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의 효능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할만큼 경제성과 기능성이 높은 식품으로서

현대에 들어와서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비만증과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적당한 식품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특히 메주콩과 검은콩은 단백질만 많은 것이 아니라, 비타민과
피의 성분인 철분, 뼈와 치아의 성분인 칼슘의 양도 풍부하여 그야말로 고영양, 고단백식품인 것이다.


콩에는 단백질, 비타민 B, 철분 이외에 이소플라본
(Isoflavone)이라고 하는 식물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대체물로 밝혀지면서 많은 연구와 실험들이 학계에 보고되고 있다.
육류에서 섭취하는 단백질은 성장을 촉진시키는 효능은
탁월하지만

자칫하면 과잉되기 쉽고 이에 따라 피 속에 암모니아, 요산,지방질과 같은 독소가 많이 남게 되어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이런 측면에서 콩을 통한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더욱 큰 의미를 지니게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콩에서 나오는 신선한 단백질과 지방은 야채 및 어패류와 더불어, 노화를 막아주고 머리를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진 '핵산' '랙시틴' 성분과 콜레스테롤의 소장내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는 식물 스테롤(plant sterol)이 있어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빠질 수 없는 필수식품이다.

여기서 우리는 콩이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해 준다는 단순 차원을 벗어나서, 매우 중요한 혈관 정화의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콩을 많이 먹기 위해서는 먼저 콩을 많이 섞은 잡곡밥(현미++기장+잡곡류)을 기본으로 하여 두부, 콩나물, 된장 등을 상식해야 할 것이다.

우리 식탁에 곧잘 올라오는 콩나물은 한국 음식에서 빠질래야 빠질 수 없는 중요 식품이다.
콩 자체에는 비타민 C가 없으나 콩나물에는 다량의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다.

그런 만큼 콩나물이야말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C를 고루 갖춘 이상적인 식품이라 할 만한다.

콩나물의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를 잘라내지 말고 음식에 이용토록 한다.
한편 콩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우리 몸 안의 요오드가 많이 빠져나가게 된다. 요오드는 갑상선을 구성하는 중요 성분이므로 콩제품을 많이 먹을 때는 반드시 요오드 부족을 보충하는 식품을 곁들여야 한다.

요오드를 가장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식품은 누가 뭐래도 미역, , 다시마 같은 해조류이다.

 

"콩"의 항암작용

 

콩의 항암 작용을 밝히기 위해 미국에서 20년 동안 역학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콩은 유방암, 대장암, 자궁내막암, 폐암의 발생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콩을 즐겨 먹는 나라의 사람들은 콩을 먹지 않는 나라의 사람들보다 유방암이나 전립선 암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다.

인제대 식품과학연구소 권태완 교수팀은 콩으로 만든 식품을 장기간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이는 콩속의 제니스틴이 암을 비롯,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동아일보. 88.7.18)

출처 : 올콩두부  |  글쓴이 : 난일심평상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