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이 물음을 하시는 분께서 이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 자체로도 증명이되지 않을까 합니다. 태어나고, 죽음에 이르는 것이 하고 싶다고, 원한다고 되지 않습니다. 원한다고 할 수 없지요 또한 살아가면서 삶에 필요한 모든 부분들로도 증명이 됩니..
산은 산이요.물은 물이다.성철스님의 말씀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981년 1월 대한불교 조계종 제6대 종정(宗正)에 추대된 성철(性澈, 93년 入寂)스님이 해인사에서 사부중(四部衆)에게 내린 종정 취임 법어(法語)이다. "보이는 만물은 관음(觀音)이요 들리는 소리는 묘음(妙音)이라 이 외에 진..
정부의 경제정책을 보면 한숨이 나온다. 경제학자들이 정부에 제시한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보고 싶어진다. 왜 무시되어지는지? 배고픔을 해결 하는 방법의 낮은 해법이 먹을 것을 주면 한번의 배고픔을 해결할 수 있지만, 고기잡는 방법을 알려주면 평생의 배고픔을 해결 할 수 있다. 국..
2000년 전에 예수님께서 진리를 전파할때나 지금이나 인간들은 어쩌면 한결같이 똑같은가.기적을 보여주지 않으면, 받아들일(따를)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그것이다.또한 인간이 사는 것도 같다. 예나 지금이나.의식주에 있어 풍족함을 쫓으며 편하고, 남들보다 잘 살려함과 척을 하려함에..
마음으로 본다. 육체의 눈으로 본다.눈에 보이는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눈이란 보고 싶은 것 만 보고 뇌속에 저장을 합니다.그리고는 이것은 좋고, 저것은 싫다. 판단을 합니다.눈에 보이는 것, 껍데기 만 보기에 실수를 하곤 합니다. 본질을 볼 수 없기에그러기에 마음으로 보라고 합니다..
천도시비 얼마전에 들은 말인 "천도시비(天道是非)"에 대하여 생각해 봅니다. 하늘의 도가 옳으냐 그르냐, 내용을 알아보려고 찾았습니다 블로그에서 퍼온 글입니다.---------------------------- 사마천은 친구를 변호하다 거세당하는 치욕을 겪었다. 장당한 일을 정당하게 주장하다 형을 받..
2000년전 예수님께서 진리를 전파할때나 지금 시대나 인간들의 한결같이 똑같은가. 기적을 보여주지 않으면, 받아들일 생각을 하지 않음에. 진리를 찾는 길은 본인이, 그냥 가면 될터인데, 누구를 믿고, 기대려만 하니. 우리들이 원하는 것은 주변에, 스스로에게 있는데, 진리의 말씀이 들..
自心生自心死善惡心自心觀眞道定 스스로의 마음을 살리고, 스스로의 마음을 죽는 것이 선악의 마음이며, 스스로의 마음을 보고 이해한다면 깨우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선악의 개념을 알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살리는 것이 善心 이고, 자신의 마음을 죽이는 것이 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