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미 꾸발라야난다지의 긴 요가 코스
<무카스미디어 편집부> (2008/01/22) ㅣ 추천수:0 

[요가(YOGA) 다시 배워보기 - 11]


물구나무 서기(Shirshasana)와 쟁기자세(Halasana)

지난 시간에는 요가수련을 위한 준비로써 대 사회적 계율인 금계(Yama)와 자신의 성실한 수련을 도와주는 권계(Niyama)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금계와 권계는 정신적인 수련으로써 꾸준한 요가수련에 반드시 필요한 평온하게 안정된 마음을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며, 잘 지키지 않으면 항상 마음이 불안정하게 되어 요가수련을 시작조차 할 수 없다.

금계를 잘 지키면 주변사람들의 보호를 받으면서 안정적인 환경과 사람들 속에서 편안하게 수련을 계속할 수 있으며, 권계를 잘 지키면 혼자서도 마음의 중심을 잃지 않고 꾸준한 수련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보통사람들도 쉽게 해볼 수 있는 실제의 요가수련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소개할 수련 프로그램은 인도 까이발리아다마 요가 연구소의 설립자이자 세계 최초의 요가과학자이신 스와미 꾸발라야난다지께서 구성하신 긴 요가코스(Full Course)이다. 이 수련 프로그램은 몸 전체를 조직적이고도 체계적으로 활성화하여 몸 전체의 깊고 섬세한 관찰이 가능하도록 하여 마음을 매우 깊은 차원에까지 정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프로그램은 보통의 건강을 가진 모든 분들이 쉽게 수련할 수 있으나, 전체 프로그램을 깊게 수련할 수 있으려면, 적어도 1년 이상의 진지한 수련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프로그램 중의 수련법 한, 두개 또는 일부만을 뽑아서 수련할 수도 있으므로, 요가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들도 지금 바로 수련을 시작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원리와 프로그램만을 소개하고 다음 시간부터 수련법을 하나씩 차례대로 배워보도록 하겠다.

긴 요가코스(Full Course)의 구성

A. 아사나(체위법)

1. 정화를 위한 준비
1) 물구나무 서기
2) 어깨물구나무 서기
3) 물고기 자세
4) 쟁기자세

2. 척추 정화
1) 코브라뱀의 자세
2) 메뚜기 자세
3) 활 자세

3. 정화 후의 정리
1) 비틀기 자세
2) 등 신장 자세
3) 송장 자세

B. 반다와 무드라
1. 우디야나 반다(횡격막의 정화)
2. 요가무드라(복강의 마사지)

C. 신체정화행법
1. 아그니 사라(위정화)
2. 나울리(복강정화)
3. 카팔라 바티(몸전체의 활성화)

D. 요가호흡법
1. 우자이(승리자의 호흡)
2. 바스트리카(풀무호흡)

E. 명상(심신의 깊은 정화)


긴 요가코스(Full Course)의 구성원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우리의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머리(중추신경계)에서부터 구석구석 빠짐없이 차근차근 다스려서 정화하고 있다.

해부학적으로 볼 때 우리의 인체는 크게 머리, 몸통, 척추, 사지로 나누어질 수 있고, 몸통은 또 횡격막을 경계로 하여 흉강과 복강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히 머리(두뇌)라고 할 수 있고, 그 다음 가슴(심장 및 허파), 척추(신경계), 복강(소화계/배설계)이며 사지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보통 대부분의 운동이나 스트레칭 등에서는 제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여 운동하는 부위가 팔다리 등의 사지근육 운동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요가의 수련법에서는 팔다리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사지 운동은 그리 많지 않으며 많은 관심을 두고 수련하지도 않는다.

요가에서 가장 먼저 관심을 두고 다스리는 곳은 머리(신경계)이다. 그 대표적인 수련법이 명상과 물구나무서기이다. 그 다음이 신경계에서 내려진 명령을 온몸으로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는 내분비계(갑상선 호르몬)이고, 심장, 허파, 척추, 위장, 신장순으로 다스리고 있다.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다스리는 것이다. 얼마나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수련체계인가.

긴 요가코스(Full Course)의 구성원리 도표

머리(신경계)의정화 => 물구나무 서기(Shirshasana) - 머리(신경계)를 다스린다.

내분비계(갑상선 호르몬) =>어깨물구나무 서기(Sarvangasana)

심장 및 허파(순환계 및 호흡계) =>물고기 자세 &쟁기자세(Halasana)

척추의 정화 =>척추를 뒤로 휘는 자세들-코브라뱀의 자세, 메뚜기 자세, 활 자세 등)

횡격막의 정화 =>우디야나 반다(Uddiyana Bandha)

복강(소화계 및 배설계))의 정화 =>요가무드라/아그니 사라/나울리 등

몸 전체의 활성화 =>카팔라바티-몸통 전체를 진동시키는 수련법)

에너지의 정체와 울혈을 정화 =>쿰바카(요가호흡법)

마음의 깊은 관찰과 정화 =>명상

[글. 아오마 요가 아카데미 김제창 대표]

<ⓒ무카스뉴스 / http://www.mookas.com & ©타이치신문 / http://www.tcnp.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