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월세 방을 거쳐 전세방을 마감하고 2층 단독주택을 구입했을 때에는 나에게도 딸 녀석들이 셋이 되어 있 었다. 사진은 단독주택에서 딸 세 녀석들의 모습] 그 동안 나는 아내의 도움으로, 삭월세를 면하고, 전세 상하방으로 이사를 갔다. 큰 딸 지은이와 둘째 딸 지혜가 태어났고, 그것..
[문재인 정부 D-697일인 2019년 4월 9일, 신임장관 5명을 임명한 뒤, 미국 출국 전 마지막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 후, 1명은 자진 사퇴, 1명은 지명 철회한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5 명 은 국회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과는 무관하게 임명을 강행했다. 문재인 정부 출..
[평소 하늘과 사진을 좋아했던 故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 故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의 부친이셨던 故 조중훈 회장은 1969년, 공기업이었던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해, 오늘의 대한항공을 일구어 냈다. 대한항공의 창업주였던 조중훈 회장은 슬하에 아들 4명을 두었고, 조 회장이 서거한 후 첫..
[부영그룹의 부영아파트는 아파트 로고가 다른 대기업과는 달리 한글전용을 고집한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부영 사랑으로'를 지금도 아파트 로고로 사용하고 있다. 이 부영그룹이 강원 산불 이재민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 224세대를 제공하겠다고 국토부에 통보해 왔다.] [강원..
중앙공원 빛고을 중간 쯤 무등산 자락도 아닌 것이 도심 한 가운데 공원으로 자리를 잡았다. 높지도 않은 것이 영주지구, 금호지구, 풍암지구를 발 아래 두었다. 그리고 풍암저수지, 운천저수지에 물길도 열었다. 중앙공원이란 이름도 얻었다. 자연을 파괴해야 직성이 풀리는 인간이란 것..
[강원도 속초시 속초IC인근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장천마을로 향하고 있다.] [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인근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급속히 번지고 있다.]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남양리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은 4월5일에도 꺼질 줄 모르고 숲을 태웠다.] [강원도 동해시 ..
박 사장은 연설이 끝나기까지 특별상여금에 대한 얘기는 단 한마디도 꺼내지 않았다. 종무식이 끝나고, 회사 간부들이 박 사장 뒤를 따라 줄줄이 종무식장을 빠져 나갔다. 그런데 분위기가 이상하다. 종무식이 끝났는데도 1,000여명의 현장 종업원들이 식장을 빠져 나갈 생각을 않는다. 웅..
[1980년대 노사관계는 총파업 현장이 주류를 이루었다. 사진은 구로공잔에 있는 대우어패럴의 총파업 현장 사진이다.] 진 다방을 찾은 나는, 윤 마담이 갑자기 행방을 감추고 없는 다방 구석 의자에 몸을 깊숙히 묻었다. 내가 외로울 때면 어제든지 찾아오라던 윤 마담의 미소가 이토록 그..
약산 김원봉 의열단장은, 일제 강점기에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의열단을 조직, 일본제국과 무력 투쟁을 벌였던 독립운동가다. 당시 조선총독부가 두려움의 첫번째 대상으로 약산 김원봉을 꼽 았고, 현상금만도 100만원(지금 시세로는 320억원 ?)이나 돼, 백범 김구 선생의 60만원을 훨씬 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