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 자와 죽은 자의 사랑: 『빌러비드』

 

정 주 영 (경북대학교)

 

“죽었다가 살아 돌아오는 것은 무엇이든 아픈 법이지.” (42)

 

 

 

1. 들어가는 글

 

1988년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에게 퓰리처상을 안겨준 『빌러비드』(Beloved)는 모리슨의 대표작이라 할 만하다. 또한 소설임을 감안하더라도 쉽게 믿기 힘든 부분이 등장하는데, 죽었다가 환생한 빌러비드(Beloved)란 인물 설정부터가 그렇다. 작가 역시 『빌러비드』가 이전 작품보다 쓰기 어려웠으며, 특히 환생한 빌러비드를 믿을 만한 인물로 만드는 것이 가장힘들었다고 한다(McKay 9).

 “쓰기 어려웠다.”는 작가의 말은 가장 신경쓰고, 가장 공을 많이 들였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만큼 모리슨의 작가정신과 창작상의 특성이 빌러비드라는 인물에 집약적으로 잘 드러나 있다고 하겠다.

『빌러비드』의 주인공에 대한 이런 독특한 설정은 작가의 성장 배경과도 무관하지 않다. 모리슨은 1993년 노벨문학상 수락 연설에서 자신의 어린 시절은 이야기, 특히 귀신 이야기나 마술적 사건 등 초자연적인 이야기로 가득 찼고, 이런 초자연적인 이야기가 단지 오락이 아니라 지식의 원천이었음을 밝혔다(McKay. 4, 12).

즉, 어린 시절 들었던 각종 초자연적인 이야기가 빌러비드라는 독특한 인물 설정의 원천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빌러비드』에서 인물설정 외에 또 한 가지 충격적인 것은 빌러비드와 폴 디(Paul D)의 성관계다.

 그들은 의붓 부녀이므로, 그 성관계는 근친상간에 해당된다. 토니 모리슨 소설에서 근친상간이 등장하는 작품은 『빌러비드』를 비롯하여, 『가장 푸른 눈』(The Bluest Eye), 『파라다이스』(Paradise), 『솔로몬의 노래』(Song of Solomon) 등 모두 4 편이다. 그러나 근친상간에 대한 연구는 거의 대부분 『가장 푸른 눈』에 집중되어 있다. 부녀 근친상간이 『가장 푸른 눈』의 핵심사건이며, 이 사건 이후 주인공 피콜라(Pecola Breedlove)의 가정이 비극으로 치닿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작품에서 다루어진 근친상간의 의미가 결코 적은 것이 아니기에 『빌러비드』의 근친상간 연구 역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빌러비드』의 근친상간의 발생배경과 의미를 개인적 맥락과 집단적 맥락에서 짚어보고자 한다. 개인적 맥락을 고찰해 보기 위해서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빌러비드와 폴 디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살펴보고, 집단적 맥락에서의 고찰을 위해서는 당시 미국 흑인의 가족제도와 연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이들 의붓 부녀간의 근친상간이 노예제를 거치면서 정상적인 가정이 해체 및 재구성되는 과정과 맞물려있음에 주목하고자 한다. 근친상간은 말 그대로 근친 사이에 일어난 성관계이므로 가족 문제와 분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대체부친으로서의 폴 디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흑인 공동체의 기능에 대해서도 규명하고자 한다.

 

 

2. 불완전한 대체 부친; 폴 디

 

우선, 폴 디와 빌러비드의 근친상간이 일어난 배경을 살펴보자. 빌러비드의 어머니 세스(Sethe)는 남편이 죽고 18년이 지난 어느 날, 자신이 사는 124번지로 찾아온 폴 디를 맞이한다.

그는 죽은 남편의 친구였으며, 자신과 같은 농장에서 노예생활을 한 동료였다. 둘은 동거하게 되지만, 정식 혼인 절차를 밟아서 법적 효력이 발생한 것은 아니었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시기는 노예해방 이후이다.

비록 노예해방은 되었지만 당시 미국 내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법적 지위가 낮았기에 부부로서의 법적인 효력 발생 유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폴 디와 세스는 실질적으로 한 집에서 같이 거주하고 사실혼 관계에 있으므로, 사회 통념상 여느 부부와 다름없다.


그런데 세스의 딸인 빌러비드와 폴 디는 지속적으로 성관계를 맺는다.
빌러비드와 폴 디는 혈연으로도, 법적으로도 가족 관계는 아니다. 만약 세스가 폴 디와 정식으로 재혼하였다면, 빌러비드와 폴 디는 법적인 가족관계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근친상간 전문 상담가인 포워드(Susan Forward)에 따르면, 근친상간 대상이 한쪽 부모의 연인인 경우, 그 사람이 해당 자녀와 같이 거주하거나 돌봄이나 양육 등 실제로 나머지 한쪽 부모의 역할을 수행했다면 근친상간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한다(2-3).

마찬가지로 근친상간 연구자인 리버(Justin Leiber)도 의붓아버지와 의붓딸의 성행위가 혈육 간의 근친상간(inbreeding incest)은 아니지만 근친상간으로 간주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한다(378).

따라서 세스와 폴 디는 사실혼 관계이고, 폴 디가 빌러비드의 생부인 할리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으므로, 그들의 관계는 의붓아버지와 의붓딸의 관계다. 결국 폴 디와 빌러비드의 성관계는 근친상간에 해당된다.


빌러비드에게 폴 디는 일종의 “대체 부친”(substitute father)이다.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무의식적인 내용을 대체하는 증상이나 그런 증상의 등가물을 대체(물)”(Laplanche 434)이라고 하였다. 즉, 죽은 아버지
를 대신하여 어머니와 동거하고 있는 폴 디는 빌러비드에게 부친을 대체하는 존재다. 더구나, 그가 아버지의 친구였다는 점에서 죽은 생부(生父) 할리(Halle)와 더욱 긴밀히 연결된다.

폴 디가 124번지에 들어섰을 때 이미 자신이 채워야 할 부재를 발견한다(27). 따라서 그는 “할리의 부재를 주장하는 사람”(15) 즉, 할리의 부재를 채우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이었다.

그렇다면 빌러비드의 생부는 왜 아버지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었는가?


그는 빌러비드가 아주 어렸을 때 죽은 것으로 전해진다. 그리고 자신이 일하던 농장 스위트 홈(Sweet Home)의 다락방에서 아내 세스가 백인 농장주의 조카들에게 성적인 모욕을 당하는 것을 보면서도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이에 대해서 프로이트가 말한 “원초적 장면”(primary scene)과 연관시켜 더 깊이 살펴보고자 한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프로이트는 “늑대인간”에 관한 연구에서 원초적 장면에 대해 말하였다.

이 말은 아이가 처음으로 목격한 부모의 성행위 장면을 일컫는 것으로, 이 장면은 아이에게 성적 흥분을 일으킴과 동시에 거세불안에 대한 근거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한편, 포울러(Doreen Fowler)는 스위트 홈에서 세스가 유방을 강탈당하는 장면을 프로이트가 말한 원초적 장면과 대비시키면서, 위의 장면은 원초적 장면과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고 지적하였다.


