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와 호텔 - 2

 

Wolfgang Amadeus Mozart(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펜션 모차르트] 비엔나 6구 마르가르텐의 Theobaldgasse(테오발트가쎄) 15번지에 있는 오래된 건물의 펜션이다. 그렇지만 시내 중심가에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미술사박물관에서 마리아힐르퍼거리(Mariahilfer Strasse)로 조금 올라가다가 옆골목인 테오발트가쎄로 들어가면 있다. 한때 모차르트가 이 거리에서 살았으며 하이든과 베토벤도 산책을 했었다고 한다. 지하철 U3의 노이바우가쎄에서 내려서 아래로 걸어 내려와도 되고 U2 의 박물관쿼터(Musuemsquartier)에서 내려 올라와도 된다. 전차는 D 번을 타고 바벤버거슈트라쎄에서 내려 한참을 걸어올라오면 된다.

 

비엔나 6구의 모차르트 호텔-펜선

 

[모차르트 호텔] 비엔나 제9구 알저그룬트(Alsergrund)의 Alserbachstrasse(알저바흐슈트라쎄)에 있다. 도나우 카날과 노르드베르크가쎄가 만나는 곳이다. 주소는 Julius-Tandler Platz 4번지이며 노르드버그슈트라쎄 4번지도 된다. 모차르트가 잠시 거주했던 곳이라고 한다. 지하털 U4를 타고 프리덴스브뤼케에서 내려서 안쪽으로 걸어 올라와도 되고 전차 D 번을 타고 율리우스 탄들러 플라츠에서 내리면 금방이다. 2차 대전이 끝나고서는 연합군이 병영으로 사용했었다. 그 이후에는 잠시 호텔 프란츠 요제프스반이라고 부르다가 나중에 호텔 모차르트라고 부르게 되었다.

   

비엔나의 호텔 모차르트

 

모차르트 호텔(또는 호텔 모차르트)라는 이름의 호텔은 세계 여러 곳에 있다. 간단히 몇 군데만 소개코자 한다.

▷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Parkstrasse 17, Westend, Frankfurt/Main

▷ 프랑스 액상 프로방스 Hotel de Mozart

▷ 벨기에 브뤼셀 Rue Marche Aux Fromage 23, Brussels

▷ 크로아티아 비로비티카(Virovitica) 크로아티아-헝가리 국경지대 드라바 강인근 옛 슬로보니아 지역, Bilogora 구능지대에 있어서 하이킹에 편리.

▷ 레바논 Ras Beirut 지역의 심장인 Harma에 위치 Sadat Street Intersection. 인근에 레바논미국대학, 베이루트미국대학, 미국대학병원등이 위치

▷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Franz-Josef-Strasse 27.

▷ 오스트리아 바드 가슈타인: Kaiser-Franz-Josefs-Strasse 25. 아르데코 스타일의 실내장식. 스키 관광객들을 위한 최적의 호텔

▷ 체코 공화국 서부 보헤미아 Karlovy Vary, Stara Louke 18. 온천장으로 유명. 18세기에 괴테가 투숙했던 여관. 테플라 강변에 위치

▷ 우크라이나 오데싸: Lanzheronovskaya St. 13. 오데싸 중심가에 위치, 오페라 하우스 건너편

▷ 이탈리아 로마: Via dei Greci 23/B. 시내 중심지역이어서 편리함

▷ 크로아티아 오파티야(Opatija). Marsala Tita 138.

 

바드 가슈타인의 호텔 모차르트. 스키장으로 가는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온천으로도 유명하다.

 

Jules Massenet(쥘르 마스네)

[호텔 마스네] 프랑스의 니스에 있다. Rue Massenet(마스네 거리) 11번지에 있다. 차없는 거리와 Promenade des Angeles사이에 있다.


Giacomo Puccini(자코모 푸치니)

[그랜드 호텔 푸치니] 밀라노의 Corso Buenos Aires에 있다. 각층을 ‘투란도트 층’, ‘마다마 버터플라이 층’, ‘라 보엠 층’이라고 이름 붙였다.

