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향비빔국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돈마루1길 167-5

041-556-5059


천안에는 망향이라는 이름이 자주 보이기도 하고 들리기도 합니다. 고향을 그리는 사람들을 위한 망향의 동산이 있으면서 망향휴게소라는 휴게소가 있는 천안에는 망향비빔국수가 유명합니다. 



장수를 상징하면서 저렴해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보통 전통 시장을 가면 그 음식을 하는 곳이 한 곳 이상이 있는데 그 음식은 국수입니다. 


옛날에는 결혼식을 해야만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먹기가 힘든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결혼식장에서 저 구석으로 밀려 있는 경우가 많이 있죠. 그렇지만 서민 음식으로 국수만 한 것도 없습니다. 


상당히 외진 곳에 자리한 음식점이지만 주변에 공단이나 회사가 있어서 그런지 사람이 많은 편이네요. 


망향비빔국수집은 중면을 사용해서 음식을 만드는 곳입니다. 일반 전통시장의 국수보다는 비싸지만 재료를 아끼지 않고 사용한다고 합니다. 



우선 국수가 나오기전까지 제공되는 육수를 마셔봅니다. 육수는 잔치국수를 할때 넣기도 하고 비빔국수를 할때 일부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 비빔국수의 면발은 중면이다. 중면을 사용하는 곳도 간혹 있지만 육수가 배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에 소면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육수가 잘 배이면 중면도 좋습니다. 한 젓가락 한 젓가락을 하면서 먹고 나서 그릇을 들고 국물을 한 모금 마시면 아~ 국수의 매력이 이런 것이구나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비빔국수에는 별다른 반찬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극적이지 않은 그런 맛이 있어서 좋네요. 




혼례식에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가장 서민적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을 오늘 점심으로 해결해 보았습니다.  잘게 끊어지는 중면의 보드라움과 국물의 얼큰함을 느끼며 어제의 속을 풀어줘 봅니다. 고소하면서도 달달한 맛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