우선, 성적 행위가 생물학적 아버지 할리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고 새로운 농장주인인 학교선생(schoolteacher)의 조카들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들었다. 즉, 원초적 장면의 목격자가 세스와 할리의 아이들이 아니라, 다락방에 숨어서 이 장면을 볼 수밖에 없었던 성인 할리 자신이었다는 점이다.

이처럼 노예를 소유하는 백인 문화는 흑인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에게서 정상적인 부모로서의 권위를 박탈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생부인 할리가 아내와 학교 선생의 조카 사이에서 일어나는 성적 장면을 목격하게 됨으로써 그에게 원초적 장면으로 남게 하였다.

그 결과, 생부인 할리는 아버지의 위치가 아니라 아이의 위치에 있도록 강요당한다. 또한 이 장면은 할리에게서 주체성을 박탈한다는 의미에서 “상징적 거세”(Fowler 18)로 기능한다. 이처럼 노예제는 가족을 분해시키고 가족 구성원을 상품으로 만들어 사고팖으로써 흑인을 상품(commodity)의 수준으로 떨어뜨려 흑인 남자들이 정상적인 아버지 역할을 못 하게 하였다(Wong, 이강선 239 재인용).

그 결과, 어머니와 아이 사이에 흑인 아버지가 제 3자로 개입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다.
인간의 주체 형성에 있어서 아버지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학자들이 말한 바 있다. 특히 크리스테바(Julia Kristeva)는 아버지라는 인물은 어머니와 유대를 공유하는, “교차하는(cross-over)인물”, 혹은 “경계선 인물”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공유로 인해 아이에게 제 3자인 아버지는 자연과 문화가 직면하는 “문지방”이 된다(Desire 238). 『빌러비드』에서 폴 디는 바로 이 매개자가 된다.

벤자민(Jessica Benjamin)도, 아이는 성장과정에서 어머니와는 다른 누군가, 즉 아버지를 필요로 한다고 하였다(49). 그러나 미국 내 흑인 아버지들은 노예제로 인해 제대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없었다.

생물학적 아버지가 부재하고, 혹은 존재하더라도 온전한 아버지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아버지가 아닌 누군가는 어머니와 아이 사이에 개입하여 그들을 분리하고 아이를 문화의 세계로 안내하는 아버지 역할을 해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폴 디는 죽은 할리를 대신한 대체 부친이 되며, 그의 대체부친 역할 수행은 작품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그는 스위트 홈에서 도망친 지 18년 만에 옛 동료 세스를 만난다. 그녀의 집인 124번지에는 빌러비드의 유령이 살고 있었고, 세스와 둘째 딸 덴버(Denver)는 빌러비드의 유령과 대화를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그들은 결국, “그 일은 남자, 폴 디가 필요한 일”(123)이라고 판단한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발달 모델에서 아버지는 남자이며, 아이를 상징계로 인도한다. 따라서 “남자가 필요한 일”이란 아버지 역할을 말하며, 이를 통해 세스와 덴버 스스로가 빌러비드의 유령과 세스 사이의 분리를 위해 제 3자의 개입을 필요로 하고 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맥케이(Nellie Y. McKay)는 『빌러비드』에서 딸을 죽인 세스의 죄책감이 빌러비드의 유령을 불러냈다고 한다(8). 즉, 빌러비드란 유령의 존재 이유가 객관적인데 있는 것이 아니라 세스의 내적 결핍에 기인한다는 것
이다. 마찬가지로, 본고에서는 폴 디의 존재 이유 역시 세스와 덴버의 결핍에 있다고 본다.

세스에게는 생사를 알 수 없는 남편을 대신할 ‘대체 남편’이 필요했던 것이다. 세스는 어린 나이에 결혼해서 “남편이라기보다는 오빠 같았고, 남자의 소유권이 아니라 친가족 같은 느낌이 들었던”(30-31) 할리의 보살핌 하에서 성인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남편이 없는 지금은 남편으로부터 향유하지 못 했던 남성적 매력을 채워줄 폴 디가 필요했는지도 모른다. 따라서 폴 디의 124번지 방문은 그의 순수한 의지인 동시에 세스와 덴버의 무의식적 요청에 의한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표면적으로는 할리의 부재를 채우기 위해 폴 디가 124번지를 방문하
였으나 그 이면에는 세스와 덴버의 대체부친, 혹은 대체 남편인 폴 디에대한 욕망이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남편과 부친에 대한 결핍이 욕망으로이어지지만, 그 욕망은 빌러비드와 폴 디의 근친상간이라는 예상치 못한 결과로 이어진다.


한편, 세스는 자신의 딸 빌러비드를 죽여서 빌러비드가 백인 농장주의 소유가 되는 것을 막았다.

이 역시, 표면적으로는 자기처럼 노예의 삶을 살게 하고 싶지 않아서였다. 그러나 이면적으로는 백인인 농장 주인이 자기 아이의 아버지 역할을 하는 것을 막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세스는 빌러비드를 살해함으로써, 백인인 농장 주인이 자신과 빌러비드 사이를 분리하기 전에, 흑인인 자신이 먼저 분리하였다.

따라서 세스 스스로가 아이와 어머니 사이를 분리하는 아버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대체부친이 되었다. 그러나 이 분리는 정상적인 분리가 아니라 ‘살해’였고, 그 결과 빌러비드의 육신은 어머니에게서 분리되었지만, 빌러비드의 유령은 오히려 124번지에서 어머니와 같이 살게 된다.

더구나 세스의 불완전한 분리는 빌러비드의 유령이 자신에게 고착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또한 세스가 빌러비드의 유령이 살고 있는 자신의 집으로 폴 디를 맞아 들였다는 사실은 자신과 같은 흑인인 폴 디가 자신과 빌러비드 사이를 제대로 분리해 주기를 바란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세스의 허용은 결국 폴 디와 빌러비드가 근친상간을 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그렇다면, 폴 디는 어떻게 대체부친 역할을 수행하는가? 그는 124번지에 들어서자 그 집에 유령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는 “아기 유령한테 소리를 지르고, 두들겨 패서 혼을 내고, 대신 자신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123). 빌러비드의 유령이 어머니를 괴롭히고, 세스에게서 떨어지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1)

이 같은 퇴마행위2)는 빌러비드를 세스로부터 분리하는 행위로, 폴 디는 어머니와 아이를 분리하는 아버지 역할을 수행한 것이다. 그리고 폴 디가 124번지에 도착했을 때, 세스와 덴버는 빌러비드의 유령 때문에 마을 사람들로부터 고립된 채 살고 있었다. 즉, 사회 질서 밖에 있었던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그 두 사람 역시 ‘아버지가 필요한 아이’의 상태와 같다.