 

밀리노의 그랜도 호텔 푸치니의 현관

부에노스아리에스의 그랜도 호텔 푸치니

 

Gioachino Rossini(조아키노 로시니)

[호텔 로시니] 페사로의 Viale Marconi 44번지에 있는 아담한 호텔이다. 로시니는 1792년 2월 29일 페사로에서 태어났다. 왜 하필 2월 29일?

 

페사로의 로시니 호텔. 해변에서 20미터이다.


Camille Saint-Saens(카미유 생-상스)

[생-상스 골프 호텔]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에 있는 웅장하고 화려한 샤토 뒤 보디숑(Chateau du Vaudichon)이다. 골프 호텔로서 유명하다. 생-상스와는 별다른 인연이 없다고 한다. 다만, 생-상스의 백조와 같은 우아한 저택이므로 생-상스 호텔이라고 이름을 붙였다는 것이다. 혹시 누가 아는가? 생-상스가 몰래 와서 골프를 치고 갔었는지!

 

노르망디 지방의 생-생 호텔 및 골프 클럽. 원래는 샤토 뒤 보디숑이다.

 

Antonio Salieri(안토니오 살리에리)

[살리에리 호텔] 이탈리아의 레냐노(Legnano)의 중심지역인 비알레 데이 카두티(Viale dei Caduti) 63번지에 있다. 살리에리는 1750년 레냐노에서 태어났다. 살리에리와 이 호텔 건물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고향이라는 것을 기념하여서 살리에리 호텔이라고 이름 붙였다.

 

이탈리아 레냐노의 호텔 살리에리의 로비

 

[로칸다 살리에리] 펜션스타일의 호텔로서 베니스 시내 센터에 있다. 성마르꼬 성당, 리알타 다리에서 가까우며 교통편도 산타 루치아 기차역에서 걸어서 10분이다.

[살리에리 극장 식당] 영국 런던의 스트랜드에 연하여 자리 잡고 있다. 근처에 코벤트 가든, 드러리 레인등 수많은 극장들이 있다.

 

런던의 살리에리 극장식당 입구에 살리에리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

 

Franz Schubert(프란츠 슈베르트)

[슈베르트 호텔] 비엔나 중심가에서 머지않은 Kanalstrasse에 슈베르트 호텔이 있다. 역시 무슨 연유로 슈베르트 호텔이라고 이름 붙였는지 명확치 않다. 아마 슈베르트기념교회에서 멀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링(Ring) 대로의 슈베르트 링(Schubert Ring)이 시작되는 곳에 ‘호텔 암 슈베르트 링’(Hotel am Schubertring)이 있다. '슈베르트링에 있는 호텔'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바로 이 건물의 뒤편에 옛날 슈베르트가 선생으로 있었던 학교 건물이 있기 때문이다. 그 학교자리 건물의 앞은 유명한 베토벤 기념상이 있는 베토벤광장이다.

 

호텔 암 슈베르트링의 도어. HS는 Hotel am Schubertring의 약자이다.

 

독일 Lauterbach(라우터바흐)의 Kinilstrasse에도 슈베르트 호텔이 있다. 가족이 운영하는 아름다운 호텔이다.

 

독일 라우터바흐의 슈베르트 호텔

 

Robert Schumann(로베르트 슈만)

[호텔 슈만] 뒤셀도르프의 중심지역인 Holthausen(홀트하우젠)에 ‘콘코드 호텔 슈만’(Concorde Hotel Schumann)이 있다.

 

센트로 호텔 슈만 뒤셀도르프

 

Jan Sibelius(얀 시벨리우스)

[시벨리우스 호텔] 체코공화국의 프라하에 있다. Flathotel(플랫호텔)이다. 아파트/펜션 스타일의 호텔을 말한다. 야나 마사리카(Jana Masaryka) 39번지에 있다. 시내 중심에서 5분거리에 있다. 정작 헬싱키에는 시벨리우스 호텔이 없다. 온 국민이 존경하는 시벨리우스의 이름을 호텔 같은 데에 붙이면 되겠느냐는 생각에서라고 한다. 대신 헬신키에는 자랑스러운 Kämp Hotel(캠프 호텔)이 있다. 핀랜드가 러시아의 지배에서 막 벗어났을 때 시벨리우스를 비롯한 젊은 지성인들이 ‘해방전선’(Liberal Front)성격의 모임인 '젊은 핀란드인'(Young Finns)를 만들고 이 호텔에서 자주 모였다. 시벨리우스는 이 모임의 주도자였다. 2003년에 영화감독 티모 코부살로(Timo Kovusalo)가 '시벨리우스'(Sibelius)라는 타이틀의 영화를 제작할 때에 이 호텔을 세팅으로하여 촬영했다. 그만큼 캠프 호텔은 시벨리우스와 인연이 깊다. 


