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알아야 할 세계사 1001 장면
의미있는 1001번의 세계사 이벤트를 자세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징기스칸이 자랑한 전략과 전술 view 발행 | 중국
Uesgi 2011.01.05 12:30
보면볼수록 최고인데요~ ㅎㅎ, 혹시 징키스칸 관련된 책 중에서 추천해주실만한 책이 있나요? 음 위와같이 그런 전략적인 부분이 많이 나온 것이면 좋겠네요. (와싸다 이지강드림)
안타깝게도 징기스 칸의 전술이나 전략에 대해 나온 책은 아직 못봤습니다. 징기스 칸의 성장이나 제국관리 등에 대해서는 책들이 좀 나와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보시면 바로 나올 겁니다.
전투에 대해서는 초원의 전사라는 책이 비교적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몽골뿐만 아니라 중앙 아시아 스텝초원의 부족들을 다루고 있어서 도움이 될 겁니다.
몽골이 터키나, 폴란드,헝가리 거의 반식민상태로 지배하였음. 고려가 몽골영토에 들어간다면 터키(실제 세계사에서 지도에 몽골지배지역에 들어가 있음), 터키나 폴란드 모두 들어가야지, 그리고 몽골은 초창기 군대가 많지를 않았음. 호라즘, 금제국 정복하고나서 혼성군이 늘어난 것이고, 실제 몽골전사들은 10만내외였음.
징기스칸이 몽골을 통합하고 금과 송을 칠때는 그정도였지만.. 화레즘 제국을 칠때는 20만에 육박헸습니다.
징기즈칸의 용병술과 전략 뛰어나네요
깜짝 놀랐읍니다
대륙을 정복한 이유를 알겠읍니다
징기즈칸과 몽골 군대는 뭐하나 뛰어나지 않는
부분이 없읍니다
다만 인의의 대의와 사랑이 없읍니다
몽골이 발전 못하는 이유가 바로 대의와 사랑이
없었기 때문 아니겠읍니까
철학이 없이 전략만 뛰어났다고 할 수 있죠. 경영철할, 통치철학, 조직철학이 없이 나누고 부수고 빼앗는 전략만 있었죠.
  • 이정명
  • 2015.04.16 21:17
  • 신고
종교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 기술자, 재능이 있는 능력자들은 민족에 상관 없이 대우해준 능력 인재 선발면에선 탁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분진협격.. 징키스칸 나폴레옹 롬멜등 한시대를 풍미한 전략가들이 주로 사용하던 전술이죠..
몽골군은 스피드와 궁술도 뛰어났지만.. 사령관의 깃발 신호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때로는 현란할 정도로 대형을 잘 바꿔가며 적을 혼돈에 빠트릴 정도로 조직력이 매우 뛰어난 군대였습니다.
특히 자신들보다 3배나 많은 화레즘 제국군대를 무너뜨릴때.. 징기스칸이 정예군단을 이끌고 죽음의 사막이라는 키질쿰 사막을 병사들을 휘몰아가며 횡단하여 화레즘군 배후에 나타났을땐.. 정말 하니발이 알프스를 넘었던 것보다 더 압권이었죠.. 지휘관의 대담하면서도 적의 의표를 찌르는 전략 .. 그리고 부하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리더십.. 그것이 징키스칸의 가장큰 매력이었죠.
그들의 전술이나 전투력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오히려 프랑스까지 진출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까지 가지게 됩니다.
영토를 넓히며 대제국을 건설한 후부터는 유목민족의 한계가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동유럽부터 중국에 이르기까지 대원제국은 그리스 문명이 그랬던 것처럼 융합하고 신문명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그냥 흡수되어 사라져 버렸죠.
몽골족의 전술 사진 참고 문헌을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리포트 주제를 몽골족의 전략과 전술로 잡았는데 해당 사진자료를 인용하면 참 좋을 것 같아서 입니다..
몽골전략전술을 설명하는 거의 모든 책에 다 나와 있을 겁니다. 저 그림은 Military History 잡지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top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