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 사진가는 두 가지 기법에 대해서 알아야만 하는데,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는 기법과 여러 장의 사진을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드는 후처리 기법입니다. 지금까지이 강좌는 사진의 기술은 다루지 않고 오직 포토샵 리터칭만을 다뤘지만, 여기서는 부득이하게 촬영기법도 함께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A. 파노라마 사진을 담는 요령]
파노라마 사진을 담기 위한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칙일 뿐 예술을 추구하는 작가들은 일반적인 원칙론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감각을 갈고 닦아 다양한 창조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아래의 내용은 단지 참조만 하시고 응용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내십시요.
삼각대를 이용하고 삼각대의 수평을 맞춘다. - 초보 사진가들은 하나의 프레임내에서도 수평을 맞추기란 쉽지 않습니다. 파노라마 사진은 여러 장의 사진을 보통 가로방향으로 촬영하여 합치는데, 수평선이나 지평선이 한쪽 방향으로 심하게 기울어 있으면 전체적인 사진의 안정감이 없어집니다. 파노라마 사진의 첫번째 요소는 수평 맞추기 입니다. 삼각대를 세우고 수평을 맞추고 좌에서 우로 원하는 영역 전체를 뷰파인드를 통해 둘러보며 전체적으로 수평이 맞는지 몇 번이고 확인을 하고 조정을 하여야 합니다. 숙달되면 삼각대없이 파노라마 사진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
노출은 수동으로 설정한다. - 좌에서 우로 다섯 장의 사진을 담는다고 할 때, 태양의 방향에 따라 빛의 양이 달라지므로, 자동 노출에서는 각 사진의 노출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사진을 합치게 되면 서로 다른 노출로 인해 경계면의 밝기가 달라지므로 가장 중심이 되는 프레임을 기준으로 노출을 결정하고 'M' 모드로 노출을 설정하고 노출을 고정합니다.
촛점을 수동으로 설정한다. - 노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촛점이 맞는 영역도 사진마다 달라지지 않도록 수동으로 설정합니다. 만일 첨이라 감이 안오신다면 F11~f16 정도로 설정하여 심도를 넓히고 촛점거리는 무한대에 두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표준렌즈 영역을 사용한다. - 파노라마 사진을 자연스럽게 담아내기에는 풀프레임 카메라의 경우 50mm 표준렌즈가 가장 좋습니다. 원근에 따른 왜곡이 적고 비교적 넓은 장면을 담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각일 수록 더 적은 컷수로 더 넓은 영역을 담아낼 순 있지만 광각은 원근에 따른 왜곡이 심하여 프레임의 가운데에 비해 가장자리에 갈수록 이미지의 왜곡이 심해지므로 자연스러운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리고 당연히 망원은 화각이 좁아 시원한 장면을 담아내기가 어렵겠지요?
가장자리가 겹치도록 사진을 담아낸다. - 좌에서 우로 사진을 담아낸다고 할 때, 1번 사진의 오른쪽 가장자리(전체에서 10%~20%)의 일부 영역과 2번 사진의 좌측 영역이 겹쳐질 수 있도록 담아야 합니다. 파노라마 사진으로 합치는 프로그램은 그 겹치는 부분을 기준으로 사진을 정렬하여 하나의 사진으로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겹치는 영역이 없으면 온전한 파노라마 사진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말이 좀 길지요. 하지만 알고 보면 간단한 수칙입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담으려 필드에 나갔을 때 잊어버리지 마시고 이 수칙을 마음속에 유념하여 담아내시고 익숙해지면 점차 자신의 방법을 찾아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B.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1. 파노라마 사진을 만드는 1 단계는 사진 합치기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 중 다른 것은 지키지 않았더라도 마지막 항목에 따라 가장자리가 겹치도록만 사진을 담았다면 포토샵의 Photomerge기능을 이용하여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Photomerge 실행합니다.
2. 합칠 사진을 선택합니다. 사진의 순서는 관계없습니다만, 촬영순서대로 선택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3. 위처럼 사진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다양한 형태의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몇 가지 Layout이 준비되어 있는데, 자연스러운 모습을 원한다면 Auto나 Reposition을 선택합니다. Reposition의 경우 이미지의 높낮이만 조절하며 다른 것을 선택하였을 때는 최종 결과 이미지가 전체적인 모양이 원본 이미지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Layout을 선택하였으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자동으로 사진의 가장자리의 겹치는 부분을 이용하여 연결된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들어줍니다.