헬싱키의 호텔 캠프

프라하의 시벨리우스 호텔

 

Bedrich Smetana(베드리치 스메타나)

[호텔 스메타나] 독일 드레스덴의 Schlütestrasse(슈뤼터슈트라쎄)에 있다. 드레스덴 중심가에서 가깝지만 한적한 호텔이다. 스메타나가 드레스덴을 방문했던 것을 기념해서 호텔에 그의 이름을 붙였다고 하지만 정확하지는 않다.

 

드레스덴의 스메타나 호텔

 

Johann Strauss(요한 슈트라우스)

[요한 슈트라우스 호텔] 비엔나 1구 화보리텐슈트라쎄(Favoritenstrasse) 12번지에 있다. 지하철로는 Taubstummengasse(타우브슈툼멘가쎄)에서 내려 칼스플라츠 쪽으로 조금 가면 된다.

 

 비엔나의 요한 슈트라우스 호텔 현관

 

Peter Tchaikovsky(피터 차이코브스키)

[호텔 차이코브스키] 체코공화국 프라하의 Ke Karlovu 거리에 있다. 프라하의 번화가인 Wenceslas광장 부근이다. 차이코브스키가 프라하를 방문하면 드보르작과 함께 Ke Karlovu 거리를 산책하며 얘기를 나누었기 때문에 이를 기념하여 호텔 이름을 차이코브스키라고 붙였다. 차이코부스키 호텔은 러시아의 칼리닌그라드(Kaliningrad), 카를로비 바리(Karlovy Vary)에도 있다.

 

프라하의 차이코브스키 호텔

칼리닌의 차이코브스키 호텔

카를로비 바리에 있는 차이코브스키 호텔. 차이코브스키 궁전(Palace)이라고도 부른다.


Giuseppe Verdi(주세페 베르디)

[밀라노 베르디 그랜드 호텔](Grand Hotel Milano Verdi) 이탈리아에 있는 베르디 관련 호텔중 가장 웅장하고 아름다운 호텔일 것이다. 밀라노의 중심가, Duomo 대성당에서 가까운 Porta Nuova지역에 있다. 주소는 Via Melchiorre Gioa 6번지이며 호텔에서 단 몇분이면 밀라노 패션 구역이다. 호텔에 있는 식당의 이름은 All'Opera(All Opera)이다. 휴게실 벽에 만년의 베르디가 신문을 읽고 있는 그림이 크게 그려있다.

 

밀라노 그랜드 호텔 베르디의 로비와 베르디의 초상화

밀라노 그랜드 호텔 베르디의 아침 식당, 원래 식당 사진은 수록하지 않지만 베르디 호텔의 식당은 너무 보기에 좋아 추가로 넣었음.

 

밀라노의 Via Manzoni에 있는 그랜드 호텔은 라 스칼라에서 두 블럭 거리에 있는 웅장한 호텔이다. 1901년 1월 27일 베르디가 세상을 떠난 호텔이다. 베르디는 1901년 1월 21일 이 호텔에 돌아와서 심장에 이상이 생겨 쓰러진후 점점 쇠약해져서 6일후인 1월 27일 세상을 떠났다. 밀라노가 눈물을 흘렸다.

 

밀라노의 NH 베르디 그랜드 호텔

베르디가 세상을 떠난 밀라노의 그랜드 호텔

  

[파르마 호텔 베르디] 파르마의 중심지역인 Parco Ducale(대공 공원) 근처에 있다. Ducale Palazzo(대공궁) 바로 옆이다. 호텔의 앞에는 Maria Luigi Habsburg 정원이 펼쳐져 있다. 고전적인 아름다운 건물이다.

