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
가장 손쉬운 요리는 틀림없이 샐러드다

나의 이야기 (21)

의과대학 ↓★ 의과대학순위 | 나의 이야기
영다일 2013.08.06 17:06
2013년 우리 나라 의과대학 순위(서열) 기준 : 향 후 의전 포함: 의학계. 의대 교수, 개업의 들이 실제 생각하는 의대간 순서입니다.

*설립 연도(전통), 동문 파워, 전국 개업의 인구수, 학회 영향력, 의대 교수 배출 순위, 교수 1 인당 SCI 논문 게재 수, 지역 평판도, 의학 발전 기여도, 부속 병원(계약 관계 제외) 유무 및 병원 TO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학력고사 점수 + 연구중심 병원선정 유무(절대적 기준 why? 국가 기관에서 선정)

1위 : 서울대학교의과대학 : 우리나라 최고의 의과 대학(연구중심 병원 선정)

2위 : 연세대의과대학 : 신촌 세브란스 의료원. 2위 의과 대학 ,용인 동백 지구에 병원건축중. (연구중심 병원 선정)

3위 : 울산대 의과대학 : 우리나라 최고의 병원이라 불리는 현대아산 병원을 백그라운드로 지님. 하지만 40명의 소수 인원과 88년도에세워진 짧은 역사는 최대 단점이자 향후 추이 요망. 아직까지 학계 영향력 미비(연구중심 병원 선정) 본과부터 서울에서 수학.

4위 : 성균관의과대학 : 국내 3대Major         의료원인 삼성 의료원을 협력병원으로 지니고 있음..40명의 소수인원과 90년 도에 세워진 짧은 역사 그리고 부속 병원이 없는 관계로         울산대에 비해 상대적 열세. 수능 점수로는 서울대와 거의 동급. 학계 영향력 없음, 향 후 추이 요망

5위 : 경북대의과대학 : 일제시대부터 있던 100 여년 전통의 명문 국립의과대학. 경부전의 수장, 전국, 특히 대구/경북 지역 출신들에게 강력 추천. 칠곡 제 2병원 개원 그리고 국립대 처음으로 제 3 병원 추진 예정. 2015년 의대 부문 전환 2017 완전 전환 후 예전 입결 유지 예상(연구중심 병원 선정)

6위 : 고려대의과대학 : 우석대 병원부터 시작하는 오랜 역사와, 많은동문을 지님. 상대적으로 메이저 의료원에 비해 낮은 인지도. (연구중심병원 선정)

7위 : 가톨릭대의과대학 : 국내 최대의 병상수를 자랑하는 의과대학. 280명의 TO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 오픈 경쟁 심화. 과거 서울대, 연세대, 경북대, 고려대와 함께 진정 Big 5 Medical Schools. 2013년연구 중심병원 탈락으로 고전예상.

8위 : 한양대의과대학 : 70년대까지 최대 규모의 의료원 중 하나를 부속병원으로 지녔음. 상 대적으로 타 인서울 병원들 중 더딘 투자로 인한 메이저 병원 으로의 진출 기회 상실. 나름 인서울 의대 중 좋은 평가 유지, 타과에 비해 낮은 외과학         명성도

9위 : 경희대의과대학 : 오래된 인서울 의과대학. 의,치,한약을 모두 지녔음. 한의대에 비해 상대적 인지도 열세. 뚜렸한 입결 상승 요인 부족

10위 : 아주대의과대학 : 모 기업인 대우의 몰락과, 경기도 지역의 다수의대학 병원들의 신축으로 입지는 계속적 추락. 인천 가천의대, 인하대와 경쟁 심화. 40명 정도 소수 학생수가 문제. (연구중심 병원 선정)

======================================================================
11위 : 부산대 의과대학 : 경북과 더불어 명문 지방 거점 국립 의대. 부산/경남 지역 학생에게 강력 추천. 양산 부산병원 건립으로 의료 서비스상승 기대 경북대와         함께 의대 복귀시 입결 상승 예상.

12위 : 한림대의과대학 : 춘천을 기반으로 한 지방 사립 의대. 한림대 의료원(성심병원 계열)을 모 병원으로 함. TO대비 학생수 최고. 동탄지구 등에 지속적으로 병원 건축 중.(삼룡중 하나)

13위 : 인제대의과대학 : 백병원을 배경으로 한         뛰어난 모 의료원과 많은 수의 인턴 /레지던트 TO. 최근에 건설된 부산 해운대 병원으로 발전 가속화. 향 후 입결 상승(삼룡중하나) 부산대 와의 지역 지존 경쟁 치열 예상.

14위 : 중앙대의과대학 : 인서울 외엔 뚜렸한 장점 이 없다, 짧은 역사 그러나 최근 두산 그룹 인수 이후, 의료원의 대대적 투자 약속으로 인한 입결 상승 예상.

15위 : 순천향대의과대학 : 순천향 의료원. 지속적인 투자로 향후 발전 가능성높음. 2017년 의전 들이의대 전환시 고전 예상(삼룡중하나)

16위 : 전남대의과대학 : 경북대, 부산대 와 더불어 명문 지방 거점 국립 의대. 전남 화순에 최신의 종합 병원 건축. 광주/전남 지역 최고 상급병원. 의대 완전 복귀시 입결 상승 예상

17위 : 인하대의과대학 : 인천에 위치한 대표적인 의료원. 현재 병원을 1200병상으로 신증설 추진 중 그러나 향 후 뚜렸한 상승 요인 부재

18위 : 이화여자대 의과대학 : 인서울, 오랜 전통         외엔 특별한 장점 없음. 동대문병원 매각등 계속되는 입지 악화.

19위 : 충남대의과대학 : 경부전의 전통에는 밀리지만, 대전-충남 지역의 넘버 1 의대.

20위 가천의 의과대학 : 41개 의대중 가장 최근 설립(98년). 길병원(1132병상)이부속병원임(연구중심 병원 선정)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