폴 디는 빌러비드의 유령을 내쫓고 대신 그 자리에 들어감으로써 세스와 덴버가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도록, 곧 상징계로 진입하도록 돕는다. 이런 역할을 하는 폴 디는 세스와 덴버에게 대체부친이 된다. 그리고 폴 디는 124번지에서 세상과 고립된 채 비정상적으로 살아가는 세스와 덴버가 정상적으로 살도록 도울 수 있는, “유일하게 정상적인 사람”(201)이었다.


앞에서, 아이의 성장에서 아버지는 주로 제 3자 역할을 맡음을 언급하였다. 124번지에서 제 3자인 폴 디는 세스와 빌러비드, 세스와 덴버 사이를 각각 분리한다. 이처럼, 폴 디는 빌러비드의 유령을 쫓아냄으로써 세스와 빌러비드 사이를 분리하였다. 그러나 그 분리는 도리어, 쫓겨난 빌러비드의 유령이 성인 여자의 몸으로 육화하는 계기가 된다. 폴 디의 분리가 불완전하였기 때문이다.

20세가량 여자의 몸으로 육화한 빌러비드는 어머니에게 집착하는 한편, 의붓아버지인 폴 디에게 접근하여 그를 유혹하고 폴 디는 그 유혹을 뿌리치지 못 한다.

다음 장에서는 빌러비드가 왜 폴 디를 유혹했는지를 인간의 주체 형성과정에 비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이인식에 따르면, 이 현상은 초심리학에서 말하는 폴터가이스트(poltergeist)다. “폴터가이스트”는 독일어로,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poltern) 영(靈, geist)”을 뜻한다. 보통 유령과는 달리 소리를 내고 물체를 움직인다. 따라서 폴터가이스트 현상이 발발하면 이상한 소리와 비명이 들리고 돌이 날아와서 창문이 박살나며 가구 따위의 물체가 움직이거나 파괴되는 일이 생긴다. 그리고 그 원인에 대해서는 영혼이 아니라, 심하게 억제된 적개심 또는 성적 긴장상태로 고통 받는 사람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기도 한다(177-178).
2) 폴 디의 퇴마행위와 소설 후반에 나오는 마을 여자들의 퇴마행위는 몇 가지 점에서 다르다. 폴 디의 행위는 유령에게 고함을 치는 등 비교적 즉흥적이고 단순한 비해, 마을 여자들의 행위는 기도와 찬송가를 부르는 등, 종교 의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그들은 함께 모여 빌러비드를 쫓아내기로 합의하고, 예수가 죽은 시간인 금요일 오후 세 시에 퇴마를 거행함으로써, 그들의 행위는 다분히 의도적이고 지속적인 성격을 띤다. 따라서 폴 디의 퇴마는 퇴마행위로, 마을 여자들의 퇴마는 퇴마의식으로 용어를 정하고자 한다.

 

 

3.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폴 디와 빌러비드의 근친상간은 부녀 근친상간의 일종이다. 부녀 근친상간은 모든 근친상간 유형 중에서 가장 많이 보고되는 경우로, 대체로 아버지가 딸을 강제로 성폭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반대인 몇몇 경우에 아버지는 딸로부터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유혹을 받는다. 이른바 “유혹하는 딸”(seductive daughter)(Herman 36)들은 근친성관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며, 심지어 주도적인 역할을 맡기도 한다(Henderson 1536). 이 같은 “유혹하는 딸”의 모습은 문학적, 종교적 전통의 하나로 이미 여러 작품에 나타났으며, 구약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롯(Lot)의 딸들이 가장 대표적이다(Herman 37).3)

 빌러비드도 먼저, 그리고 집요하게 폴 디를 유혹함으로써, “유혹하는 딸”의 전형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3) 구약 성경 창세기의 롯은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 이후, 소금기둥이 된 아내를 남겨둔 체, 딸들과 피신한다. 자신들 외에는 사람이 없자, 딸들은 아버지에게 술을 먹이고 잠자리에 들어 아버지의 자식들을 잉태하게 되며, 그들이 낳은 아이들은 모압족과 암몬족의 조상이 된다(창세기 19:30-38).

 


한편, 빌러비드의 “유혹하는 딸”로서의 모습은 그녀의 마녀적인 정체성과 연관되어 있다. 헤리스(Trudier Harris)는 빌러비드가 단지 세스의 죽은 딸이 아니라, “succubus”라고 하였다(132).

이는 “수면 중인 남성과 성교를 하는 여자 귀신”이라는 뜻으로, “마녀, 귀신, 악마”(a witch, a ghost,a devil)등으로 풀이될 수 있다. 즉, 빌러비드의 유혹에 저항하지 못한 폴디의 무기력한 모습이 마치 수면 상태와도 같다고 보는 것이다. 또, 마력적인 힘으로 폴 디를 유혹하는 빌러비드는 『오딧세이』(Odyssey)에 등장하는 싸이렌(Siren)의 이미지를 띠고 있다. 헤리스는 빌러비드의 이런 악마적인 면을 지적하면서, 폴 디가 의붓딸의 형태를 한 마녀와 동침한다고 하였다. 그는 또한 모리슨의 소설에서 『빌러비드』의 빌러비드, 『술라』(Sula)의 술라(Sula Peace), 『솔로몬의 노래』의 파일러트(Pilate Dead)가 모두 마녀 이미지를 띠고 있음을 지적하였다(130-33). 특히,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어머니의 남자와 동침하는 빌러비드는,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 넬(Nell Wright)의 남편과 동침하는 술라와 같다고 지적하였다(130). 또한 마녀 같은 빌러비드는 폴 디에게서는 정액을, 세스에게서는 활력을 빼앗아 간다(Barnett 418).


그렇다면 환생한 빌러비드는 왜 폴 디를 유혹한 것인가? 본 논문에서는 이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빌러비드의 발달 과정과 연관 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빌러비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고찰해 보자.

빌러비드는, 세스가 자신과 같은 노예로 만들고 싶지 않아서 두 살이 채 안 되었을 때 죽인 어린 딸이었다.

그런데 빌러비드는 20세가량 여자로 육화하여 어머니와 같이 살고 있는 폴 디를 유혹하여 지속적인 성관계를 한다. 헤리스는 빌러비드의 육화된 몸 자체가 세스에게 복수하려는 욕망을 잘 드러낸다고 하였다.

어머니가 없앤 자신의 육신에 스스로 다시 생명을 부여하고 성장시켜 어머니 앞에 나타난 것은 어머니가 자신
에게 행한 살인에 대한 복수라는 것이다(132). 육화함으로써 빌러비드는 자신의 육신을 어머니가 없앨 수 없음을 어머니 앞에서 증명한 것이다.
더구나 죽었을 때 모습 그대로 육화한 것이 아니라 성인 여자의 몸으로 육화함으로써 어머니가 박탈한 성장을 스스로 이루어 냈다는 점에서 더 큰 복수라 할 수 있다.