 

파르마의 베르디 호텔

 

[호텔 베르디- 피사] 피사의 Piazza della Repubblica에 있다. 유명한 피사의 사탑이 있는 Miracoli 광장에서 몇걸음이다. 원래 중세때 수도원 건물이었다. 호텔 내부를 투스카니 전통 스타일로 꾸며 놓아 아늑하고 정겹다.

 

 피사의 베르디 호텔

 

[호텔 모데르노 베르디] 제노아의 Piazza G. Verdi(주세페 베르디 광장)에 있다. Brignole 기차역에서 가깝다. 현대식으로 개축했기 때문에 모데르노라는 단어가 붙었다.

[아이다 베르디 호텔] 홍해를 안고 있는 이집트의 Hurghada(후르가다)에 있다. 객실은 베르디 객실과 아이다 객실로 나뉘어져 있다. 아름답고 신비한 바다세계를 수중 관광하는 최적의 도시이다.  

[란트하우스 베르디](Landhaus Verdi). 독일 Braunschweig(브라운슈봐이그)에서 12km 떨어진 Vechelde(베헬데) 마을의 Dorfstrasse에 있다. 란트하우스는 시골 호텔을 말한다. 넓은 마당과 바바리아 스타일의 통나무 건축물이 인상적이다. 이 호텔의 비어 가든은 유명하다.

베르디를 기념하는 호텔이 있는 곳은 이탈리아에서 로마, 후지(Fiuggi), 사바델(Sabadell), 아바노 기차역(Abano terme), 아바노(Abano), 제노바(Genova), 밀라노, 팔레르모(Palermo) 등이다. 독일에는 브라운슈봐이그에 있고 뮌헨에도 있다.

 

독일의 란트하우스 베르디의 비어가든

 

Antonio Vivaldi(안토니오 비발디)

[비발디 여관] 베니스의 성마르꼬 광장 부근에 작은 규모의 비발디 호텔이 있다. Locanda Vivaldi라고 부른다. 위대한 작곡가인 안토니오 비발디를 기념해서 그런 이름을 붙였다. 이탈리아어의 로칸다는 여인숙, 여관이라는 뜻이다. 프랑스 Puteau의 Roque de Fillol 거리에도 비발디의 이름을 따온 비발디 호텔이 있다. 비발디와 무슨 연관이 있는지는 모른다. 벨기에의 Westerlo Geel에도 비발디 호텔이 있다.

 

베니스의 비발디여관. 

 

Richard Wagner(리하르트 바그너)

[호텔 바그너] 밀라노의 중심가 Via M Buonarroti 13번지에 있다. 밀라노 박람회장 장소에서 멀지 않다. 화려한 건물이며 유스호스텔로도 이용되고 있다. 바그너 호텔은 독일에도 알스터베르크(Alsterberg)등 몇군데 있다.

 

밀라노의 호텔 바그너


[호텔 카사 바그너] 루마니아의 트란실바니아 지방에 두군데의 바그너 호텔이 있다. 시기소아라(Sighisoara)와 브라소브(Brasov)이다. 같은 주인이 경영하는 호텔이다. 시기소아라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될 만큰 중세의 찬란한 도시이다. 바그너 호텔로 사용하는 건물도 400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시내 중심인 Piata Cetatii 거리에 있다. 포도주 저장창고인 지하실을 개도하여 만든 식당이 일품이다. 브라소브의 바그너 호텔은 Piata Statului 거리에 있다. 역시 고풍스런 느낌의 건물이다.

 

루마니아 시기소아라에 있는 바그너 호텔. 지하 식당에는 훌륭한 와인 셀러가 있다.

 

Carl Maria von Weber(칼 마리아 폰 베버)

[베버 호텔] 라인강의 고도 쾰른(Cologne)의 중심가에 있는 작은 호텔. 쾰른 대성당과 쾰른의 최대 번화가인 호에 슈트라쎄(Hohe Strasse)에 가까운 얀슈트라쎄(Jahnstrasse)에 있음.

 

쾰른의 베버 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