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공부(촬영팁) (10)

DSLR, 풀바디를 사용할 것인가? 크롭바디를 사용할 것인가? view 발행 배경음악 첨부 | 사진공부(촬영팁)
산들바람™ 2011.06.24 06:18
어렵군요...
암 생각없이 찍기만 하는 저로서는...ㅋ
사진 하시는 분들이 장비구입의 유혹에 갈등이 많다더니..쪼금 이해가 되는군요....^^*
다보등님은 지금도 사진 잘찍으십니다.
장비의 유혹에 안빠져도 되실듯...
즐겁게 보고 갑니다.
좋은 말씀 감사 합니다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스크랩 감사히 해갑니다.
크롭과 풀에 대한 궁금증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 감사합니다.
저 오늘 카메라의 구조와 성능에 대해 잘 공부 했습니다.
알고 싶었는데 알 수 있는 길이 없었습니다.
저는 크롬을 쓰고 있는데 풀 바디와의 차이를 알고 싶었습니다.
아마취어나 취미로 하는 사람은 크롬으로도 가능할 것 같은 해석이 됩니다.
이런 분들이 게시기에 저 같은 사람도 사진을 찍을 수 있네요.
감사 합니다.
산들 바람님 글 감사히 가져 감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쉽게 이해가 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답했던 사항이 쉽게...아주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저는 풀이나 크롭이나 화질 차이는 없을수도? 있지만 크롭이 풀보단 못할것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고민중이고 여기까지와서 글까지 남깁니다.
왜냐하면, 같은 환경조건에서 렌즈를 통해 생기는 이미지를 크롭은 다 활용 못합니다. 즉 렌즈해상도에 따라 영향이 있다고 봐집니다. 렌즈해상도는 한계가 있습니다. 크롭바디(1:1.6)는 센서에 맺히는 상을 1.6배 확대해서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해상도 jpg 파일을 확대하면 할수록 이미지가 깨져보이듯이 말이죠. 같은렌즈로 보이는 이미지를 풀바디(1:1)는 그대로 본다면 크롭바디(1:1.6)은 이미지를 1.6배 확대해서 보니 아무래도 결과물이 풀바디보다 낫다고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제 생각이고 의식할 수 없는 미묘한(기술력으로 극복한) 차이를 과대해석 일 수도 있습니다.
렌즈의 해상도라 함은 아무리 고정밀 또는 좋은 저분산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굴절 천체망원경을 비유하자면 시계가 아무리 좋아도 무한 확대 배율을 가질 수 없다 입니다. 물론 배율확대로 인한 상의 어두움을 재껴두더라도 일반적으로 최적배율이라 하여, 대물렌즈(반사경?) 구경(mm) x 2배 또는 2.5배 라 합니다.
아주 오래전이라 가물가물합니다만.. 제 뜻을 이해는 하시겠지요? 구경100mm 아포굴절(반사?)망원경으로 250배 이상 올리게되면 상이 흐트러지고 희미해진다는 겁니다.
그리고 추가로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크롭바디는 이미지를 확대 크롭하다보니 렌즈 칼핀 정도에따라 결과물의 차이가 생깁니다. 아무래도 1.6배 이미지 확대이다보니 1:1바디에서 칼핀으로 보여지던 결과물이 크롭바디에선 때론 핀틀어짐 보여질 수 있다는거지요. 그래서 크롭바디는 풀바디보다 좋다고는 못한다는 제 생각입니다.   저는 아직도 400d를 5년동안 잘 쓰고 있습니다. 아직 내공도 부족하여 결과물이 다 만족스럽지 못하고 경우에 따라선 핀이 틀어진 사진이 더 오히려 애착가는 것도 있습니다. 근데 최근에 줌렌즈를 단렌즈로 바꾸면서 결코 넘어갈 수 없는 핀틀어짐 때문에(a/s센터갔다옴) 신경이 이만저만 쓰이는게 아니라서 말이지요. 검색 검색하다보니 여기까지 와서 글까지 남기네요^^   따지고자 함이 아니라, 누군가 제 생각이 틀렸다고 이야기해 주실 분이 계실 것같아 답답한 마음에 몇자 적고 갑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초보자로써 많은 지식을 얻게되어서 감사한 마음 오래오래 간직 하겠읍니다~
조흔 말씀 감사합니다. 풀 크롭.. .잘 알았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드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쓰려고 간만에 로그인까지 했네요 ^^
겸손하십니다. 알기쉽게 설명해 주셔서 풀과 크롭바디를 확실하게 알겠군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공부 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편한 시간보내세요..
상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선생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위 사진중   "산들바람"   을 찍으실때 필터를 사용하신건가요?
고맙습니다
유익한 글 잘 읽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십시요. 감사합니다.
정성들인 글들 일맥상통 합니다.수고하셨네요~~~~~~~~~~~~~~~~~
  • 촐랑탱이
  • 2012.11.19 11:37
  • 답글 |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dslr 입문하려고 요즘에 오두막이랑 7d를 열심히 검색중인사람인데요. 최근에 본글중에 가장 이해도쉽고 포인트만 집은 글인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보구 갑니다.
바디교체를 생각하며 이곳저곳 선배님등을서핑하며 조언을 보다
여기까지 들어게되었네요,,,산들님!!
지금 50d를 사용중인데 고민이네요....7d.1d,5d 중에서....
또한가지 알았네요^^ 고맙습니다.
너무 조아오ㅛ..구독을 어찌해야 하는건지...
그동안 궁금했던... 막연히 그럴것이라 생각했던 부분이... 잘 정리되는 느낌입니다. ^^
감사합니다. 굳이 풀프레임으로 가야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마음이었는데 확신을 갖게 합니다. ^^
스크랩합니다. 감사합니다.
요즘 캐논6D 에 꽂혀서 ㅜ,ㅜ 매일같이 폭풍검색질하는 중입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입니다.
바디를 교체하고 싶었는데 자세히   좋은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기는 합니다만 그 차이를 느낄수 있으려면 더 많은 시간이 흘러야 할것 같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필름만 쓰다가 최근에 디카로 갈아탔고 애매한 바디 ,크롭, 풀 등 개념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무대포로 사진 찍어온사람 좋은 설명의 글 잘 읽었습니다.. 풀, 크롭. 컴팩트 의 차이를 네모그림으로 잘 이해하게 해 주셨습니다..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현재 디카를 쓰고 있는데 DSLR에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 되었습니다 . 좋은글 고맙습니다.
500D크랍바디를 쓰고 있는데 다음에 기변하면 풀프레임으로 사야지 하는 생각을 막연히 했는데 생각을 구체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크랍바디를 쓰면 같은 사진이라도 풀바디보다 좀 더 뒤에서 찍으면 같은 화각이 나오지만 때로는 더 이상 뒤로 물러설 자리가 없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리고 눈이라는게 크랍에 익숙해지면 항상 풀바디와 비교해서 뒤로 물러나서 촬영하게 되는 것도 아니더군요. 글을 읽으면서 크롭과 풀의 차이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막연히 풀바디가 더 좋다고 생각 했었는데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을 제외 하면 크럽바디에 비해 유리한 부분은 분명히 존재 하는데 저에게 있어는 후보정시 불필요한 분분을 자를때 좀더 여유가 있겠다. 정도고 같은 렌즈를 사용하더라도 크롭바디에 비해 화각을 좀더 다양하게 잡을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네요.

이글을 보기전 화각에 있어 크롭바디가 풀바디에 비해 망원에 유리 하다고 생각 했는데... 광각에 불리하고 망원은 같음을 알고 사실 좀 충격 입니다.^^ 좋은글 감사 합니다.
top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