폴 디와의 근친상간도 이 같은 복수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자신을 죽인 어머니가 폴 디에게 사랑을 쏟는 것에 대한 복수인 것이다. 동시에 폴 디에게 쏠린 어머니의 관심을 자신에게 돌리고자 한 시도이기도 하다.
즉, 한창 어머니의 관심을 받아야 할 시기에 어머니에 의해 죽임을 당했던 빌러비드는 어머니의 사랑을 받고 싶어 육화했다. 그런데 폴 디가 어머니의 사랑을 차지하고 있어서 빌러비드 자신이 먼저 폴 디를 차지하여
어머니의 질투를 유발하고 폴 디와 어머니 사이를 멀어지게 한 후, 어머니의 사랑을 차지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빌러비드와 폴 디의 근친상간을 빌러비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관점에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빌러비드는 전오이디푸스기(Pre-Oeidipus Period)에 어머니에게 죽임을 당했고 아버지의 존재를 거
의 모른 채 죽었기 때문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과정을 온전히 거치기 힘들었다. 그 결과, 빌러비드는 오이디푸스기의 어린 아이가 겪는 정신적 혼란을 그대로 느끼고 있다.

환생한 빌러비드는 성인 여자의 몸이지만 정신 발달은 자신이 죽은 시기인 2세 미만의 전(前)오이디푸스기에 고착되어 있다고 해도 무리가 없다. 빌러비드는 아버지의 사랑을 갈구하지만, 친부(親父)는 죽고 없으므로 아버지를 대신할 수 있는 폴 디에게서 부성애를 느낀 것이다. 한 마디로, 빌러비드가 폴 디를 유혹한 것은 그 시기 여아의 “남근선망”(penis envy)으로 설명될 수 있다.

빌러비드는 육화한 후에, 자신이 죽었던 시기인 전오이디푸스기에 고착되어 어머니에게 집착한다. 그러나 곧 오이디푸스기를 거치게 되면서 점차 폴 디에게 집착하게 되는데, 그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여자인 빌러비드는 같은 여자인 어머니가 힘이 없음을 알고 더 큰 힘을 갖고자 폴 디를 유혹한다. 빌러비드에게 폴 디는, 어머니와 자신 모두 에게 없는 중요한 기표인 남근을 가진 존재였기 때문이다. 빌러비드는 자신이 어머니의 욕망의 대상인줄 알고 어머니에게 집착하고 어머니와 상상적 합일 상태를 이루고자 하였다.

그러나 어머니의 욕망의 대상이 아버지, 즉 대체 부친인 폴 디임을 알고 난 후, 자신도 아버지의 욕망의 대상
이 되려고 한다. 다시 말해서, 어머니의 남근이 되려는 욕망에서 아버지의 욕망의 대상으로 자리바꿈이 일어난 것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빌러비드는 어머니와 똑같아졌다는 부분이 이를 뒷받침한다.

빌러비드는 어머니가 입는 옷을 입고 어머니를 모방하고 말투도 똑같아지고, 웃음, 걸음걸이, 손짓, 몸짓이 모두 똑같아져서 그 둘을 구분할 수 없게 될 정도였다(283). 이처럼 빌러비드가 세스와 똑같아진 것도 폴 디를 차지하기 위한 무의식적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즉, 세스가 폴 디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도 어머니와 똑같아져야만 폴 디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의 욕망은 타자의 욕망이라는 라캉(Jacques Lacan)의 유명한 말처럼, 빌러비드는 어머니의 욕망이었던 폴 디를 욕망하게 되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본능은 사춘기에 가서야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에 이미 가지고 있으며 유아의 성적인 욕망은 대략 3-4세 정도에 관찰 가능하다고 하였다(66-67).

전오이디푸스기에 죽임을 당했던 빌러비드는 환생하여 짧은 기간 안에 전오이디푸스기와 오이디푸스기를 거의 동시에 겪는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버림받았던 빌러비드는 아버지에 의해 소유되려는 강한 욕망으로 대체부친인 폴 디를 유혹하여 근친상간을 한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정신분석학자인 나지오(Juan-David Nasio)의 오이디푸스 단계 이론을 좀 더 깊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나지오는 여자 아이의 오이디푸스 단계를 4단계로 설명하였는데, 그 중에서 특히 3단계인 오이디푸스 단계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자신과 어머니에게 펠러스가 없다는 것을 안 여자 아이는 펠러스의 위대한 소유자인 아버지 쪽으로 시선을 돌린다. 여자 아이는 펠러스를 달라고 요청하지만, 아버지는 거부한다.

그러자 아이는 아버지에게 자신을 위로해 달라고 한다. 아이의 부러움은 욕망이 되고 아이는 더 이상 아빠의 펠러스를 가지기를 원하지 않고 오히려 펠러스가 되기를 원한다.

이는 아빠가 가장 좋아하는 존재가 되고 싶어 하며, 엄마를 욕망의 대상이 되는 여자로, 그리고 여성성의 모델로 동일시한다. 그리고 마침내 아빠에 의해 소유되기를 원한다. (33-34)"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보면, 폴 디와 근친상간을 한 시기에 빌러비드의 정신연령은 3-4세에 해당되며, 폴 디는 자신이 어머니 세스와는 다르다는 차이에 대한 감각을 빌러비드에게 일깨워 주었다.

이에, 빌러비드는 폴 디가 어머니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고 폴 디를 유혹하였고 그와 근친상간을 하였다. 또한 헨더슨(D. James Henderson)의 말대로 환생한 빌러비드는 “무섭고 외로워서 부성애의 표현”(1536)으로 폴 디를 먼저 유혹했을 가능성도 있다.


모녀관계에 대해 깊이 연구한 초도로우(Nancy Chodorow)의 이론 역시 이를 잘 뒷받침해 준다. 초도로우에 따르면, 딸이 성장하는 동안 어머니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은 어머니와 딸 사이의 중재자가 되어 딸에게 또 다른 모델의 인격적 동일시와 애착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이것은 딸이 어머니에게서 쉽게 분리될 수 있게 해준다(63). 빌러비드는 2살이 안돼서 죽었으나, 육화한 빌러비드는 일반인이 순차적으로 겪는 정신적 발달 과정을 거의 한꺼번에 겪는다. 그 과정에서 어머니 주변에 있던 폴 디는 빌러비드의 애착의 대상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빌러비드의 애정이 어머니에게서 폴 디로 변경되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빌러비드의 배가 “바구니처럼 뚱뚱한”(285), 혹은 “최고 품질의 수박”(295)등으로 묘사됨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빌러비드가 아이처럼 단 것을 좋아하고 계속 먹기만 해서(281-282) 뚱뚱해졌을 수도 있으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대한 언급 없이 유달리 배만 뚱뚱하다고 강조된 것으로 보아 임신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나중에 마을여자들에 의해 쫓겨나갈 때 빌러비드의 모습은 “임신한 여자의 모습”(308)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빌러비드가 폴 디의 아이를 가졌으며, “아버지의 아이를 가지고 싶어 하는 여자 아이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프로이트 298)가 실현되었다고 본다.

