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 타당성'이라는 말로 포장한 당신의 견해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거짓자아가 만들어낸 환상에 불과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이 환상을 지탱하고자 남을 비난하고, 거기서 맛보는 얄팍한 우월감으로 불안을 잠재운다. 잠시의 안도감을 얻기 위해 진정한 삶의 목표를 희..
사람들은 흔히 앞으로 더 잘하라고 스스로를 독려하기 위해 자기비판을 한다. 가령, 폭식을 하고 나면 그 사실을 되새기며 자신의 실수에 정신적인 매를 들기도 한다. 하지만 지나친 자기비판은 그다지 효과적인 동기로 작용하지 못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데 방해가 된다. 하물며 이미 지..
은유를 위한 은유를 하지 말라. 무언가를 은유하기 위해 당신의 마음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내는' 일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저 평소의 사고방식에서 한발 물러서서 머릿속을 지나가는 생각들을 계속 기록해 보라. 이런 연습은 사고를 부드럽게 해줄 뿐 아니라 창조력을 키워준다. -..
변하고자 하는 당신의 바람은 당신 자신과 가족에게 선물 같은 일이다. 많은 부모들이 말한다. 소리를 지르면서 아이들에게 나쁜 예를 보여 주고 있음을 깨닫는 순간 변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고. 소리를 덜 지르고 싶다는 마음, 더 이상 자동반사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싶다는 마음을 깨..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 생각을 드러내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모든 것을 옳고 그름으로 구분하고 거기에 매달리죠. 그러나 "내가 옳다"라는 생각은 마음의 위안이 될지는 몰라도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주지는 못합니다. 내가 옳다는 말은 다른 사람은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며, ..
인간의 자아가 지닌 본성 역시 능력과 한계를 함께 지니고 있다. 자기가 가진 재료에 대한 이해 없이 소명을 구한다면 그 인생은 아름답지 못하다. 무언다 대단히 가치 있는 일에 몸을 바치면서 '꾸며대기'를 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소명과도 전혀 상관없는 일이다. 그것은 자기 본성을 유..
봄이 되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요. 다이어트는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정석적으로 해야 하지만, 조금이라도 좀 더 도움이 되는 게 있다면 좋겠죠? 그렇다면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과 수분이 쌓이지 않게 하고, 당 흡수를 억제하며,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
어떤 과제를 선택했든지 착수 과정부터 '자기 생각해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과제를 할 때 어떤 습관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끈기와 집요함이 있는지 돌아보고, 과거에 어떤 전략이 효과가 있었는지를 떠올려본다. 이렇게 돌아보면서 생각을 명확하게 되짚으면 학교 과제와 ..
불안한 사람은 때로 타인을 설득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 이럴 때는 당신의 목표와 당신 자신에게 집중하기 싫어서 일종의 회피로 다른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은 아닌지 주의 깊게 성찰해야 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다른 사람을 바꾸기 위해 애쓰기보다는 자신의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