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하기는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AI 인공지능은 우리를 불안에 떨게 하는데 충분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과연 인공지능에 의해 인간이 밀려나게 되는 결정적 시기는 언제쯤이고 또 그것이 사실이라면 왜 우리는 그러한 사실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피하기 ..
한국은 완전 독립을 이루었다고 우리는 자신할 수 있을까? 우리는 그 물음에 과연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지 사람마다 사유가 다르기에 그 대답도 다르다고 할 수 있으나 그에 대한 대답은 이미 결정된 사실로 확인할 수 있음을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몸은 독립을 이루었을지 모르지만 ..
아이들과는 달리 어른은 생각하며 사는 존재이며 그러한 일을 일상적으로 한다고 생각한다. 성장은 비단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어른들도 성장을 꿈꾸고 지향해 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어른이라고 멈춰 선다는 것은 삶에 만족하며 사는 것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
선승들이 삶으로 보인 지혜의 사리! 영혼을 깨우는 선승들의 일화 301 농사짓고 책 읽고 번역하는 농부 최성현이 20여 년 간 모은 선승들의 일화 모음 이 책은 선승들의 일화집이다. 일화란 삶이 남긴 이야기이다. 특히 선승의 일화는 생으로 보인 설법이다. 말이 아니다. 자신의 삶과 행동..
인공지능 시대가 열렸다! 과연, 인류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될 것인가? 아니면, 인류 문화를 꽃피우는 기회가 될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인류를 위협할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두려움의 대상인 인공지능. 김송호 박사는 그 가능성을 일자리 변화를 통해 조망하며, ..
왜 지금 다시 한국 독립전쟁사에 주목해야 하는가? 1945년 8월 15일 일왕 히로히토는 연합국에 무조건 항복을 선언했다. 하지만 독일, 이탈리아와 달리 일본은 전범에 대한 청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들은 전후 일본 사회의 주류 세력으로 부활했다. 전범들이 형식적 처벌 이후 ..
역사가 일천한 미국과 같은 나라의 고대사라는 턱도 없는 일은 생각할 필요도 없겠지만 아직도 우리의 고대사에 대한 명확한 사실을 확인하는 일은 우리에겐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동아시아의 역사에서 한, 중, 일의 역사는 혼재된 듯 한 역사로서 그 정체성을 명확..
막장 드라마보다 더 재밌고 흥미로운 신화 속 사랑 이야기 ‘그리스신화로 세상 읽기’라는 테마로 오랫동안 강의를 해온 저자가 이번에는 ‘사랑’이라는 주제를 통해 세상을 읽는다. 그리스로마 신화에는 우리가 세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온갖 사랑들이 있다. 신들 중 최고의 신인 제..
삶은 누구라도 행복해야 한다는 생각을 해 본다. 그래서 더욱 행복해 지고자 우리는 배필을 찾고 사랑을 하며 결혼과 가정을 이루며 산다. 그런데 그렇게 사랑하고 행복하고자 한 결혼 생활이 마냥 행복하지 않고 불행하기만 하다면 과연 어떤 결론을 내야 할까? 이혼? 말이 쉽다. 예전의 ..
사실 근대라는 말의 의미를 심각하게 고려해 본적이 없었다. 물론 근대를 넘어 현대를 사는 우리로서는 지나간 근대가 뭐 어쨌다고? 라고 물을 수 있을 지도 모르지만 어쩌면 나와 우리를 있게 하는 자주적이고 민족적인 정체성을 생각해 보는데 근대라는 말이 주는 의미를 고려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