의 일종인 아미노산을 동백나무과의 차나무만이 만들어 내는 물질이다. 테아닌의 작용은 카페인의 급..
긴봄의 라플레시아 찾아간 이야기 온천에서 족욕을 하고 더운 햇빛을 피해 버스로 돌아와 라플네시아를 보러 출발하였다. 말레이시아 밀림속에 자라는 포도과의 거대한 덩쿨식물이다. 꽃은 붉은 자주빛을 띠는 갈색이며 드물게 얼룩무늬가 나타나며 1주일 정도 피며 수분을 위해 고약한..
긴봄의 캐노피를 걷은 이야기 덥다. 열대의 우기는 비가 오지 않는다 해도 습하고 덥다. 열대우림으로 들어가니 햇살은 없지만 아주 작은 모기들이 덤벼든다. 녀석들 나는 방사능 품어내는 인간병기다. 물면 죽는다 ㅋㅋㅋㅋ 쭉 곧게 뻗어 올라간 열대림은 시원한 그늘을 제공해 준다.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