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던져야 할 질문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모든 것을 버려야 합니다. 생의 마지막 순간에는 자기가 쓰던 칫솔 하나도 가지고 갈 수가 없으니 말입니다. 문제는 ‘어떤 목적을 위해 버리느냐’가 중요합니다. 버리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항상 던져야 할 질문이 있습니다. 그 질문..
우리 민족은 원래 혼의 문화였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자녀가 실수를 하거나 잘못한 일이 있으면 혼을 낸다고 그럽니다. 혼을 잃어버렸을 때 혼꾸멍을 낸다고 합니다. 혼이 성장한 사람을 홍익인간이라 하고, 홍익인간은 모두를 유익하게 하는 ‘좋은 사람, 조화로운 사람’입니다. 그 반대는 욕망과 ..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상에 수많은 사람들이 병으로, 굶주림으로, 사고로 죽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 이 나라 이 땅에 이 자리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허락해준 우리의 운명에게, 나 자신에게, 하나님께, 이 자연께 감사를 드립니다. ‘나는 정말로 행복한 사람이다.’ 라고 감사할 수 있는 뜨거운 가슴이 ..
여러분은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해줍니까? 사랑을 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말입니다. 말을 통해서 우리는 큰 위안과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늘은 인간에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주었습니다.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것. 이것은 아주 대단한 능력입니다. 내가 말할 수 있다는 것, 내 말로..
항상 같은 동작만 하면 뇌는 지루해합니다. 매일 쓰던 근육만 쓰면 쓰지 않는 근육은 퇴화되고, 또 뇌도 안 쓰는 부분은 빨리 퇴화가 됩니다. 자기 뇌하고 놀고 자기 몸하고 놀면 젊어지고 행복해집니다. 자기 몸하고 놀아라. 자기 뇌하고 놀아라. 감정 중에서 제일 무서운 것, 외로움입니다. 우리는 심..
밤하늘의 달과 별이 누구보다 쓸쓸할 거라고 생각해서 달과 별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달아, 그리고 별아, 얼마나 외롭고 쓸쓸하니?" 그러자 달과 별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외롭거나 쓸쓸하지 않아. 이 세상 사람 모두가 우리를 쳐다보고 있는 걸. 그들에게 달빛과 별빛을 보내줘야 하기 때문에 우리..
생각에서 기운이 나온다고 합니다. 어떤 생각을 하는 가에 따라 좋은 기운이 나오기도 하고 안 좋은 기운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고민을 하는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모든 생각과 고민의 뿌리는 마음에 있습니다. 그 마음을 본심이라고도 하고 평상심이라고도 합..
황금빛 노랑은 이해와 사랑, 연민의 색으로 육체, 마음, 정신의 균형을 바로 잡아 주는 힘이 있습니다. 애정, 온정, 동정, 친절, 미움, 증오 등 무수한 감정이 드나드는 4차크라(가슴부위의 에너지 통로)는 쉽게 피로해지지만 4차크라의 황금빛 에너지는 빠른 속도로 마음의 평정과 휴식을 가져다 줍니..
'나는 참 복이 많은 사람이다.'라고 마음 속으로 자기 자신을 크게 인정해주세요. 가슴 속에서부터 감사함이 일어나기를 바라다보면 그 때 바로 '받는 사람'에서 '주는 사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아직도 사랑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사실 우리는 아주 많은 것을 받고 있습니다. 받고자 하는 ..
완전과 완벽은 무엇이 다를까요. 비슷하면서도 다른 단어입니다. 완벽이라는 것은 시간과 공간 속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주 훌륭한 운동선수의 동작을 보면서 "저 동작은 완벽해"라고 하지 "완전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완전하다는 얘기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세계에서 쓸 수 있는 얘기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