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문가들의 특별한 컨설팅이 시작되었다!!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며, 어떻게 기록되어야 하나요? 그리고 이게 맞는 활동인가요?”
저자들이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학종의 중요성에는 모두가 공감하면서도 막상 준비하려고 하면 막연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대학마다 평가지표가 달라서 더욱 난해하다. 이에 저자들은 학종 사례를 구조적으로 분석해 보자는 의견에 동의하고, 그 구조를 정형화시켰다는 점이 다른 학종 사례집과 큰 차이가 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생활기록부를 항목별로 분석해 매트릭스로 구조화하고 활동 또는 학습을 어떻게 연계 또는 확장시켰는지 표로 도식화했다. 예를 들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경우, 학교 수업으로 시작해 발표, 토론, 질문, 탐구, 실험 과정을 연계시키고, 수행과제 또는 탐구보고서 등의 결과물이 어떤 과정으로 생성되으며, 독서, 동아리, 방과후 수업, 멘토링 등 후속 연계 활동과의 연관성까지 추적, 분석했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활동 분석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구조화하고 분석해 결과를 도출했다. 자소서 1번과 2번 문항에 대해 STAR 기법를 활용해 상황, 과제(목표), 실행, 결과 순으로 분석했으며, 분석한 근거로 학생부의 항목별 핵심 키워드를 제시함으로써 그 인과 관계를 표로 정리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교과 성적뿐 아니라 대학의 지원현황을 제시함으로써, 그 결과가 교과 성적과 학생부 활동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직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 자신이 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한 요소와 학생부 관리에 대한 경험 수기, 그리고 전문가들이 분석한 합격 비결을 교차시켜 균형 잡힌 시각으로 평가한 점이다.
위에서 제시했듯이 학교생활기록부엔 구조가 있으며 그 구조를 연계·심화·확장을 통해 매트릭스로 일목요연하게 도식화한 점이 이 책의 큰 차별점이다. 따라서 이 책을 끝까지 읽으면 학생부종합전형의 추상적이고 막연했던 부분들이 구체성을 가지고 있고 가시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입시 지표라는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조화, 이제 시작이다!
이 책은 놀라울 정도로 분석적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에게 입시의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 숨겨진 역량을 극대화하여 원하는 대학, 원하는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학종의 바이블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김규태. 학원스타/학원창업닷컴 대표
최근 입시에 대한 여러 의견이 많은 가운데 이 책이 주는 의미는 좀 더 특별해 보인다. 학생들 스스로 복잡한 입시 환경 속에서 자신의 미래를 찾아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학교에서, 학원에서 어떻게 ‘학종’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_김성태. 에이블 에듀케이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