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답게 산다는것 광주광역시 서구아카데미 최진석 교수님의 강의가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 3월 18일날 있었습니다. 누구나 사람답게 살고 싶어하고 변화되기를 바라지요. 나름대로 사람답게 사는길을 찾지만 사람답게 사는길을 제시하는 사람은 누구도 말해 줄 수 없다는 의문점을 갖게 하지요. "오직 자기 자신의 몫이니 자기한테 물어야 하고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나는 죽기전까지 이루지 않을 어떤 소명을 가졌는가? 궁금한것 없이 호기심 없이 사는것은 인생을 함부로 산다" 고 하셨지요. 문명은 인간의 생각이 만드는거죠
변화를 수용하고 생각을 가지고 불편함을 느끼면 문제를 인식하게 된다. 생각의 형태는 불편함을 느끼고 문제를 발견하는거다.
서구아카데미 사람답게 산다는것 최진석 교수님 강의 함께 보실까요?
사람답게 산다는것 철학적인 교수님의 강의가 이어졌는데요. 불편함을 느끼고 문제를 발견해서 문명은 모든것의 불편함을 해결한 결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편하게 지금 누리고 있는 모습들도 문명의 결과라고 하겠지요.
사람답게 산다는것 화두로 한번쯤은 생각해 보셨을듯 합니다. 주어진 환경속에서 누구도 대신 살아주지 않는 인생이니 오직 자기 자신의 몫이지요.
너는 누구냐? 너는 무엇을 가지고 너라고 할 수 있느냐? 너는 왜 너여? 너는 네 꿈을 꾸는 사람이여? 다른 사람의 꿈을 대행해 주는 사람이여?
사람답게 사는 길을 제시하는 궁극적 질문에 사람답게 사는길은 누구도 말해 줄 수 없다고 하셨지요. 오직 자신만이 헤쳐 나가야 하니까요.
무엇인가를 만들어서 변화를 야기할때 독립적인 인간 주체적인 인간 자유로운 인간이라고 합니다.
문명은 인간이 생각을 가지고 만드는데 그 생각은 잡념과 다르다. 의식을 전개하는것을 생각이라고 하는데 생각은 촛점이 맞는 의식활동
대답에 익숙하도록 훈련된 인재들은 미래를 살수가 없고 과거를 산다. 과거를 철저히 살펴야 더 진실한 사람일것 같은 사람이도록 훈련되었다
문명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수준 높은 인간은 독립적 주체다. 독립적 주체 모습이 사람답게 사는 사람이다. 문명의 주인이다.
서구청 대회의실에 많은 사람들 자리를 꽉메우고 최진석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를 열강하며 특별하고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사람답게 산다는것 " 어려운 철학적인 이야기인듯 하면서도 누구나 한번쯤은 사람답게 살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며 변화를 할것입니다.
그누구도 대신 살아 줄수 없는 인생이기에 오로지 자기 자신의 몫인 자신한테 끝없이 질문하며 풀어나가야 하겠지요
강의가 끝나고 서구청 게시판이 보여서 인증샷을 찍어 보았지요. 서구아카데미 "사람답게 산다는것" 최진석 교수님의 강의가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있었습니다.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 최진석 교수님은 "탁월한 사유의시선" "노자인문학" "인간이 그리는 무늬" 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사람답게 산다는것" 주제로 열린 최진석 교수님의 서구아카데미 의미있고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서구청은 각계각층의 유명인사들을 모시고
서구아카데미를 진행하는데 지역민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18일...사람답게 산다는것 서구아카데미 최진석 교수...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