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레지(Erythronium japonicum)-백합과 백합과 쌍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고산지대의 볕이 잘 드는 숲속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씨에서 싹이 터 꽃이 피기까지 7년 이상 걸리는 탓에, 얼레지 군락지는 자연이..
2019년 3월 31일 일요일 서울아파트에 가는데 태어난지 9일째된 병아리들을 또 데리고 갔습니다. 손바닥 위에 병아리 두 마리를 올려놓고 다른 한 손으로는 병아리를 덮어주니 편안하게 잠을 자더군요. 드디어 서울 입성. 공덕..
인공부화 13일차(만 12일) 아침에 처음으로 병아리 몸무게를 재었습니다. 까망이 몸무게는 81g 노랑이 몸무게는 73g, 평소 노랑이가 까망이보다 훨씬 더 잘 먹고 많이 먹는데 몸무게는 8g이 덜 나가다니... 아침 10시경, 일광..
모데미풀 아직 작은 봉우리만 있는것도 여러개
족두리는 부녀자가 예복에 갖추어 쓰던 관(冠)인데 현재도 신부가 신식 혼례를 마친 뒤 폐백을 드릴 때 원삼과 같이 쓰고 있다. 족도리풀의 꽃이 족두리를 닮아 붙여졌는데 개족도리풀은 잎에 무늬가 있다. 제주도와 남해안 섬..
메시에 마라톤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주로 춥고 배고픈 별보기를 하는 저로서는 여러 별지기들과 함께 같은 대상을 훑어나가는 메시에 마라톤이 얼마나 고마운 행사인지 모릅니다. 특히 올해는 경남 산청에서 열리는 메시에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