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 Portrait,1659-Painted by Rembrandt

 

 Arrangement in Grey: Portrait of the Painter,1872


리스트는 어린 시절부터 베토벤을 작곡가로써 뿐만아니라 삶의 스승으로 여기며 그의 음악 성향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받은 존경하는 인물로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그는 베토벤의 교향곡을 피아노로 편곡한 첫 악곡집을 1840년에 출판하기 시작하여 지금 듣고 계신 교향곡 제5번 "운

 

"의 피아노 편곡을 1865년에 출판하면서 가장 고심을 많이 하고 힘든 작업이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음악에서 편곡이란 교향곡이나 오페라처럼 대규모의 악곡을 학습용이나 가정에서 연주하기 위하여 피아노 독주나 연탄용으로 편곡하는경우가 있고 분위기에 맞추어 바람직한 연

Doctor Nicolaes Tulp`s Demonstration of the Anatony of the Arm by Brembrandt

 

Arrangement in Grey and Black No.2: Portrait of Thomas Carlyle,1872

 

주 효과를 얻기 위하여 악기 편성의 변화를 주는 편곡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곡을 피아노곡으로, 오르간곡을 관현악으로 편곡하는 등 입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편곡에서는 원작(原作)의 의도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편곡자의 창의에 의한 원작의 변경은 이루어지지 않

 

다. 그런데 피아노곡이나 오르간곡을 대규모의 관현악으로 편곡한 곡이 음악 애호가들에게 더 인기가 많았을 것인데 그 당시는 교향곡이나 오페라 등의 대곡을 단일 악기인 피아노로 편곡한 곡이 많이 유행하게 되었는데 왜 그랬는지 그 원인을 한번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십니까?  

Brembrandt`s Mother,1639

 

Arrangement in Grey and Balck No.1: Portrait of Artist`s Mother,1871

 

그 당시는 음향이나 영상재생기가 없었던 시대이였기 때문에 아무리 위대한 작곡가의 교향곡이나 오페라일지라도 연주회장에 가지 않고서는 평생을 통해서 단 한번이라도 청취할 기회를 얻는다는 것은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피아노는 1700년경에 바톨로메오 디 프란체스코

 

크리스토포리(1655~1731)가 발명했지만 그 보급은 아주 늦어져 1840년에는 부유층에서 사치품처럼 소유하고 있을 정도이였습니다. 그러다가 1845년이 되어서 프랑스의 경우 대략 5가구에 1대씩 대량으로 보급되여 리스트가 피아노로 편곡한 유명한 작곡가들의 곡을 가정에서도

 

A Young Man Seated at a Table,1662 Painted by Rembrandt

 

Arrangement in Black: Portrait of F.R. Leyland, 1870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휘슬러의 작품 이야기는 뒤로 젓겨놓고너무 리스트의 피아노 편곡이야기가 길어졌지만 음악에서 편곡의 개념을 이해하시면 휘슬러의 작품 중에 편곡(Arrengement)의 부제가 붙은 작품들은 별도의 설명이 없어도 잘 아시게 될 것입니다. 이 작품들의특징은 거의 다 초상화일 뿐아니라  색감이나 형체가 모두 빛 그 자체이

 

그 명암의 그늘 밑에 생명의 기운이 흐르고 있는것 같이 느껴지는 것이 마치 렘블란트가 명암을 강조한 초상화들이 연상되어 휘슬러가 편곡했을 원작이라고 추정되는 작품을 제 나름대로  함께 배치하여 놓은 것이니 휘슬러가 회색(Grrey)과 검정색(Black)으로 어떻게  원작을 회화적으로 편곡을 한 것인지 살펴 보시면서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Franz Liszt(1811~1886)

Piano Arrangement of Beethoven`s

Symphony No.5 "Schicks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