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다, 더워... 정말 덥다. 이 더운날 꼭 옥수수를 수확하여야 하나? 그런데 더 이상 미룰수가 없다. 더 이상 미루면 벼농사가 늦어진다. 2차 수박을 출하하고 담뱃잎을 수확한뒤 좀 쉬나했는데 할일을 내버려두고 쉬는것은 쉬는게 아니라 동네 아이들과 아낙네를 동원하여 옥수수 수확에 나..
이글을 읽고 가진 돈이없어 살아갈 길이 막막하고 무엇을 해야할지 자신감없는 사람들에게 나 자신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어 적어본다. (사람들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챙피한 내 생활의 모습이지만 상관없다. 지금 내가 걱정없이 편안한 삶을 살아가고..
어제 이곳 학생들 종업식이 있었다. 1년동안 고생 많이했다. 이번 방학이 끝나면 벌써 딸내미가 중3에 올라간다. 코흘리개 어릴적이 엊그제였었는데 중 3이라??? 공부 잘해서 상장을 받기에 부모님들이 학교로 초대 받았지만 나는 걷는것이 불편하여 참석을 안하고 집사람만 다녀왔다. 집..
가진 재산없이 남은 인생 편안한 삶을 살아가길 꿈꾸며, 내가 현재 살아가고있는 농촌의 삶을 적어 나가본다. 이글을 읽고 가진 돈이없어 살아갈 길이 막막하고 무엇을 해야할지 자신감없는 사람들에게 나 자신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어 적어본다. (사..
가진 재산없이 남은 인생 편안한 삶을 살아가길 꿈꾸며, 내가 현재 살아가고있는 농촌의 삶을 적어 나가본다. 내가 반듯이 이곳 농촌에서 살아야하는 이유는 찾지 않아도 차고 넘친다. 첫째: 나는 가진돈이 없다.(단 한달이라도 생활비를 벌지 않으면 않된다.) 둘째: 항상 쪼들리는 생활이..
농촌에서 살며 별일없이 하루가 흘러가는것 같아도 생각지도 않은것이 나를 즐겁게 하고 미소짓게 합니다. 일전에 수박을 사간 중간상이 늦게 자라 상품가치가없는 수박을 그냥 밭에 남겨두고 상품 가치가있는 수박만 실어갔는데 그냥 밭에 놔두었던 수박이 제법 자랐고 이제 다음 농사..
가진 재산없이 남은 인생 편안한 삶을 살아가길 꿈꾸며, 내가 현재 살아가고있는 농촌의 삶을 적어 나가본다. 가진것없는 사람이 남들과 같은 삶을 살아갈수는없다. 작은 삶, 작은 생활은 가진것없는 내 생활의 기본이다. 내가 농촌에서 살면서 알아 가는것이지 처음부터 안것은 아니다. ..
집사람이 웁니다. 오늘이 집사람 생일날. 오늘 생일이건만 아무도 알아주지도 않고 생일 축하한다는 말도없음에 무척 서운했나 봅니다. 사실은 그냥 축하한다는 말로 전하기보다는 모른척하고있다가 놀래캐 줄려고 하였는데 울지는 몰랐습니다. 딸내미가 학교를 마치고 집에 오면서 케..
가진 재산없이 남은 인생 편안한 삶을 살아가길 꿈꾸며, 내가 현재 살아가고있는 농촌의 삶을 적어 나가본다. 원체 가진 재산이 없었건, 아니면 사업에 실패를 하여 가진 재산이 없건 손에 가진 재산이 없어 살아갈 길이 막막하고 자신감없는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다. [ 필리핀..
요즘은 바쁜 농사일이 다 지나갔고 별것 아닌 평범한 하루가 지나가고 있다. 아직 옥수수 수확이 완전히 완전히 끝난것은 아니지만 그냥 밭에서 건조시켜 따면 된다. 나의 한국방문 일자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4/24일자 항공권이다. 평범한 하루가 지나가지만 나에게는 소중한 하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