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512

수련25일차 일지

 

오늘한 운동

1.발목 수피네이션 운동-여전히 프로네이션이 심하지만 꾸준히 하고있음

2.왼골반 전인 및 상승 운동- 처음보다 동작이 편해졌지만, 여전히 비대칭

3.척추 회전력 연습 (최쌤 영상) 며칠전 할때는 척추 회전력에 따라가는 팔의 무게에 어깨가 아팠는데 오늘은 통증도 줄고 동작도 어제보다 편해짐, 그리고 요추 회전하려고 할때 오른쪽 요방형근 타이트함 느낌 ,어쩌면 내몸이 거기 힘 빼버리면 몸의 중심이 무너질까봐 걱정되는 듯 꽉쥐고 있는거 같다.

4.흉추 측만운동(최쌤 영상) 경추와 골반을 최대한 잡고 실시 하려했다.

오른쪽과 왼쪽의 굴곡 각도 차이가 확연히 느껴졌다.

5. 턱 엘롱게이션 어제까지 느끼던 전신의 타이트함(주로 오른쪽)이 그다지 느껴지지않아 덜 쉬원한 느낌도 들었지만 아~~ 하는 소리가 어제보다 공명되어져 가고 있다.

6.바나나 오른쪽 요방형근의 타이트함을 해소하고 왼쪽 요방형근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했다.

상하체 동시에 드는게 자연스럽지 않지만 오른쪽 요방형근이 조금은 이완 되는 듯 싶다.

(나의 오른골반이 전인 되어 있어서인지 두다리를 붙이고 골반 삼각법을 상상하는데 서있을때처럼 오른골반이 전인 되어 있어서 정명에서 봤을 때 양골반에 동일하게 보이도록 가운데 맞추기가 쉽진않다.)

 

7.고관절 의식 강화법으로 누워서 싱글 레그 써클을 했다.

고관절 삼각법을 상상하면서 했더니 그전과는 다른 느낌이다. 오른쪽 고관절은 오십원짜리 크기지만 동그라미가 그려지는데, 왼쪽 고관절은 아예 미동도 안하는 느낌이다.사타구니랑 대둔근 허리가 강력접착제로 붙여 놓은거 같다. 또한 오른쪽 허리에서 마치 왼쪽 고관절을 못움직이도록 꽉 잡고 있는 느낌이다.

8.어깨 이완 운동(최쌤 영상)- 어제보다 잘돌아 간다. 턱엘롱게이션 덕택인지 전체적인 신체정렬 움직임의 복잡계에서 오는건지 모르겠다.

9. 롤업 롤다운 - (최쌤 영상) 내려갈때는 괜찮은데 올라갈때는 무릎을 구부렸다 펴주는 반동을 이용해야지만 올라간다. 팔을 같이쓴는건 어깨 통증에 따른 매일매일 컨디션에 따라서 다르다. 오늘은 팔동작도 같이 해줬다 7번 정도 하면 약간 지친다.

10, 벽트레이닝 한발로 버티기. 벽 대고 스탠딩 롤다운- 횟수가 많진 않아도 꾸준히 하고 있다.

11.참장 서서도 해보고, 앉아서도 하고 ,공누르는 상상법, 대각선 그리면서 마찰보

요렇게 해봤다! 근막이완에 좋대서 해봤는데 5분 채우기가 힘들다 각각 유지자세로 10번 정도 호흡했다.

특히 좌식 양장법이 젤 힘들었다, 앉아서 고관절 정렬을 맞추려 해서 그런거 같다.

대각선 마찰보는 양 다리 길이가 짝짝이 여서 인지 오른다리로 서서 왼발 마찰보 할때는 발이 땅이 거의 닿지가 않는다(나는 오른쪽 골반 전인과 상승의 골반 변위가 있다)마치 오른발에만 힐신고 있는 기분이다 , 참고로 나는 정말 바보짓을 했었다, 왼발 인대가 늘어나고 아킬레스건염이 걸렸는데 9센치 힐신가 오른다리로 힘주면서 돌아다녔었다. 아마 그때 했던 자살행위가 지금 날 이리 힘들게 하는거 같다 ( 티티 )

12. 견갑골 운동 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한다. 승모근과 어깨주변이 그정도 타이트 하면 견갑골 하강을 더 많이 했어야 하는거 아닌가? 어제까진 상승에 포인트를 줬다.의도 한게 아니고 당연이 아무 생각없이 상승 하강 움직이니깐 원래 수축된대로 어깨가 아주 잘 수축 된거 였던거 같다. 오늘은 하강만 했다. 몇 번했더니 상승과 하강의 균형이 좀 맟춰지는 듯 했다.

일부러 의식하지않아도 과장된 수축없이 마치 용수철 탄력처럼 상승과 하강이 이루어졌다.

13.대둔근 운동 네발자세가 어려워서 엎드려서 다리들기를 하는데 무릎이 매트에 닿아서 못할거 같다... 당분간은.... 일단 골반전인과 무릎부터 교정하고 해야될 듯...

아님,, 서서다리들기를 할까요? ! Help me!!!

 

내가 생각하는 나는 외골수 적인 성향과 집요한 기질을 가지고 있지만, 관심없는일에는 눈하나 깜짝 안할 정도로 1도 집중력이 안나온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 거기다 차분함과는 적으로 살아온지 37, 암환자가 재밌어서 방사선 치료받는건 아니겠지만, 지금 하는것들이 사실 너무 재미 없어서 수련하다가 우울해 질때도 있다! 그래서 아마 쌤 지도대로 안하고 내맘대로 몸을 이리저리 움직였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최쌤의 일관된 언행(선생님한테 이런 말투 써도 되는지 모르겠음)을 보고 있으면 존경심도 생기고, 조금이라도 더 배우고 싶고 매일 그 힘으로 버티고 있다,

 

 

극히 주관적인 느낌들이라 지도자가 옆에있었다면 달라졌을수도 있겠지만,

아직 미숙한 나의 고유수용성감각을 가지고 더듬이 세워서 오늘 혼필 한 나의 느낌은 이렇다!

 

 

체형 교정 기구 필라테스 3

체형 교정 기구 필라테스 3

최영철

좌우비대칭, 안면비대칭, 근막 이완, 근육 경직, 유연성 강화 등의 증상별 체형 교정 필라테스 동작을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캐딜락, 리포머, 체어, 레더바렐, 페드오풀, 스파인커렉터, 풋 커렉터, 토우 커렉터 등의 기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체형의 틀어짐을 교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