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바로아 응애 억제를 위한 완성된 조사통일' 서 나오는 '바로아 응애 억제를 위한 개미산'

보고서의 개미산 단기처리방법을 알았고 또, 실제 처리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봤습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개미산처리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것입니다.

 

처리할 때, 가장 중요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을 말씁드리겠습니다.

 

1. 벌통의 크기에 따라 사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홑통(단상)에서 개미산 사용량은 개미산 60%로 25-30cc입니다. 이 사용량은 10매상 기준입니다.

홑통에는 8매상, 10매상, 12매상 등이 있으므로 벌통의 크기에 따라 사용량을 가감합니다.

"바로아 응애 억제를 위한 개미산' 보고서에 보면, 개미산은 벌통의 크기와 형태, 온도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매상은 적게, 12매상은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8매상 벌통에 10매상 벌통과 같이 30cc를 사용하였다면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벌통10매상의 사용량이 30cc이므로 1매당 3cc를 사용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러므로, 벌통 크기에 따라 8매상은 24cc, 12상은 36cc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정확한 적용온도에 사용해야 한다.

온도를 무시하고 아무 때나 사용할 경우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가. 한낮에 취급할 때에는 한 낮의 기온이 12-20도 일때 처리

    나. 한 낮의 기온이 20-25도 예상될 때(일기예보를 보고)  저녁 또는 아침에 취급

    다. 한 낮의 기온이 25도 이상 예상될 때 아침 일찍(새벽) 취급

제일 중요한 사항입니다.  정확한 온도에 적용하여 처리하셔야 됩니다.

 

 

3. 패드에 묻은 개미산이 흘러 내리든지 벌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60% 개미산이라도 강산이므로 패드에 흡수된 개미산이 흘러 내려 벌몸에 직접 닿을 경우에 벌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사용량에 따른 적당한 두께의 패드를 사용함으로써 개미산이 흘러 내리지 않도록 합니다.

시중에 2롤, 4롤 키친타올을 파는데, 2롤로 된 두텁한 키친타올을 쓰면 흡수력이 뛰어납니다.

저는 그것을 쓰는데 6매를 접으면 흘러 내리지 않고 개미산 30cc가 다 흡수됩니다.  키친타올 1매 당 5cc 흡수 능력이 있으므로 사용량을 가감할 때 참고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벌몸에 직접 닿지 않기 위해서 각목(다루끼)을 잘라 벌집틀(소광대)위에 놓고 그 위에 패드를 놓아 둡니다.

여름철에는 벌집위에 벌들이 많이 모여 있슴으로 훈연을 하여 벌들이 아래로 내려가게 한 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벌문은 완전 개방하여야 합니다.

10월말, 11월초에 취급하더라도 벌문은 완전 개방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10시간 후면 개미산은 다 휘산하므로, 그 다음 날 벌문도 원위치로 하고, 패드를 제거해도 됩니다.

 

5. 월동준비(내부포장)를 한 상태에서 개미산 취급은 신중해야 합니다. 

벌집 바깥쪽에 보온판을 대어 주고 벌도 축소한 상태에서,10매상 벌통이라서 개미산을 30cc를 사용했다면 큰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10매상 벌통이라도 벌집 8매에 바깥쪽에 보온판을 대어 두었다면 8매상으로 계산하여 개미산 24cc를 사용해야 합니다.  보온판을 대어 둠으로써 잔여 공간과 완전 밀폐됨으로 8매상과 다름이 없기 때문에 8매상 기준으로 개미산을 사용해야 합니다.

 

개미산의 정확한 사용방법과 위의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개미산처리는 정말 안전하고 이 보다 더 좋은 깨끗한 유기농법은 없을 것입니다.

 

곧 8월 말 경되면, 개미산처리를 해야합니다.

7월 경에 개미산 처리를 하면 어떠냐 문의하시는 분이 있는데, 한 낮은 덥더라도 아침 저녁으로 시원한 바람이 부는 8월 말경에 처리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생각합니다.

 

8월 말경에 1주일 간격으로 1-2번 처리하고, 9월말이나 월동 내부 포장전까지 1주일 간격으로 2번 처리합니다.  그리고 힘들지만, 봄철에 숫벌집을 이용한 생물공학적인 응애처리를 한다면 유기농 양봉은 어렵지 않습니다.

 

합성화학 살충제가 아닌 유기농 양봉으로 깨끗한 꿀을 생산하여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자연의 선물을 마음껏 음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꿀벌나라님의 플래닛입니다.  |  글쓴이 : 꿀벌나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