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성어 인생의 귀감

 

송년모임에 자성(自省)과 결속(結束) 환희(歡喜)비애(悲哀)
송구영신(送舊迎新)(옛것을 보내고 새것을 맞이 한다.)
올해는
석시여금(惜時如金) 무한불성(無汗不成) (시간을 금쪽같이 아껴라, 땀을 흘리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수처작규(隨處作圭) 입처개진(立處皆眞) (어디서나 주인의식을 가지고 살아 가다면 있는 곳이 어디든 참된 삶이다)
운외창천 (雲外蒼天) 역진필성 (力進必成) (어두운 구름밖에는 맑고 푸른 하늘이 펼쳐져 있다. 힘껏 노력하여 전진하면 반드시 뜻을 이룰 수 있다.)
근본고 지엽무 (根本固 枝葉茂)뿌리가 튼튼하면, 가지가 무성하다.
적토산성 지성무식 (積土山城 至誠無息 ) 흙이 쌓여 산이 이루어진다, 정성을 다해 쉼 없이 노력하라.
송구영신 만양필진  (送舊迎新  萬祥必臻)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아, 온갖 상서로운 일들이 반드시 이루어진다.
향원익청(香遠益淸) 꽃향기는 멀리까지 풍기고 그 빛깔은 더욱 맑아라.
성심화기(誠心和氣) 정성스러운 마음에 화기가 넘친다.
고진감래 만량필진(苦盡甘來 萬祥必臻 ) 괴로움을 참고 견디면, 온갖 상서로운 일들이 반드시 이루어 진다.
송창백취(松蒼柏翠) 소나무와 잣나무같이 설한을 견더내면 늘 푸른나날 되게하소서.
궁칙통 역진필기 (窮則通 力盡必起)궁하면 통한, 힘을 다해 노력하면 반드시 일어난다.
명월시지 청풍자래 (明月時至 淸風自來 ) 밝은 달이 때 맞추어 떠오르고 맑은 바람이 스스로 불어 온다.
단일상운서
(瑞日上雲端) 상서로운 태양이 구름위로 솟아오른다.
심화기평 백복자집 (心和氣平 百福自集 ) 마음이 유하고 기질이 평온한 사람은 , 많은 복이 슥슬오 모여든다.-채근담
길이 가깝다 해도 가지 않으면 도달하지 못하며 일아 작다고 해도 행하지 않으면 성취되지 않는다. - 순자
걷는 자만이 앞으로 갈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