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천국(동학천도수련회)
한울님과인간이자연과 공존하는 조화로운 세상을 즐겁게 감사하며 살아요.시천주!!!!

동경대전,용담유사(한글주해) (906)

[스크랩] 동학천도의 창도의 시대 상황과 수운최제우대영사의 생애...!!! | 동경대전,용담유사(한글주해)
울산원암 2017.02.13 05:55
선생님, 글 잘 읽었습니다. 여쭙습니다. 자료들을 찾아보다 보면 음력과 양력 구분이 되지 않아 혼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1800년대에는 음력만을 사용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령, 수운대선사가 체포 압송되어 과천현에 도착한 때를 1863년 12월 20일(22일?)이라고 기록합니다. 철종 국상으로 경도에 들어가지 못한 채 3일을 머무릅니다. 그러나 역사는 철종 사망일을 1863년 음력 12월 8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의 세력과 달력이 없으니 대조 확인도 못합니다. 물론 이 같은 문제는 비단 천도교 뿐만이 아니고, 동학, 증산추종교단, 원불교 등 알려진 신흥종교들 모두가 그러합니다. 음력 양력을 확실하게 구분 지어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어느 분이라도 아시는 만큼 답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저도 그 문제를 인식하고 있습니다....다음에 자료를 더 찾아서 답변드리고요, 동기는 수운대신사께서 탄신하신 날짜 기준으로 글을 올려보겠습니다...애로 사항이 참 많습니다...감사합니다...즐거운 시간되셔요..시천주!!!!
선생님, 제 나름 수운대선사께서 활동하셨던 1800년대의 지명들과 해당 연월일의 음력 양력일을 모두 찾아서 정리하였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께 작게나마 유익할 것 같아 전해드릴려고 하였더니 4,000자 이상 올릴 수 없다고 합니다. 허용하시거나 방법이 있다면 메시지 주십시오. 참고적으로 저는 나이가 있어서 메일같은것 못합니다. 전화통화도 않습니다. 메시지만 받습니다. 010 5452 2719   수고하십시오.
등록
텍스티콘 텍스티콘

'동경대전,용담유사(한글주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