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네티즌 사로잡은 막춤 동영상" 이란 뉴스를 보았습니다.  우리가 군대에서 추는 막춤같기도 한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는 동작으로 49개국 69개곳을 배경으로 한 4분 30초 가량의 동영상인데 동영상을 보는 순간 뭔가 이상한 뭉클함이 느껴지더군요.  삭막한 사막에서 혼자 막춤을 추다가 다른 나라 어린이들, 사람들이 함께 춤을 추는 장면에서는 감동까지 느껴지더군요.

동영상의 원본이 실려있는 유튜브에는 2주만에 5백만의 조회수를 올리고 이 막춤의 주인공이 2006년에 올린 다른 동영상는 이미 천만 조회수를 넘어 가고 있더군요.

몇년전에 "프리허그" 동영상을 보았을때의 감동에 막춤을 추는 세계 사람들의 흥까지 합쳐진 이 동영상 한편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고 뉴욕 타임즈에 기사화가 되면서 이 뉴욕타임즈 기사를 연합뉴스에서 소개한 글이 우리나라에도 알려진거군요.

아래는 바로 그 화제의 동영상 입니다. 어제 하루만 십만 가까운 조회수를 올리고 있군요.


 



그런데 이 막춤 동영상을 보다보면 세계의 도시들과 장소중에 눈에 뜨이는 곳이 있지요, 바로 우리나라 판문점과 지금은 사라진 숭례문이 나오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판문점 장면

다른 도시에서 사람들과 함께 춤을 주는 장면 다음으로 나오는 판문점 장면, 보초를 서고 있는 군인 앞에서 혼자 막춤을 추는 장면은 뭔가 상징적인 느낌까지 들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대문 장면


지난 화재로 전소되어 다시는 그 원모습을 볼 수 없는 숭례문 장면은 뭔가 모름 슬픔까지 느껴지더군요.

이렇게 판문점과 숭례문 앞에서 막춤을 춘 주인공은 호주 브리스번에 사는 매트 하딩(Matt Harding)이란 올해 나이31세의 청년입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다는 이 청년은 대학도 포기하고 배낭과 캠코더 하나 만을 들고 세계를 여행하며 이 막춤 동영상을 개인적으로 제작하였고, 2003년부터 인터넷에 발표한 그의 동영상을 본 기업이 스폰서를 해 2005년 부터는 세계 69개국을 돌아 다니며 이 막춤 동영상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어제 늦은밤. 기사와 동영상을 보며, 이 사람이 판문점에서 막춤을 출때의 느낌과 지금은 사라진 숭례문을 알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호주 관광 광고 문구인 "당신은 대체 어디 있는 거야?( Wher the bloody hell are you?)를 패러디한  그의 홈페이지 "매트는  대체 어디있는거야?( Where The hell is Matt"(http://www.wherethehellismatt.com/?fbid=KN0Ly)를 둘러 보다가 판문점과 숭례문 관련 몇가지 질문과 함께  호주 시드니 시간으로 새벽 1시 정도에 메일을 하나 보냈습니다.

아침에 메일을 열었는데 그에게서 답장이 와 있더군요. 그의 홈페이지를 둘러 보면 아시겠지만 세계적으로 너무 많은 메일이 들어 온다고 공통적으로 물어 보는 어디가 가장 인상적이냐, 비용은 얼마냐, 막춤 동영상은 어떻게 만들게 되었느냐.. 하는 질문들에 대한 메일은 더이상 보내지 말아 달라고 되어 있어 메일을 보내면서도 큰 기대는 하지 않았거든요.

메일에는 간단하게 저와 호주 미디어 속의 한국을 다루는 이 블로그 소개를 하였고 질문은 우리나라와 장면과 관련된 질문으로 간단하게 보냈습니다. 기본적인 안부글은 생략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 원본으로 소개 합니다.

I'll do my best to answer.
되도록 충실하게 답변 하도록 할께요

> 1. When did you dance in the DMZ and was there no
> reaction at all from the soldiers there? What was it like dancing there?
 DMZ에서는 언제 막춤을 추었고 장면에 나오는 군인들의 반응이나 그런것은 없었는지요?

I got no reaction from the JSF soldiers guarding the border. They have
important jobs to do. I did my best to be courteous and respectful before
and after dancing and I hope I didn't cause any trouble.

국가 경계선을 지키는 군인들에서는 아무런 반응을 받지는 못했어요. 그 분들은 중요한 일들을 하시는 분들이니. 막춤을 하기전이나 후나 예의바르고 그분들을 존중하려고 최선을 다했고요. 당시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기를 바랄뿐이죠.



> 2. Did you know that the Nam-Dae-Moon (which is
> Korea's most prestigious national treasure) that you danced in front of in
> Seoul has since burnt down? What is your reaction to this. here is the
> link to the story about the fire: http://www.smh.com.au/news/world/seouls-
> ancient-city-gate-destroyed--a-
> hrefhttpwwwsmhcomauphotogallery200802111202578661813htmlbphotosba/2008/02/
> 11/1202578662231.html

숭례문 장면이 들어 있는데 그 숭례문이 얼마전에 전소된것을 알고 있는지요. (그러면서 숭례문 전소를 다룬 시드니 모닝 헤럴드 기사와 그 기사를 소개한 제 블로그 글을 링크 해 주었습니다)

I did know that Nam-Dae-Moon burned down. It actually happened only 12 days
after we danced there. It made me sad. I also feel honored to have been able
to capture it in such a beautiful and memorable way during its last few days
of existence.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시 숭례문 앞에서


예, 숭례문이 전소 된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가 막춤을 촬영한 것은 바로숭례문 전소가 있은 12일 전 이었답니다. 숭례문 전소는 저를 슬프게 하였고요. 숭례문의 마지막 남은 몇일 사이에 이런 아름답고 기념적인 동영상을 담을 수 있었던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 3. What was your motivation in making this video clip?

마지막으로 이런 동영상을 만들게 된 동기는 어디에 있나요?

I wanted to show the basic similarity of all human beings in our ability to
express silliness and joy.

저는 이 동영상을 통해서 바보스러움이든 기쁨이든, 이런 것을 표현하는 우리들의 모습은 모든 인류가 같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느끼는 지구는 모두 하나이다라는 그 느낌이 그가 표현하려고 했구나 그런 생각을 다시 한번 해 보았고요.

이런 멋지게 살아가는 매트에 박수를 보내고, 그의 메세지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하기를 바라며 그와의 짧은 인터뷰를 마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의 홈페이지에 올려논 한국 사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