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미국사회는 풍요와 번영의 절정기였다!! 당시 미국대통령 하딩은 “이제 더 이상 좋아질 게 없다”라고 호기마저 부린다. 악마는 어느 날 갑자기 순식간에 찾아왔다!! 1929년 10월29일 뉴욕증시가 대폭락한다! 증권은 휴지조각이 되고 기업과 은행들이 파산하고 공장은 문을 닫는다...
최근 모 정치인이 신생아 1명당 ‘출산장려금 2천만원’ 지급과 ‘생애주기별 1억원’ 지원을 통한 ‘출산주도 성장론’을 제기하였다. 일부에서는 “무분별한 세금 퍼주기다. 황당한 환상 이다”고 냉소를 퍼붓지만, 작년도 출산율 0.9명의 '집단자살사회 쇼크’와 최근의 고실업사태 등..
17세기 후반, 조선왕조 효종 임금이 승하하시고, 대왕대비(인조비)가 적장자에 준하는 3년 상을 입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차남에 준하는 1년상을 입어야 하는 것인지를 둘러싸고 벌어졌던 ‘예송논쟁’이라는 사건이 있다. 우리역사에서 '붕당 파벌정치'의 대표적 사례로써 손꼽힌다. ..
김병준에 대한 평가는, “노무현의 책사” VS "어휴, 저 바보“ 라는 극단적 양면성을 가진다! 2004년 백면서생에서 일약 노무현 정권의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기용된다. 2천년전 초야에서 입신양명의 기회를 엿보던 제갈량이 일약 유비의 군사(국방보좌관)로 벼락 출세했던 것과 비슷하다. 1..
◈ 이것(미중 무역전쟁 ), 또한 지나가리라~!!◈ 1985년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일본 G5 재무장관들이 뉴욕 플라자 호텔에서 모여 일본의 엄청난 대미 흑자폭을 줄이기 위해 일본 엔(¥)화의 강제적 절상에 합의했다. 그 후 달러당 130엔 하던 일본 엔화는 급등하여 70엔대까지 두배로 절상된..
2년 전 미국대선에서 뉴욕, LA. 워싱턴 등 대도시에서는 트럼프가 겨우 5% 정도의 득표에 그친 반면, 상대방 ‘힐러리’ 후보는 무려 90% 지지를 얻는다. 정말 하늘과 땅 차이다! 한국 영,호남 지역에서의 여야득표 격차는 저리 가라 할 정도다. 결국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사회의 평범한 백인..
아카시아꽃 필때---♬ 이제는 다시 못 올 꿈같은 기억의 낯익은 향기에 가슴 두근거리며 고개를 드니 아카시아 꽃이 가까이 피었습니다. 하얀 꽃 엮어서 머리에도 쓰고 향기가 몸에 배일만큼 눈 지그시 감고 냄새를 맡던 얼굴 하얗던 사람... 봄 햇볕이 따스한데도 그대를 생각하면 왜 눈..
최근 급변하는 동북아의 정세를 보면, 철학자 Hegel의 ‘역사발전론’이 새삼 떠오른다! 지난 70년동안 상상도 못했던 충격적인 사건과 이슈(Issue)들이 계속 몰려오고 있다. 6.25전쟁 이후 한반도는 한‧미‧일의 해양세력과 북‧중‧러의 대륙세력이 첨예하게 대치하며 그런대로 ‘힘의 균..
리비아 ‘카다피’ 대통령은 매일 밤 관저에서 잠자지 못하고, 미군기의 외과수술 식 정밀폭격을 피해 밤마다 이곳저곳을 헤매며 방공호에서 눈을 붙여야 만 했다. 1986년 레이건 대통령의 ‘엘도라도’ 참수작전 때에는 비밀숙소가 야간공습을 당하여 아들을 잃었지만 그는 구사일생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