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V4BTS #7 KOR★ (24)

문명4BTS-(#7-18) 균형자 : (2) 조화적 균형자론 view 발행 | CIV4BTS #7 KOR★
스마일루 2011.07.23 11:03
선리플후감상주의지만 너무재밌으니까 그냥먼저보고 쓰네요
게임은 이미 끝내시고 연재하시는주의닌 조언은 다음판에도움이 됄거고 그리고 요번에 이벤트 한국문명지도자 맞추기이벤트 네이버카페에서 하는대 스마일루님도 참여해보심이... 후보
1.단군왕검 2.광개토대왕 3.선덕여왕 4.태조왕건 5.세종대왕
카페에서 그런걸 하고 있군요.ㅋ 당연히 태조왕건이 아닐까요?ㅋ
  • 잘보고 있습니다^^
  • 2011.07.30 18:36
  • 수정 | 삭제 | 신고
아 ㅋ 문명 5에요 ㅋ
전쟁의 위협이있다면 그 위해요소를 제거해야겠죠. 콘스탄티노플을 먹어라 한국!!!! ㅋㅋㅋㅋ
콘스탄티노플고고?ㅋ
잘 봤습니다. 프랑스가 본토 도시를 넙죽 바치다니 놀랍군요.
인구가 너무 없는 도시여서 그랬나봐요.ㅋ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ㅋ
항구도시가 몇개 없다는게 걸려...
뭐 그래도 #3처럼 미국에 영토가있고 그런게 아니니까 말이죠.ㅋ
항상 잘 보고 있어요!! 그나저나... 아랍과 비잔틴의 전쟁이 오랫동안 이어지네요.... 이러다 현실의 이라크 전쟁처럼 될 수도,,,,
그쵸?? 이제 슬슬 끝날때가 되었지요....ㅋ
아.... 늦었당 ㅜㅜ
왕 의도치 않게 주중한군,불중한군 배치하셧당 ㅋㅋ
그러네요.ㅋㅋ
저는 한국이 편승적 균형자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합형 균형자는 편승형 균형자보다 현실적으로 더욱 더 어려운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화합형 균형자의 전제 조건 부터가 그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특별한 편을 증해놓거나 절대 중립이 아닌 상태'라는 것이 화합형 균형자의 전제조건이라고 하셨는데 그렇게 되려면 이해당사 국의 압력을 거부할 수 있을 정도의 국제적 영향력과 국력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과연 한국은 그런가요? 한국은 이번 정부 이 후 미국의 속국으로 회귀하였는데 한국이 제시한 솔루션에 누가 귀를 기울일까요? 혹시 귀를 기울였다면 그것은 미국의 이해관계가 관철되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고 한국은 얼굴마담에 불과한 것이라고 봅니다. 마치 아무 실권도 없는 유엔에 반기문씨처럼 말입니다.

미국같은 패권형 균형자가 아니라면 한국의 현실에 맞는 균형자는 편승형 균형자가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즉, 미국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북한의 위협을 논하는 것은 균형자론 자체를 거부하는 자들의 주장일 뿐입니다. 남북간의 국력격차를 고려하면 북한이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기간은 1달도 채 안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의 위협은 큰 변수로 볼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상황에서 우리의 선택지는 친미 종속과 편승적 균형자론. 이 두가지 뿐입니다.

말씀하신 화합형 균형자론은 그것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미국과 중국의 외풍에서 홀로 설 수 있 역량을 키운 다음에나 고려할 수 있고 여기서 더 나가면 패권적 균형자가 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뭐 일단은 그렇습니다. 위에 길게 이야기 하려다 못하긴 했지만, 안보적 측면에서는 미국과 협조하지만, 경제적으로는 한국경제에서 중국의 포션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 이를 잘 이용해 균형자적 위치를 잡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말 끝이 없는 전쟁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빨리 전쟁도 끝내야 겠죠?ㅋㅋ
그나저나 비잔틴은 참 분쟁의 지역인 것 같아요. 위로는 최강국 러시아가 있고, 왼쪽에서는 또다른 강국 프랑스가, 오른쪽에선 사이가 심각하게 나쁜 아랍이 버티고 있으니 말이죠.
맞습니다. 터키가 있는 아나톨리아를 중심으로, 왼쪽의 발칸반도, 북동쪽의 카프카스, 동쪽의 중동... 이 곳들이 역사적으로, 또 현재까지 분쟁이 끊이지 않는 곳이지요. ㅋ
오늘도 재미있게 보고갑니다. ㅋㅋ
감사합니다. ^___^ㅋ
어제올라왔구나;
게임진짜 재미있게 하시는듯
요즘 문명은 잘안하는데;
저 드디어 황제 깼어요 ㅋ
이번엔 좀 일찍 올렸습니다.ㅋㅋ
아나톨리아가 정말 답이 없군요.
난장판입니다. ^^;;;;ㅋ
ㅋㅋ 한번 일본을 쳐보는 거 어떨까요?
일본이 중국종속국이니깐 나중에 둘이 같이 밀고 들어오면
골때립니다   중국견제도 할겸
한번 건드려 봐요 그리고 차라리 비잔틴을 속국으로 만드는거는 어때요?
너무 좀 그런가?
뭐 그냥 명분없이 공격하지는 않으니까요.ㅋㅋ
뜬금없는 얘기긴 합니다만 문명4의 bgm 말입니다. 시대별로 다른 bgm이 나오지 않습니까. 고대시대에는 원주민 음악을 연상케 하고 중세와 산업시대는 클래식이 나오죠. 현대, 미래시대에는 오리지널 곡이 나옵니다. 근데 제가 개인적으로 클래식을 상당히 좋아하거든요. 그리고 현대 이후 음악은 듣고있기 너무 불편하고 무음조 곡이라 취향에도 안맞더군요. 방법을 생각하다. 반신반의 하면서 문명4 폴더에 들어가서 산업시대 음악을 현대시대 폴더에 옮기고 제목을 현대시대 이후 음악의 제목으로 바꿨더니 현대시대 이후에도 클래식이 나오더군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본인의 취향에 맞는 곡을 제목만 바꿔서 폴더에 저장하면 게임상의 음악을 바꿀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끄적여 봤습니다.
오, 그렇군요.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ㅋ
씁쓸한 것이 자꾸 플레이 할때 마다
월드 빌더를 쓰지말아야지.
했다가 자꾸 쓰게되게 되네요ㅠㅠ
근데 스마일루님은 월드빌더 쓰세요??
전혀 안쓰죠.ㅋ
와;; 전 월드빌더 쓰다가 망했는데;;
^^; 월드빌더쓰면 재미없죠.ㅋ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CIV4BTS #7 KOR★'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