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장돈(張頓)


화웨이의 부동사장 겸 CFO인 멍완저우가 9월 23일 밴쿠버의 호화저택을 떠나, 법정으로 가서 심문을 받을 때, 그녀의 발목에 차여 있는 추적설비인 '전자발찌'가 노출되었다.


멍완저우사건은 9월 23일부터 브리티시컬럼비아고등법원에서 8일간 계속하여 심리할 예정이다. 이번 재판은 인도재판이 아니다. 작년 12월 멍완저우가 밴쿠버에서 체포될 때 근거가 된 관련문건을 멍완저우의 변호사팀이 열람할 수 있을지여부를 변론하는 것이다.


멍완저우가 그날 아침 호화저택을 떠날 때, 자주색 치마를 입었고, 발에는 은색의 Jimmy Choo 하이힐을 신었으며, 발목에는 전자발찌를 차고 있는데 가장 눈길을 끌었다. 그녀는 개략 아침 9시 45분에 법정에 도착한다. 몸에는 갈색의 두터운 겉옷을 입고 있었는데, 발목의 추적장치는 아주 잘 보였다. 이는 그녀가 몇개월만에 처음 공개적인 장소에 얼굴을 드러낸 경우이다.


홍콩경제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멍완저우가 차고 있는 전자발찌는 카나다의 유일한 SafeTracks GPS 전자발찌공급상이 공급한 것이다. 비록 법원은 전자발찌에 관한 자료를 공포하지 않았지만, SafeTracks GPS웹사이트의 ReliAlert XC3전자발찌를 보면 그 기능은 거의 멍완저우의 보석조건에 규정된 각종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듯하다.


첫째, 감시용 전자발찌는 일반적으로 GPS기능을 장착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XC3는 GPS추적기능이 설치되어 있다. 매 2초마다 GPS자료가 갱신되며, GPS위치의 정확도는 1.8미터 내지 15미터이다.


둘째, XC3 전자발찌는 2개 혹은 3개의 실시간 언어통신기능을 설치해놓고 있다. 감시감독기관은 언제든지 시스템을 통하여 보석자와 통화할 수 있다. 전자발찌에는 음성수신과 스피커시스템이 있다.


셋째, 전자발찌에는 경보기가 설치되어 있다. 경적소리, 일반소리, LED등, 진동등을 낼 수 있다. 만일 범인이 도주하면, 전자발찌는 경적소리를 내고, 사람들이 도주범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넷째, 전자발찌는 전신네크워크업체에 의지하여 자료를 전송한다. XC3를 예로 들면, 자동으로 카나다의 AT&T 및 T-Mobile의 네트워크전환이 가능하고, GRPS, EDGE, UMTS 및 SMS기술을 지원한다.


다섯째, 전자발찌는 사전에 보석자의 활동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일단 지정된 범위를 벗어나면, 감시당국은 즉시 알게 되고, 바로 행동에 들어갈 수 있다. 멍완저우의 보석조건에 따르면, 그녀는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서28대가 4005호에 거주하는 외에 보안회사가 Richmond, North Shore 와 밴쿠버내의 획정된 범위내에서만 활동할 수 있다.


여섯째, XC3 전자발찌를 예로 들면, 그것은 6미터 방수기능이 있다. 기온은 섭씨-20도 에서 60도까지 작동한다. 이는 보석자가 설사 24시간 차고 있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 외에, 이 전자발찌는 높이가 120밀리미터, 너비가 88.9밀리미터, 중량은 274.9그램이다. 한번 충전하면 50-56시간 사용할 수 있다.


카나다의 법집행부서는 미국의 요청을 받아, 쌍방의 범죄인인도협약에 따라, 작년 12월 1일 밴쿠버공항에서 환승하려던 멍완저우를 체포했다.


미국은 금년 1월말, 화웨이 및 멍완저우가 '은행과 전신사기, 사법방해 및 상업기밀절취등 23개 죄목을 범했다고 기소한다.


멍완저우의 인도심리는 2020년 1월 20일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다만 멍완저우의 변호사팀이 카나다 변경서비스국(CBSA)과 카나다기병경찰(RCMP)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여, 인도사건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