 

 

4. 희미한 ‘아버지의 이름’

 

그렇다면, 폴 디는 왜 그토록 빌러비드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 했는가라는 의문이 생기게 된다. 그는 빌러비드의 강한 유혹을 피하려 해보았지만, 어쩔 도리 없이 빌러비드가 원하는 대로 움직인다. 그러면서도 빌러비드의 유혹에 굴복한 데 대해 강한 죄책감을 느끼고 자존심에 손상을 입는다(261).

이렇게 된 원인은 폴 디의 성장과정과 연관시켜 볼 수 있다.
남북 전쟁을 전후한 시기의 다른 많은 흑인 노예들처럼 폴 디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얼굴도 모른 채, 가아너씨(Mr. Garner)에게 팔려가 농장에 머물게 된 세 사람의 동복형제 중 막내였다(258).

이런 폴 디에게는 라캉이 말한 ‘아버지의 이름’이나 ‘아버지의 법’은 접하기 힘든 것이었음이 분명하다. 다행히도, 스위트 홈의 주인인 가아너씨가 비교적 관대한 농장주였고 노예들에게 기본적인 양육과 보호를 제공하는 등 대체부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그가 죽고 나서, 무자비한 학교선생이 새 주인으로 들어오면서 폴 디에게 대체부친마저 사라진다. 그렇다고 해서 폴 디에게 가족과 혈육에 대한 감각마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한 번은 그가 메릴랜드 주에서 흑인 노예 대가족을 만났는데 경외심과 질투 섞인 눈으로 그들을 바라보았고, 그 후로 흑인 대가족을 만날 때마다 누가 누군지, 친척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누가 누구한테 속한 건지 꼬치꼬치 캐묻곤 했다(258).

이처럼 그가 흑인 대가족에게 보인 경외심과 질투는 곧 ‘아버지의 이름’과 ‘혈족’ 으로 대표되는 친족 관계에 대한 부러움이며, 동시에 질서와 문화에 대한 의문과 호기심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자신에게 없는 것에 대한 호기심과 의문의 차원이지 ‘아버지의 법’이 제대로 작동된 것은 아니었다.


폴 디는 빌러비드와의 성행위가 옳지 못한 행위임을 알고 유혹을 이겨보려 하고, 이러면 안 된다면서 빌러비드를 타일러보기도 하지만, 결국 빌러비드의 마력에 수차례 굴복하고 만다(134-138).

이는 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극복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못 했고 그 결과, 초자아형성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바대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가진 남자 아이는 어머니를 욕망하지만 아버지로부터 거세위협을 받게 되고 어머니에 대한 욕망을 포기하면서 그 결과 초자아가 형성된다.
그러나 폴 디는 자신의 근친상간 욕망을 억제시키는 아버지의 법의 작동을 습득하지 못 했으며, 더구나 자신에게 근친상간 욕망이 잠재되어 있다는 것조차 몰랐다.

프로이트는 근친상간 금기를 “우리가 양심을 만나는 가장 오래된 형태”(the oldest form in which we encounter conscience)(Susan Forward and Craig Bck 11 재인용)라고 보았다.

본고에서는 이 말을 폴 디의 초자아 형성이 완전히 성공하지는 못 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러비드와의 근친상간 이후폴 디는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스스로 124번지를 떠나는데, 이는 근친상간 금기 위반에 대한 ‘자기 징벌’적인 행위이다.

마치, 『오이디푸스 왕』(Oedipus Rex)에서 어머니와의 근친상간 사실을 알고 난 오이디푸스(Oedipus) 왕이 자신의 눈을 찌르고 테베 왕국을 떠나 방황했던 것과 같다.


빌러비드와의 근친상간 이후에 폴 디는 세스에게 아이를 갖자고 제안한다. 세스를 놔두고 그녀의 딸인 빌러비드와 근친상간을 했다는 죄책감과 그로 인해 세스와 멀어질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었다. 동시에 이 제안은 그가 빌러비드의 손아귀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날 수 있고, 사랑하는 세스를 임신시킴으로써 자신의 남성다움을 증명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였다. 결국 이 제안은 자신과 세스, 빌러비드 모두를 이롭게 할 수 있는 것으로, 프로이트 식으로 말하자면 폴 디의 초자아와 이드의 좋은 타협안이었다. 이를 근거로 해 볼 때, 폴 디에게 초자아가 완전히 없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결국 의붓딸 빌러비드의 유혹에 굴복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초자아가 완전히 형성되었다고 보기도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선명하게 존재하지는 않지만, 없다고는 할 수 없는 폴 디의 초자아의 상태를 ‘희미한 아버지의 이름’으로 명명하고자 한다.4) 물론, 이것이 폴 디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한 인간의 주체적인 성장을 가로막는 노예제에 그 근본 원인이 있음은 두 말할 것도 없다. 그런 의미에서 “노예들이나 식민통치하에 있던 사람들은 자신들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어렵다”(영 19)는 말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한편, 백인 여자 에이미 덴버(Amy Denver)는 스위트 홈에서 탈출한 세스가 덴버를 출산하도록 도와주었다.

세스의 아픈 발의 감각이 되살아나자 에이미는 “죽었다가 살아 돌아오는 것은 무엇이든 아픈 법”(42)이라하였다. 그런데, 이 말을 폴 디의 근친상간 욕망의 관점에서도 읽을 수 있다. 즉, 빌러비드는 폴 디 자신도 모르게 ‘죽어있던’ 근친상간 욕망을 ‘살아 돌아오게’ 한 존재였다. 그런 의미에서 빌러비드는 폴 디의 잠재되었던 근친상간 욕망 그 자체였다. 앞서 살펴 본 것처럼, 폴 디는 어머니(세스)와 아이(빌러비드)사이를 두 번에 걸쳐 분리하였다. 한 번은 퇴마행위로 빌러비드의 유령을 쫓아낸 것이며, 나머지는 근친상간에 의한 분리였다. 전자가 불완전한 분리여서 빌러비드가 육화한 계기가 되었다면, 후자는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근친상간이어서, 방향이 잘못된 분리였다. 결국, 폴 디는 빌러비드와 세스 사이를 분리하고 빌러비드를 상징계로 진입시킨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근친상간을 통해 빌러비드를 자기 쪽으로 끌어왔다.


근친상간은 문화이전의 통합된 존재로의 회귀를 나타낸다. 그리고 이 회귀는 일종의 상상계로의 회귀로, 빌러비드는 폴 디와 근친상간을 함으로써 어머니와의 상상계적 합일 대신 대체부친인 폴 디와 합일을 이룬다.
대체부친인 폴 디는, 자신이 빌러비드에게 보여준 어머니와의 차이에 대한 감각이 사회 질서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는데, 오히려 사회 질서를 넘어서는 행위를 하고 말았다.

