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천안에서 우리 토종식물과 특용작물 (약용작물)을 재배하는 성거산농원입니다. 천안에서 귀농교육에 힘쓰고 있는데요. 시간 날 때마다 틈틈히 귀농교육 강사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올해 방송국에서 저희 농가를 취재해 주셔서 많은 분들께 다양한 특용작물의 이름을 알렸습니다. 고기능성, 고소득 특용작물종류가 널리 알려지길 바랍니다.



 1 

토종가시엉겅퀴




우리 땅에서 난 엉겅퀴를 '토종가시엉겅퀴'라고 부릅니다. 엉겅퀴내 '실리마린'성분은 간 건강에 우수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중국 엉겅퀴 및 수입산보다 우리 토종 엉겅퀴 간 기능 개선에 더 뛰어난 효과를 보였는데요. 술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에 안성맞춤인 작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토종식물'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와, 술자리, 술모임 같이 술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 특성을 생각할 때, 미래에 토종가시엉겅퀴를 활용한 다양한 식품, 제품군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2 

페루 마카




페루 안데스에서 자라나는 마카는 페루의 '산삼'이자, '슈퍼푸드'로 통합니다. 마카는 최근 한국에서 '천연정력제'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데요. 이미 2015년 마카가 정력에 좋은 슈퍼푸드로 유명해지자 세계적으로 가격 폭등이 일어났고, 건강기능식품회사와 중국인들에 의해 품귀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마카 효능은 굴의 1.5배의 아르기닌과 부추의 11배 아연, 마늘의 26배 칼슘, 더덕의 10배 되는 철분 등 31가지 이상 미네랄 성분이 들어간 고단백 식품입니다. 인삼의 사포닌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지요. 가장 큰 효능은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는 것인데요. 남성에게는 남성 호르몬을 촉진시켜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해주고, 정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에게는 성호르몬 증진과 불임을 개선시켜 주며, 항암 효과도 뛰어납니다.


최고 효능 때문에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페루 마카, 고소득 특용작물종류로 추천합니다.




 3 

스테비아




대한민국 당뇨병 500만 시대, 나이를 먹으면 많은 분들이 당뇨와 당뇨합병증으로 고생하시는데요. 그래도 단맛은 끊기 어렵습니다. 이번 특용작물은 '설탕대체제'로써,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있는 분께 천연 감미료로 통하는 스테비아 입니다. 스테비아를 이용한 식품은 글로벌 대기업들도 연구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코카콜라, 펩시, 한국에서는 순한소주에 스테비아를 첨가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를 활용한 식품 연구는 앞으로 활발해질 전망이며, 가정에서도 화초처럼 키우기 좋은 허브이기 때문에 베란다 가드닝, 텃밭가꾸기 등, 실속있는 특용작물종류입니다.


스테비아효능 더 알아보기 : http://blog.daum.net/galloper5067/7829455




 4 

눈개승마




특유의 향과 쫄깃한 식감이 '고기맛'이 나는 나물, 눈개승마입니다. 눈개승마는 고기, 인삼, 두릅맛이 나서 '삼나물'이라고 부르는데요. 이처럼 특별한 맛 때문에 최근 한식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눈개승마는 두통, 해독, 해열 효과가 있으며, 인삼의 사포닌 성분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뛰어난 효능과 독특한 맛 덕분눈개승마를 활용한 요리법이 다양하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으면 맛있는 요리를 만들기 어려운데, 눈개승마는 우리 몸에 좋은 보양식 같은 요리를 선사해 줄 것입니다.




 5 
참당귀




성거산농원은 고소득 특용작물을 다양하게 재배하고 있습니다. 다음 소개하는 것은 참당귀입니다. 당귀는 중국당귀와 일본당귀, 그리고 우리 토종작물인 '참당귀'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약용효과가 있는 것은 우리 토종 '참당귀'입니다.


예로부터 한약탕으로 사용되어 온 참당귀는 혈액순환과 피를 보충해 주고 피멍을 제거하며,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데쿠르신 성분이 뇌세포를 보호하여 치매를 예방는 특별한 효능을 지녔는데요. 잎이 달고 매우며, 향이 강해서 당귀차로 많이 마십니다.


혈액건강, 치매예방, 혈압강하 작용 등, 흔치 않은 특별한 효능의 약용작물입니다.




 6 
흰민들레




노란 민들레와 달리 흰색 꽃을 피우며, 약효도 더 뛰어난 흰민들레는 참당귀와 마찬가지로 토종 약용작물입니다. 민들레에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은 눈을 구성하는 세포를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특별한 효능을 지녔는데요. 눈 건강에 좋다고 하는 눈 건강기능식품에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꼭 들어가게 됩니다. 흰민들레는 백내장과 녹내장 등 눈과 관련된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스마트폰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눈 건강을 잘 유지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눈 건강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은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7 

방풍




풍을 쫒는다는 뜻을 지닌 방풍. 다음 고소득 특용작물은 겨울 바람과 감기예방에 효능 있는 방풍입니다. 방풍은 겨울철 대표 약용작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추운 겨울이면 뉴스에서 뇌경색, 뇌출혈을 조심하라고 나오는데요.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마비를 일으키는 것을 중풍이라고 하지요.


중풍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 선조들은 방풍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었습니다. 또한 기관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줘 각종 감기 종류에 효과가 있고요, 몸속 중금속을 걸러주는 힘으로 미세먼지와 황사에 좋은 작물로 뜨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이 증가하며 이제 봄철 황사마스크는 필수 용품 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풍과 감기가 발생하기 쉬운 겨울부터, 미세먼지가 나날이 심해지는 봄철에 방풍 수요를 기대해 봅니다.




 

금화규



여름이면 보름달같은 둥근 노란 꽃을 피우는 금화규는 중국에서 귀한 약용작물입니다. 한때 멸종위기종이었다가 우연히 복원에 성공하여 다시 부활한 작물이지요. 금화규내 풍부하게 들어있는 천연 식물성콜라겐은 수많은 화장품기업의 연구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농가도 여름에 금화규를 재배하는데요. 채취할때마다 꿀 떨어지듯 넘쳐 흐르는 식물성콜라겐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금화규가 꽃차로 이름을 알렸지만, 점차 금화규를 활용한 다양한 화장품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화규내 식물성콜라겐은 동물성콜라겐 보다 안전하며, 저분자로 피부 깊숙히 침투합니다.


콜라겐은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고 탄력을 유지해주는데요. 글로벌한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에 새로운 고소득 특용작물로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성거산농원에서 재배하는 고소득 특용작물종류 8가지와 우리 토종작물 및 약용작물을 알아봤습니다. 효능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글이 길어졌네요. 위 작물재배에 관심 있거나, 재배법이 궁금한 분들은 문의주시면 궁금한 점 잘 알려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