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담벼락에 고졸의 가짜 박사 동양대 총장이 총장직은 유지하겠다는 기사 보도를 보고 어이없어 유수의 명문대학 명예박사학위도 거부했던 박정희와 대비하여 코멘트 하나를 올렸더니 상관없는 조국의 JSD학위가 마치 석사학위인 양 호도하는 무식한 댓글을 용기 있게 다는 사람들이 있어서 미국 전문학위인 JD와 JSD를 바쁜 와중에 잠시 짬을 내서 설명해 줄 테니 상식으로라도 알아두기 바란다.
.
1. JSD는 Doctor of Juridical Science의 약자로 이 과정은 LLM (Master of Laws) 과정을 이수한 사람만 입학을 받아 5년간 전문 법학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고 관련된 논문을 작성하여 통과해야 받는 학술학위로 다른 학문의 PhD와 등등한 대우를 받는다.
.
2. 미국의 법대 자체가 대학원 과정으로 JD 과정과 LLM과정으로 나뉜다. 변호사시험 준비를 하는 JD(Juris Doctor 또는 Doctor of Jurisprudence)과정은 논문 없이 시험만으로 졸업하지만 법을 학문으로 연구할 학생들은 석사 수준의 학술논문으로 졸업하는 LLM(Master of Laws) 과정으로 졸업한다. 통칭 의대를 졸업하면 MD(Medical Doctor)를 주듯 JD 과정이나 LLM과정은 통상적으로 JD 학위를 받는 거다. 무식한 사람들이 JD와 JSD를 구분하지 못해 무식한 소리를 하는 거다.
.
3. 그러면 왜 미국법대는 PhD를 받지 않고 JSD를 받느냐? 고 의아해할 수도 있을 거다. PhD는 Doctor of Philosophy의 약자로 PhD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이 세상에 그 누구도 다루지 않은 자신만의 독특한 그 무언가를 완벽하게 구현하여 동료 학자들에게 엄정한 평가를 받아 그 독특함을 인정받아야 받는 학위이다. 그래서 박사학위 논문을 Thesis라 부르지 않고 Dissertation이라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
법학은 기존에 인간들이 만든 약속 규율 규칙 법 법률 조약 관습 판례 등 이미 존재하는 문서와 문건 등을 중심으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다루는 학문으로 새로운 걸 만드는 학문이 아니기 때문에 PhD를 주지 않고 JSD를 받는 거다.
.
비슷한 분야로 교육학 박사(EDD), 공학박사(DOE) 같은 것들이 있다. 석사 논문은 다른 이의 연구를 검증해 본다든가 하는 식으로 유사한 연구를 해도 되기 때문에 그야말로 Thesis인 거다. 아 참 MFA(Master of Fine Arts) 학위는 순수예술 석사이지만 누가 박사를 줄 처지의 학문이 아니고 독창적인 예술 분야이기 때문에 비록 석사학위이지만 PhD에 준하는 대접을 받는 학위다.
.
4. 한국의 법대 대학원을 다녀서 법학박사를 받은 사람들을 보면 영문 표기를 PhD로 하는데 학문적인 학위해석으로 보면 웃기는 일이다. 자 이제 한국이 선진국에 국제화된 세상을 살고 있으니 이 정도는 상식으로 알고 가도록 하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