그 결과, 빌러비드는 사회질서 안에서 상징계로 진입하지 못 한 채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어머니와의 합일을 추구하는 등 상상계에서 머문다. 원초적인 미분화 상태는 개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징적인 죽음의 상태이다. 육화한 빌러비드는 어머니를 제치고 아버지를 차지하고자 하는 오이디푸스기의 근친상간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마을 여자들의 퇴마의식으로 흑인 공동체에서 축출되고 마침내 소멸된다.

 

4) 더불어, 폴 디와 빌러비드의 관계가 친부녀가 아니라 의붓 부녀임도 간과해서는 안 되겠다. 러셀(Diana Russell)은 미국에서 총 930명의 근친상간 피해 여성들을 면접하였는데, 이 중 생부에 의한 성적 학대를 경험한 여성은 40분의 1이었으나 의붓아버지에 의한 성적 학대를 경험한 여성은 전체 조사대상자의 6분의 1이었다고 한다(하재청외 288 재인용). 이처럼 혈육이 아닌, 인위적으로 형성된 관계에는 근친상간 금기의 강도가 더 느슨함을 알 수 있다.

 

 

5. 집단적 대체부친, 공동체

 

앞서, 전통적인 정신분석학에서는 생물학적 아버지가 어머니와 아이 사이를 분리한다고 기술하였다. 그러나 포울러는 『빌러비드』에서 생물학적 아버지와 아버지 역할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한다.

즉 학교선생, 에이미 덴버, 스템프 페이드(Stamp Paid)가 아버지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포울러의 주장을 자세히 살펴보자. 학교 선생은 왜곡된 아버지 역할을 하며, 흑인의 생물학적 아버지를 인정하지 않는 백인 노예주 계급, 혹은 백인 전체를 대표한다. 학교 선생이 도망노예인 세스를 잡으러 도착했을 때, 그는 분리되지 않은 어머니(세스)와 아이(빌러비드) 사이에 개입함으로써 대체부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는 단지, 어머니와 아이의 분리라는 측면에서만 대체부친일 뿐, 아이를 상징계로 진입시키는 진정한 의미의 대체부친 역할을 수행하지는 못 한다. 세스가 빌러비드를 죽였기 때문이다(Fowler 16-18).


에이미는, 세스가 덴버를 임신한 채 스위트 홈을 탈출했을 때, 세스에게 먹을 것을 주고 기본적인 보살핌을 제공함으로써 세스에게 대체모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세스가 출산하자 덴버의 탯줄을 잘라주는데, 이는 아이와 어머니 사이를 분리하는 아버지 역할에 해당된다. 이로써 에이미는 세스에게는 대체모친이 되며, 덴버에게는 대체부친 역할을 한다(Abel837). 세스는 에이미의 고마움을 잊지 않고자 에이미 덴버의 이름을 따서 둘째 딸에게 덴버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인종적 경계를 뛰어넘어 화해를 추구하는 모리슨 소설의 면모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스템프 페이드도 덴버에게 대체부친 역할을 한다. 그는 “정상적인 누군가가 필요한”(200) 덴버의 삶에, 길지는 않지만 ‘정상인’으로서의 역할을 다 한다. 그는 덴버의 출생부터 거의 지켜보았으며(200), 세스가 빌러비드를 죽인 직후, 쏜살같이 달려와 손에서 덴버를 낚아챈다(175). 흥분한 세스가 덴버마저 죽일까 염려해서였다. 이 때 그의 행동은 어머니와 아이사이에 개입하는 아버지로, 덴버의 대체부친 역할을 한다. 또한 세스에게 물과 음식을 주며 신생아 덴버를 따뜻한 코트로 감싸고 블랙베리를 먹임으로써 세스와 덴버 모두에게 대체모친 역할도 한다. 메이베리(Susan Neal Mayberry)가 지적하는 것처럼 그는 “여성성과 남성성을 통합”(177)한다.


덧붙여, 레이디 존스(Lady Jones)도 덴버에게 대체부친과 대체 모친 역할을 모두 수행한다. 그녀는 모든 사람들이 실어증에 걸린 덴버를 바보인 줄 알았지만 한 번도 그렇게 생각한 적 없이 덴버가 정식 교육을 받도록해 준다(290-294). 그때까지 덴버는 124번지에서 어머니와 빌러비드, 폴디하고만 살았다. 즉, 사회와 격리되어 외부와 아무런 접촉을 하지 않고 언어도 잃은 채 살아가던 덴버를 질서와 규범의 세계, 곧 상징계로 인도한 사람이 레이디 존스다. 흑인과 백인의 혼혈인인 존스는 에이미 덴버와 마찬가지로 인종의 경계를 뛰어 넘어 덴버와 다른 흑인 아이들에게 대체 부친 역할을 한다. 동시에, 빌러비드에 집착하여 일을 그만둔 세스를 대신하여 덴버가 가장 역할을 하자, 덴버에게 도움을 주는 등 대체모친 역할도 수행한다.


이처럼『빌러비드』에서는 등장인물들이 성별, 인종구분 없이 상황에 따라서 대체부친, 혹은 대체모친 역할을 한다. 또 에이미, 스템프 페이드처럼 한 인물이 대체모친과 대체부친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하기도 한다.
이 현상은 미국 흑인들의 독특한 공동체 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 노예제 시절, 흑인들에게는 가족의 울타리라는 특권이 없었다. 그들에게는 가족이 아니라 인종적인 단위에서 생산되고 재생산되는 백인과 흑인의 차
별적, 위계적 울타리가 있을 따름이었다. 말하자면 백인가족의 안과 바깥에 상응하는 범주가 흑인에게는 공동체의 안과 바깥이었던 것이다(김종갑 233).

그 결과, 노예제로 인해 생물학적 아버지가 죽거나 혹은 누구인지도 모르거나, 설령 있다 하더라도 아이들과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누군가 그들을 대신해 어머니와 아이들 사이에 개입해야만 했다. 아버지가 개입해야만 아이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분리할 수 있고 또 동시에 타인들과 연관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Fowler 16).


󰡔빌러비드󰡕의 경우, 노예제로 인해 파괴된 가정이 폴 디와 빌러비드가 행한 근친상간의 근본 원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빌러비드의 생부 할리가 살아있었더라면 굳이 세스가 폴 디와 동거할 이유가 없었고, 설령 그 상황에서 빌러비드와 폴 디가 성관계를 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근친상간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빌러비드의 생부가 노예제의 폐해로 죽는 바람에, 아버지의 빈 자리에 폴 디가 들어오게 되었고, 그 결과 친족이 아니었던 폴 디와 빌러비드가 후천적으로 친족관계가 되면서 그들의 성관계가 근친상간이 되었다. 즉, 빌러비드와 폴 디의 근친상간에는 노예제로 인한 흑인 가정의 해체와 재구성이라는 좀 더 근본적인 배경이 있다.


