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장평동 수창아파트는 거제 통영 간의 4차선 국도 건너편 산 아래 총 414세대가 거주하는 거대 아파트이다. 멀리서 보면 외딴 지역처럼 보여지는 곳이며 이곳 학생들 약 100여의 초등학생들의 학구가 양지초로 되어 있다. 4차선 국도 아래로 굴다리가 만들어져 그곳으로 학생들의 학교..
학교 부지이지만 도로 편입 예정구역이라 그냥 방치된 황무지에 학교 텃밭을 만들었다. 포크레인(이틀)이 땅을 파 뒤집어 자갈, 돌을 체로 걸러내어 땅 깊숙히 파 묻고 그 흙에 퇴비 100포대, 마사 10루베와 섞어 밭흙을 만든 다음, 계단식으로 바닥을 정지한 다음 방무목으로 밭을 칸칸이 ..
운동장 배수공사(2016년 운동장 배수공사(교육청 지원)때 학교예산으로 운동장 바깥 부분의 지저분한 곳에 자갈을 깔아 놓았던 곳에 문제가 생겨 그 위를 새롭게 정비했다. 자갈을 깔아 풀이 자라는 문제, 지저분한 문제, 화단도 아니고 수목원도 아닌 어중간한 곳을 새롭게 정비한 운동장..
학교 울타리 바깥쪽에 학교 부지가 있는데 사실 이 부지는 도로 부지로 편입 예정이어서 여태까지는 주변 사람들에게 임자없는 땅으로 여긴듯 했다. 도로 부지 예정이지만 수년내에는 도로로 만들어지기 어렵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300여평정도 되는 공간에 학교 텃밭을 만들어 아이들의 ..
아이들은 구석진곳, 이상한 곳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위험한 곳인데도 오히려 호기심이 발동되어 위험을 자초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학교 주변에 그런 위험 요인들을 분석하여 안전 시설로 대체 해 나가는 데 본관 건물과 남편 건물을 이어주는 2층과 3층 복도 창틀에 안전 난간대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