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의 풍경
자연과 문화 그리고 과학기술의 교차로에서 바라보는 사물/대상의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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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슐러 굿이너프: 오늘의 인용-종교적 자연주의자는 누구인가?
지니 2016.01.07 14:57
책 구입날짜를 보니 세기말이던 1999년 12월.... 폴킹혼의 <과학시대의 신론> 5장 '과학과 종교의 비판적 실재론'을 다시 들추고 있습니다.... 어제 그동안 구입을 미루던   <한태동의 역사학 방법론 강의>과 <양자물리학그리고 기독교신학>을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     종교와 과학의 대화(특히 '불교와 양자역학'...)에 의심의 눈초리를 넘어 쌍심지가 켜질 때가 많지만... 그래도 진지하게 우리를 돌아볼 소중한 지적 자산이기에...
요 몇달 그등안 나름 고민했던 '경제학 비판'에 대한 또 다른 모색을 접하고, 기존에 제가 품어왔던 '경제학 비판'에 대한 찜찜함이 어느정도 해소된 느낌입니다.... 사회과학 비판, 경제학 비판, 역사학 비판, 생태학 비판의 새로운 모색이 필요할 듯. Jaqcues Fradin이라고 연세는 아마 60대 중반... Franscois Laruelle의 동료인 것 같습니다... 번역을 한 Robert Hurley는 들뢰즈,푸코,바따이유를 번역한 저명한 번역자이죠...        

http://no-new-ideas-press.tumblr.com/post/126683784621/economy-is-constituted-and-develops-through-the
바디우도 늘 '경제학 비판'이 결여되어 있다고 발리바르(주의자들) 같은 이들에게서 비판 받는데, 바디우 자신은 그냥 '경제학 비판'으로부터는 영양가 있는 내용이 별로 없다고 주장할 뿐입니다... 그의 동료 경제학자들이 분석했던 '현실사회주의'에 평가도 Jacques Fradin의 '경제학 비판'과 함께 고민해 볼 필요도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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