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jpm(민제이피엠)의 기타와 함께하는 삶
취미로 일렉기타연주와 홈레코딩을 즐기는 평범한 가장입니다.
홈 레코딩시 채널 스트립(Channel strip) 활용 - 카페에 올렸던 글입니다 | 레코딩
minjpm 2009.08.25 13:48
카페에 올리신글 보고 네이버 블로그에 갔다가 다음블로그로 오라고 써있길래 놀러왔습니다.
저도 홈레코딩 준비하는입장에서 초보라서 궁금한게 몇가지있어서요. 보컬레코딩하는데 있어서 보이스밸런스가 안맞아서 컴프가 필요한건가 고민하고있습니다.ㅠㅠ   고음에서 소리를 크게내면 찢어진다고 해야하나요?아무튼 녹음이 깔끔하지않아서요.,.ㅠㅠ
컴프레서를 쓰면 된다는 분이있으시고, 채널스트립으로 하면 된다는 분이 있으셔셔요ㅠㅠ
저같은 경우 어떻게해야할까요? 오디오인터페이스는 phasex24fw이구 마이크는 akg-c3000b쓰고있습니다.
일단 마이크 셋팅에서 부터 해답을 찾아 가는 것이 해답입니다. ^^
조용범님이 사용하시는 마이크와 오디오카드는 크게 문제가 없으며, 마이크를 셋팅하실 때 본인이 큰 소리로 소리를 낼 경우를 생각해 큰 소리에 피크가 뜨지 않도록 마이크 인풋 게인을 조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프레서나 채널스트립은 마이크 채널의 보강을 위해 사용하시는것인데요.
채널 스트립은 제가 작성한 글에서도 나와있듯, 하나의 마이크 인풋 채널을 한 구성시킨 장비로, 마이크 프리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여기에 부가적인 컴프나 리미터, 혹은 디에서 같은 마이크 위주의 아웃보드가 첨가 되어 있는 장비입니다.
때문에 편안하게 마이킹 된 사운드를 조절 할 수 있는 그런 장비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수음시에는 사실 적당한 컴프 하나만 가지고 있으셔도, 컴프를 잘 만 활용하시면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마이크와 컴프만 가지고 레코딩을 하고 있는데요.(물론 개인적 취향때문이기도 합니다. ^^;)
컴프의 활용을 단순한 피크리미터에서부터 적당한 컴프레싱까지 때에따라 적절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녹음이 깔끔하지 않다는 부분을 제가 결과물을 듣고 함게 이야기를 나누면 더 좋겠지만 글로만 설명드리려니 좀 힘드네요. ^^;;
조용범님에게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일단 컴프를 사용하셔서 사용방법을 연구 하시고, 컴프를 통해 피크 리미터로 사용을 해 보시라는 점을 강조 하고싶습니다.
보통의 컴프레서의 경우 컴프레싱 기능외에 노이즈게이트와 리미터, 그리고 디에서가 함께 들어가 있으므로, 충분히 원하시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을거에요~
즐거운 음악생활 하세용~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