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동 중에는 헐렁한 옷과 편안한 신발을 신고 되도록 누워서 하는 운동, 무릎을 심하게 굽히거나 내밀거나 하는 운동자세를 피합니다. 2. 운동은 하되 과도한 운동은 절대 금합니다. 임신중에는 산소요구량이 많아지는데 운동이 과하면 산소량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운동 ..
임산부가 감기에 걸려 몸에 열이 나면 태아에게도 태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임산부의 감기는 신속히 치료해야합니다. 감기 초기에 감기약 복용이 꺼려진다면 따뜻한 한방차 한잔을 마셔도 좋습니다. 감잎차 - 감기예방, 피로회복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잎차는 한방에서 폐의 기운을 돋운..
아이의 건강은 엄마의 난자와 아빠의 정자가 만나는 그 순간에 결정되는건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엄마의 자궁내 환경도 중요하지만 태초의 가장 작으면서 큰 씨앗인 정자 제공자인 아빠의 몸을 먼저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건강한 아이를 임신하기 위한 아빠 몸 관리하는 방법>..
인큐베이터 입원 1. 조산으로 인한 인큐베이터 입원 (조산으로 인한 미숙아 및 저체중아) 2. 정상적으로 분만은 했지만 내/외부적 요인에 따른 바이러스감염에 의한 인큐베이터 입원 내부적인 요인 - 출산과정에서 황달 및 패혈증 외 다수 외부적인 요인 - 출산 후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1. 사우나는 가지 말자 임신 초기 단계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평소 피로 해소를 사우나를 통해 해소했다면 임신 기간 동안은 사우나를 잠시 미루는게 좋습니다. 뜨거운 사우나에 들어가게 되면 예비 엄마의 체온이 올라가고, 양수의 온도도 함께 올라 ..
직장생활을 하면서 태교를 하는것은 참 어려운 일인데요 하지만 더 어려운것은 임신 후에 취하게 될 자세나 주어진 일들을 임신 전처럼 할 수 없게 되는 상황입니다. 그 중 태아와 산모에게 위험하고 힘든 직장환경의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루 4시간 이상 서 있어야하거나 ..
임신 중 임산부에게 당뇨가 있다면 태아와 산모 모두의 건강이 위협받게 됩니다. 때문에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관리를 하고 먹거리에도 주의하셔서 미리미리 임신과 출산에 대비해 두는게 좋겠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1. 단순당 피하기 설탕, 사탕, 과자, 케이크, 꿀 등 단순당이 주..
<1단계> 1. 태아가 뱃속에서 발차기를 하면 '킥'이라고 말해주며 발로 찬 부위를 가볍게 두드려줍니다. 2. 두드린 부분을 아기가 다시 발로 차면 또 '킥'이라고 말하며 두드려주세요. 3. 엄마가 두드리는 부위를 아기가 반복해서 찰 수 있다면 1단계는 성공한 것입니다. <2단계> 1. 엄..
산전검사와 산후검사는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한 검사입니다. 임신 중 시기에 따라 엄마와 태아에게 큰 변화가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검사를 해야 좋습니다. 임신 중 잊지 말아야 할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초기 1주~13주> - 임신 반응검사 소변검사를 통해 임신사실..
- 뱃속아기를 지탱하는 태반이 완성됩니다. 태아에게 꼭 필요한 영향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태반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달되는데 만 15주 쯤이면 태반이 완성되어 수정란이 착상한 곳을 중심으로 자리잡습니다. - 남아인지 여아인이 구별이 뚜렷해집니다. 11주가 지나면 태아의 모습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