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Robotics
랜드마크 인식용 카메라 선정 | Camera
양광웅 2012.03.12 01:03
아휴~ 너무 많은 글들이 있어서, 양광웅님께서 제 글을 읽으실지 모르겠습니다.

1. 현재 제 상태
VC++, MFC, opencv 모두 초보입니다. (그래도 배우고 싶은 열정은 많답니다.ㅎㅎ)

2. 구현하고 싶은 내용
실내에서 Stereo 카메라로 약 1-2m 떨어진 사람에게 약 3-4cn 크기의 marker 6-10개를 찾아서 각 마커의 위치값을 구하고 싶습니다.

3. 궁금한 점
3-1. 카메라 구입 관련
- 원래는 C910을 구입하려고 했는데요, 윗글에서 일반 RGB카메라는 영상처리가 까다롭다고 언급되었네요.
- 위 조건을 만족하면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카메라를 추천받고 싶습니다.(대략 20-30만원정도)
- 또 HVR-2000 Series처럼 적은 렌즈직경의 경우 1-2m정도에서 사람 전신이 나오려나 궁금합니다.(화각)
3-2. 마커의 재질
- 일반 프린터로 라벨지에 프린팅해서 사용할까 생각하는데,
- 특수한 마커(예 : 재질, 모양, 크기 등)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까요?
안녕하세요. 번호순으로 답변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르면 공부하면 됩니다. ^^

2. 혹시 사람의 몸에 마커를 붙이고 사람의 모션을 트래킹 하려는 것인지요? 마커의 크기가 3~4cm로 작다면 마커에 ID를 부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마커를 서로 구분하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3-1.   1~2m에서 2m 정도 크기를 보려면 화각이 90도 이상 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웹캠에서 이런 화각의 제품은 구하기 힘들것같습니다. C910도 화각 문제를 제외하면 꽤 쓸만한 수준의 제품입니다. 저도 여러 카메라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하기에 원하는 사양의 카메라와 렌즈에 대한 추천은 할 수 없을것같습니다.

3-2. 마커의 크기가 작아서 아주 고해상도의 카메라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간단히 2000mm 크기에서 40mm 마커를 본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마커는 화면 크기에 비해 대략 1/50의 크기를 가지기 때문에 마커가 대략 20픽셀 정도로 구성되려면 카메라의 해상도는 1000 픽셀 이상 되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640x480 정도의 카메라로 마커의 ID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려는지를 알려주시면 설명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age365@gmail.com으로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챔버내부에 장착하려고하는데요. 금속에 의한 반사광에 의해서 적외선 카메라가 밝기 조절이 안됩니다. 조언좀 해주세요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top

'Camera'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