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 음료, 전해질과 이온 미네랄
이온 음료는 미국의 한 교수가 /물에 나트륨 이온가 칼륨이온 등과 함께, 포도당 등의 당분을 일정비율로 가하여 체액과 비슷한삼투입이 되게 한 음료를 선수들에게 공급하면 수분의 섭취가 크게 일어나 일사병 방지와 운동기능의 유지에 효과가 크다/라는 사실을 발표하면서 시작 되었다.
체내에 흡수된 미네랄은 인체내에서 유기 화합물의 형태로 존재하기도 하지만, 일부는 체액내에서 이온 형태로 존재하면서 체액내의 삼투압유지, PH조절등의 역할을 담당한다.,보통 체액에서 이온형태로 존재하는 이온 미네랄을 /물 등 용매에 녹아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물질 즉, 전해질이라 한다.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높은 기온에서 노동을 하여 땀을 많이 배출할 때 전해질도 함께 배출된다.
전해질이 부족하게 되면 체액이 산성화 되고 신경자극 전달기능이 떨어져 근육경련이 일어 나는 등 운동능력이 떨어 진다.
보통의 이온 음료에는 나트륨, 칼륨, 염소 등 몇가지늬 이온 미네랄과 비타민 이의 흡수를 촉진하는 물질, 그 외 맛을 내기 위한 각종 첨가물이 들어 있다.
이온 음료에 들어 있는 식품 첨가물이 인체에 들어오면, 그 자체는 유해하지 않더라도 인체 내의 다른 물질과 jR여 유독해 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약간의 운동을 하거나 목욕을 한후 배출되는 전해질을 보충하기 위하여 이온 음료를 마실 필요는 없다.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고온에서 야외 활동을 하여 전해질 보충이 필요한 경우에도 이온 음료 보다는 천연 음료나 물에 이온 미네랄을 섞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온 미네랄(www.eay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