앞서, 빌러비드가 대체부친 폴 디에 의해 어머니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분리되었으나, 그것은 불완전한 것이었음을 지적하였다. 그런데, 소설의 끝부분에서 마을 여자들은 기도와 찬송가를 부르면서 빌러비드를 쫓아낸다. 대체부친 폴 디와의 근친상간으로 빌러비드는 자연 상태에 계속 머무를 뻔했으나 마을 여자들의 퇴마의식으로 완전히 소멸된다. 이 점에서 마을 여자들은 빌러비드와 세스를 완전히 분리하는 아버지, 즉 온전한 제 3자 역할을 한다. 한편, 마을 여자들의 퇴마의식은 빌러비드를 쫓아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쫓아낸 것은 빌러비드에게 뿐만 아니라, 그들 내부에 있던 근친상간 욕망이었다.

 

"30명 모두가 서로 몰입하여 124번지에 도착했을 때, 그들이 처음으로 본 것은 계단에 앉아 있던 덴버가 아니라, 더 어리고 더 강한, 심지어 잠들어 잔디에 누워 있는 어린 소녀의 모습을 한 그들 자신이었다.
When they caught up with each other, all thirty, and arrived at 124, the first thing they saw was not Denver sitting on the steps, but themselves. younger, stronger, even as little girls lying in the grass asleep. (304)"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마을 여자들이 발견한 자신들이 현재의 자신들의 모습이 아니라, 그들의 “어린 소녀의 모습”이라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어린 소녀”를, 오이디푸스기에 해당되는 연령의 마을 여자들 자신의 모습으로 보고자 한다. 마을 여자들은 아버지와 다름없는 폴 디와 근친상간을 한 빌러비드를 내쫓았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마을 여자들이 “어린 소녀의 모습을 한 자신들을 보았다”는 것은 빌러비드를 통해 자신들에게 잠재되어 있던 근친상간 욕망을 발견한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마을 여자들은 빌러비드와 함께 자신들 내부의 근친상간 욕망을 축출해낸 것이다. 그들은 빌러비드를 축출해 내는 퇴마의식을 통해 자신들 스스로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흑인 공동체를 문화와 상징의 세계로 진입시키고자 한 것이다. 게다가 그들이 빌러비드를 쫓아내면서 낸 강력한 소리는 자연 상태에 있는 흑인 공동체에 문명을 촉구하는 소리였다.

이는 마치 󰡔솔로몬의 노래󰡕에서 밀크맨(Milkman, Macon Dead III)이 샬리마 마을에서 살쾡이 사냥을 하다가 원시 자연의 소리를 듣고 아버지의 세계를 깨닫는 장면과 비슷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의 퇴마의식을, 비인간적인 노예제로 인해 ‘아버지의 법’, ‘아버지의 이름’이 제대로 세워지지 않았던 흑인 공동체에 ‘아버지의 법’을 세우는 행위로 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폴 디는 빌러비드와 덴버 자매, 심지어 그들 자매의 어머니인 세스에게도 대체부친이거나 적어도 그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였음을 살펴보았다. 또한, 폴 디는 세스와 덴버에게는 긍정적인 의미의 대체부친 역할을 하였으나, 빌러비드와는 근친상간을 하였고 여기에는 폴 디 자신의 잠재된 근친상간 욕망이 작용했음을 살펴보았다. 끝으로, 마을 여자들의 퇴마의식은, 2, 3 차에 걸친 폴 디의 불완전한 분리를 완성시킨 것이며, 그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흑인마을 전체가 언어와 문명의 세계로 진입하게 한다는 점에서 완전한 대체 부친 역할을 함에 대해 고찰하였다.

 

 

6. 나가는 글

 

『빌러비드』의 흑인 공동체에서는 성별, 인종을 초월해서 아버지, 혹은 어머니 역할이 이루어짐을 살펴보았다. 노예제로 인해 파괴된 흑인 가정을 대체한 것은 흑인 공동체였고, 그 공동체는 일종의 ‘확장된 가족’(extended family)으로 기능하였다. 그리고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성별 구분 없이, 때로는 인종 구분 없이 부재하는 어느 한쪽 부모, 혹은 그 둘 다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빌러비드와 세스의 분리는 총 4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1차 분리는 어머니에 의한 ‘살인’이었고 이에 빌러비드의 육신은 죽고 분리되었으나 오히려 그 영혼은 어머니와 함께 124번지에 머무르게 되었다.

2, 3차 분리는 폴 디에 의해 이루어졌다. 2차 분리는 그의 퇴마행위였으나, 그 분리는 완전하지 못해서 오히려 빌러비드에게 성인 여자의 몸으로 환생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3차 분리는 근친상간이었으며, 이는 방향이 잘못된 분리여서 빌러비드를 상징계로 진입시키는데 실패하고 오히려 퇴행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마지막 4차 분리는 마을 여자들의 퇴마의식으로 인한 축출이며, 이로 인해 비로소 완전한 분리가 이루어진다.


본고에서는 “죽었다가 살아 돌아오는 것은 무엇이든지 아픈 법”(42)이라는 에이미의 말을 빌러비드의 환생을 가리키는 말로 재정의 하였다. 즉 빌러비드는, 폴 디가 억압하였다가 문득 발견하게 된 자기 내부의 근친상간 욕망이기도 하다. 사실, 몇 차례에 걸친 빌러비드의 축출, 환생은 죽여도 죽지 않고 다시 살아 돌아오는 근친상간 욕망의 은유이기도 하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가장 푸른 눈』, 『솔로몬의 노래』, 『파라다이스』 등 서론에서 언급한 모리슨의 다른 작품에서는 근친상간의 결과가 비극적인데 비해, 『빌러비드』에서는 그 결과가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예컨대, 근친상간 당사자인 폴 디의 치유와 빌러비드의 욕망 충족이 바로 그것이다.

근친상간을 통해 폴 디는 잃었던 남성성을 회복하고 세스와 다시 미래를 설계한다. 빌러비드는 결핍되었던 부성애를 충족시킨다. 더불어, 폴 디와 빌러비드의 근친상간과 빌러비드와 세스의 애증을 지켜보고 그로 인한
문제를 처리하던 덴버는 정신적으로 성숙해 지고 사회로 복귀하게 된다.


그런데 이는 빌러비드가 비현실적인 인물이었기에, 『빌러비드』에 나타난 근친상간 역시 실제 상황과 다르게 묘사된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부녀 근친상간의 경우, ‘가해자 아버지’와 ‘피해자 딸’이라는 구도가 대부분이며, 부녀간 근친상간 사실이 밝혀진 대부분의 가정은 평정이 깨지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도 더 이상 제 기능을 하기가 힘들다(Lewcowitz 21).