4. 파노라마 사진에서 수평 맞추기는 촬영 시점에 정확히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촬영후 포토샵의 기능을 이용하여 수평을 맞출 수가 있으나 그럴 경우 아래 위에 잘라내야할 부분이 맞아집니다. 삼각대를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예제 사진처럼 한장의 사진으로 합친 후에는 아래 위로 여백이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잘라내어야 합니다.
5. 아래 위 여백을 제거하고 원하는 영역만을 선택하여 잘라내기 위하여 먼저 아래 그림처럼 Rectangular Marguee Tool을 선택하고 Style을 Normal 설정합니다.
6. 그런 다음 마우스 포인터를 합쳐진 사진의 좌측 상단에서 우측 하단까지 여백을 제외한 부분이 선택되도록 드래그합니다. 그런 다음 메뉴에서 Image>Crop을 선택하여 실행하면 자신이 원하는 영역만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이제 이미지를 원하는 크기로 리사이징합니다. 단축키 Atl+Ctrl+I를 입력하거나 메뉴에서 Image>Image Size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인터넷에 올릴 경우 목적에 따라 사이즈를 조절하면 되는데, 아래처럼 Constraion Proportions를 체크하면 원래 이미지의 가로 세로 비율을 유지하여 리사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사진의 경우 높이를 사용자가 결정하는 편리하겠지요.
8. 여기까지 작업을 하였으면 이제 Layers 패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이미지 다섯 장을 한장으로 합친 작업을 하였으므로, 포토샵에서는 각각의 사진을 각각의 다른 Layer에 유지하고 있습니다. 총 다섯 개의 Layer를 Layer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후처리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하나의 Layer로 합치는 것이 좋은데, 메뉴에서 Layer>Merge Layer를 선택 실행하여 다섯 개의 Layer를 하나로 합칩니다.
10. 만들어진 파노라마 사진은 가로로 길기 때문에 전체 이미지를 보거나 세부 사항을 볼 때,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 때 아래 그림처럼 Zoom Tool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 혹은 축소하여 전체 이미지를 보면서 후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웁니다.
11. 이미지의 선명도가 떨어지고 하늘 색이 원래 만큼 깨끗하고 파랗게 표현되지 않았으므로 하늘색을 좀 더 짙게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djustment 패널에서 Curves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12. Curves의 대각선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좌측 하단을 좀 더 아래로 내려서 전체적으로 톤을 무겁게 가져가면 하늘색은 자연스럽게 더 짙은 색으로 변화됩니다. 물론 이 때, 지평선 아래 부분이 함께 어두워지게 되지만 현 단계에서는 하늘색만을 보면서 자신이 원하는 톤이 될 때까지 조정을 합니다.
위처럼 Curves를 이용하여 아래 이미지처럼 하늘색을 조절합니다.
13. 이제 지평선 아래 부분을 다시 원래 이미지로 복원하기 위하여 Curves Layer의 마스크 영역을 마우스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이 전 강좌에서 설명한 것처럼 브러쉬를 선택하여 원하는 부분을 칠하면 칠해진 부분이 원래 이미지로 돌아오므로 그렇게 해도 되지만 좀 더 쉬운 방법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좌측의 Gradient Tool을 선택한 후 전경색을 검은색으로 설정합니다. 그 다음 이미지의 하단에서 하늘의 아래 부분이 포함되도록 마우스로 드래그합니다.
이렇게 하면 선이 시작되는 부분은 완전히 검은색으로 시작하여 선이 끝나는 지점에서는 흰색이 되도록 점차적으로 옅은 색이 칠해지게 됩니다. 물론 당연히 Curves의 마스크 영역에 칠해지는 것이므로 해당 부분에는 Curves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그 적용되지 않는 수준이 100%에서 점차적으로 줄어가면서 0%가 되므로 자연스러운 결과물이 만들어집니다.
14. 위와 같이 하여 원하는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졌다면 File>Save as 메뉴를 선택하여 jpg나 원하는 이미지로 저장합니다. 다음은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최종 결과물입니다.
http://blog.naver.com/dhlee05/40092160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