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나무는 녹나무과이며 우리나라를 비롯 일본, 중국에도 분포한다. 어린가지를 말린 것을 황매목(黃梅木)이라 하며 약재로 쓴다. 3월 초부터 4월 중순에 걸쳐 노란 꽃이 뭉쳐 잎보다 먼저 피며 열매는 검게 익는다. 나무껍질은 회색을 띤 갈색으로 갈라지지 않고 매끄럽다. 가지를 꺾어 ..
화강암의 우람한 바위는 설악 울산바위를 범접할 수 없는 수직절벽은 흡사 금강의 만물상을 닮았다.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고암면에 위치한 관룡산(觀龍山·740m). 능선을 이웃하고 있는 화왕산과 더불어 봄에는 진달래, 가을이면 억새밭으로 장관을 이루는 곳이다. 천길 낭떠러지 바위..
이매리 (출처: 채널A ‘풍문으로 들었쇼’) 배우 이매리가 미투 폭로를 한 가운데 그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이매리의 나이는 47세다. 그는 1994년 MBC 공채로 발탁된 원조 여성 MC이다. 이매리는 2011년 방영된 ‘신기생뎐’으로 유명세를 탔지만 2014년 단막극 이후 연예계 생활을 접고 카타르..
전시 포스터 (제공: (재)한원미술관) 비교적 작은 크기의 그림을 모아 책처럼 꾸민 ‘화첩’. 언제든지 소장하면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홍도 등 조선의 내노라하는 화가들도 화첩 속에 작품이 담겨있다. 이와 관련, (재)한원미술관에서는 4월 11일부터 6월 14일까지 제10회 화..
고령 지산동고분군(경상북도) (출처: 문화재청)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 후보로 선정됐다. 22일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에 따르면 전날 열린 세계유산분과 문화재위원회 심의 결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된 가야고분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
20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공개된 안규철 작가의 작품인 ‘DMZ 평화의 종’. 이는 DMZ에서 철거된 철조망의 잔해를 녹여서 종(鐘)을 만들고, 벙커의 감시탑의 형태를 가져와 거는 종탑으로 만들었다. “비무장지대(DMZ)가 어디서 시작되는지 아십니까?” 상호 대치중인 남과 북의 휴전선 감..
김영호 육종암 투병 (출처: 김영호 동료 배우 김혜진 SNS) 배우 김영호가 육종암 진단을 받고 투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육종암은 뼈, 근육, 연골, 혈관, 신경, 지방 같은 결합조직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한다. 육종암은 근골격계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크게 뼈에서 발생하..
3월 10일 ‘안창호 서거일’ 관련 ‘대한민국 역사, 실검 프로젝트’의 카드뉴스 (출처: 서경덕 교수팀) 방송인 안현모-라이머 부부가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와 3월 10일 ‘안창호 서거일’에 맞춰 ‘대한민국 역사, 실검 프로젝트’를 함께 펼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역사, 실검 프로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