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여름휴가.... 첫째날.... 이번 휴가는 서울로 가기로 하고 아들만나서 내 생일 축하하고 토요일 북한산 행이다... 서울은 늘 가지만 산행은 처음이고 앞으로는 자주 가고 싶다. 엊그제 무등산을 다녀와서 난 정상까지 가지 못했다.. 다음에 또 와야지... 둘째날... 시원이가 검색해서 오..
우여곡절 끝에 3회 향상음악회가 열렸다. 난 이번에 무대에 서고 싶은 마음이 별로 없었지만 분위기상 드레스를 한 번 더 입는 영광을~~` 모두들 열심히 연습하고 염려도 하였지만 그래도 무대에서 만큼은 손색없이 실력발휘를 한 것 같아 다행으로 생각한다..... 이제 조금은 노래를 듣는 ..
처음 밭을 갈고 채소를 심고 거두고... 지금은 배추가 잘 자라고 있는 수완중 텃밭.. 텃밭 한켠에 고구마 밭을 만들었답니다. 큰 나무가 두 그루 있어 그늘이 지는 바람에 고구마가 좀 힘들게 자란 것 같아요... 하지만 수확은 기쁜 것... 우리 학생들과 어머니 회원님들의 손길이 바쁘네요.....
9월 27일 수완중 텃밭 수업은 김종안 선생님 고구마 밭에서 고구마 수확을 합니다. 7반 부터 12반까지 버스를 타고 유덕동 선생님 농장에 도착하여 간단한 설명을 듣고, 고구마 줄기가 손으로 거둘수 없을 만큼 무성하게 자라서 선생님과 어머니 회원님들께서 고구마 줄기를 낫을 이용해서 ..
길고긴 여름 폭염과 가뭄이 끝나고 2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프로젝트 2학기 첫 수업은 가을 김장 준비 수업.... 그동안 밭에 남아있던 고추, 가지, 깨잎, 잎채소등을 뽑아내고 오늘은 "김장의 왕" 배추을 심는 날입니다. 다행히 비가 듬뿍 내려서 학생들은 신발을 신지 못하고 실내화를 신..
지난 주말에 수완중 6월 두번재 수업이 있던 날... 전반 수업때는 야채 수확하고 고구마 심고 맛있는 삼겹살 파티를 했는데 그날 고기가 부족할 정도로 맛나게 먹었답니다. 그래서 이번 후반 수업에는 고기값이 너무 많이 들어, 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의 아이디어로 삼겹살을 잘게 썰어서 ..
올 여름은 유난히 더위가 빨리 찾아왔습니다. 곧이어 장마가 온다고 합니다. 수완중 텃밭수업이 있었던 금요일 오후에는 가랑비가 쉬지 않고 내리고 있었네요... 학교에서는 수업을 위해 천막을 치고 학생들은 비옷을 입고 슬리퍼 차림에 준비를 단단히 했습니다. 오늘 수업은 1. 풀메기 2..
(2013년 4월 26일) 2013년 수완중학교 1학년 학교텃밭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에는 매월 1회 80여명의 학생들이 한꺼번에 수업을 하면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어 올해는 그점을 보완하여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서 월 2회 수업을 하게되었습니다. 지난 4월 옥상텃밭을 설계하신 선생님께..
하루전 장똘님과 김종완선생님이 만들어 놓은 텃밭 모습입니다. 학교 후문쪽 넓은 화단을 나무를 베어내고 12반과 어머니 텃밭까지 한 두둑씩 만들었네요.... 이렇게 모든것을 손수 해결하시는 김종완샘 덕분에 학생들은 그냥 일만 하면 됩니다..... 한 반에 6명의 친구들이 열심히 가꾸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