그러나 『빌러비드』에서는 “유혹하는 딸”과 그 유혹에 넘어간, 소위 성적으로 “학대하지 않는 아버지”(non-abusing fathers)(Lewcowitz 31)의 구도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같은 근친상간이라하더라도 성적 자기 결정권을 확실히 행사하기 어려운 미성년자의 경우와, 당사자의 상호 동의하에 이루어진 성인간의 근친상간은 구분되어야 하며(Turner 38), 그 구분에 따라 결과도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게다가 근친상간 이후, 자의든 타의든 빌러비드가 124번지는 물론, 마을을 완전
히 떠나버렸기 때문에 긍정적인 결과가 가능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만약 빌러비드가 계속 124번지에 머물렀다면, 이런 긍정적인 결과가 불가능했을 지도 모른다.


이처럼 근친상간이 이런 긍정적인 결과를 낳은 데에는 빌러비드의 비현실적인 캐릭터의 역할이 크게 작용했다고 본다. 이와 연관하여 작가의 말을 참고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모리슨은 빌러비드에게 마녀의 모습을 부여하지만, 동시에 악을 악으로만 규정하지 않는다.

악도 때로는 선만큼이나 유용한 것이며, 때때로 선은 악처럼 보이고 악은 선처럼보인다”(Morrison, “Intimate Things in Place” 216)고 하였다.

즉, 세상에는 절대선이나 절대 악이 있다기보다는 그것을 둘러싼 상황이나 주변 인물들의 상호작용에 따라 선이 악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악이 선의 양상을 띠기도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런 의미에서 빌러비드가 “변화의 촉매”(McKay 17)라는 말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주제어: 부녀 근친상간, 대체부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원초적 장면, 아버지의 이름,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가족제도, 노예제]

 

 

인용문헌

 

국제가톨릭 성서공회 편찬. 『성서』. 광주: 일과 놀이, 1995.
김종갑. 『타자로서의 몸, 몸의 공동체』. 서울: 건국 대학교 출판부, 2004.
영, 로버트 M.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정은 역. 서울: 이제이 북스, 2002.
이강선. 「『제일 파란 눈』: 인종적 수치심의 전승 과정에 관한 고찰」. 『영어영문학연구』51. 3 (2009): 239-58.
이인식. 『제 2의 창세기』. 서울: 김영사. 1999.
프로이트. 『욕망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김정일 역. 서울: 열린 책들, 2003.
하재청 외. 『성의 과학』. 서울: 월드 사이언스, 2008.

 

Abel, Elizabeth. “Black Writing, White Reading: Race and the Politics of Feminist Interpretation.” Feminisms: An Anthology of Literary Theory and Criticism. Eds. Robyn R. Warhol and Diane Price Herndl. New Brunswick: Rutgers UP, 2007. 27-52.

Barnett, Pamela E. “Figurations of Rape and the Supernatural in Beloved.” PMLA 112.3 (1997): 418-427.

Benjamin, Jessica. The Bonds of Love: Psychoanalysis, Feminism, and the Problem of Domination. New York: Pantheon, 1988.

Chodorow, Nancy. “Family Structure and Feminine Personality.” Woman, Culture, and Society. Eds. Michelle Zimbalist Rosaldo and Louise Lamphere. Stanford: Stanford UP, 1973. 43-66.

Forward, Susan and Craig Buck. Betrayal of Innocence: Incest and Its Devastation. New York: Penguin Books. 1988.

Fowler, Doreen. “Nobody Could Make It Alone?: Fathers and Boundaries in Toni Morrison’s Beloved..” MELUS 36.2 (2011): 13-31.

Freud, Sigmund. Three Essays on the Theory of Sexuality. Tr. and Ed. James Strachey. New York: Basic Books, 1962.

Harris, Trudier. “Beloved: Woman Thy Name Is Demon.” Toni Morrison’s Beloved. Eds. Andrews, William L &, Nellie Y. McKay. New York: Oxford UP. 1999. 127-157.

Henderson, D. James. “Incest.” Comprehensive Textbook of Psychology. Eds A. M. Freedman, H. I. Kaplan and B. J. Sadock,. Baltimore: Williams and Willkins, 1975.

Herman, Judith Lewis and Lisa Hirschman. Father-Daughter Incest. Cambridge: Harvard UP, 1995.

Kristeva, Julia. Desire in Language: A Semiotic Approach to Literature and Art. 1969. ed. Leon S. Roudiez. Tr. Thomas Gora, Alice Jardine, and Roudiez. New York: Columbia UP, 1980.

Laplanche J & J.-B. Pontalis. The Language of Psycho-Analysis. Tr. Donald Nicholson-Smith.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1973.

Lewcowitz, Donna. Father-Daughter Incest with a Family Focus. Diss. Los Angeles: Alliant International University, 2011.

Liber, Justin. “Instinctive Incest Avoidance: A Paradigm Case for Evolutionary Psychology Evaporates.” Journal for the Theory of Social Behaviour. 36.4 (2006): 369-388.

Mayberry, Susan Neal. Can’t I Love What I Criticize? The Masculine and Morrison. Athens: Georgia UP. 2007.

McKay, Nellie Y. “Introduction.” Toni Morrison’s Beloved: A Casebook Eds. Andrews, William L &, Nellie Y. McKay. New York: Oxford UP, 1999. 3-19.

Morrison, Toni. Beloved. New York: Vintage Books, 2004.

______. “‘Intimate Things in Place’: A Conversation with Toni Morrison.” With Robert B. Stepto. Chant of Saints: A Gathering of Afro-American Literature, Art and Scholarship. Ed. Michael S. Harper and Robert B. Stepto. Urbana: U of Illinois P, 1979. 213-219.

Nasio, Juan-David. Oedipus: The Most Crucial Concept in Psychoanalysis. Tr. David Pettigrew and François Raffoul. Albany: New York State UP, 2010.

Turner, Asley P. “Incest, Inbreeding, and Intrafamilial Conflict: Analyzing the Boundaries of Sexual Permissiveness in Modern North America.” Sexuality & Culture 12 (2008): 38-44.

 

 

논문투고일: 2015년 02월 27일

논문수정일: 2015년 03월 17일

게재확정일: 2015년 03월 20일

 

 

 

The Love Between the Living and the Dead: Beloved.

Studies in British and American Language and Literature 116, 19-40.

 

Ju Young Jung. 2015.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analysing Toni Morrison’s Beloved, focusing on incest in view of Freud’s psychoanalysis. In Beloved, Paul D and Beloved are stepfather and stepdaughter. Although they are not biological father and daughter, Paul D is her substitute father. According to Lacan’s theory, father is a figure who interrupts and divides between mother and child. Paul D tried dividing between Sethe and Beloved two times, but failed. And incest can be a kind of the division. Beloved died in Pre-Oedipus period. As a result of it, she couldn’t go through Oedipus Complex and wanted to complete it through incest with Paul D. on the other hand, Paul D has unclear Father’s name in Lacan’s concept, judging by his committing incest. He couldn’t lead Beloved to The Symbol. In conclusion, he failed to take substitute father’s role. Besides, this thesis states that the incest is based on the dismantled and reconstructed African American family, which originated from slavery system. Lastly, this thesis emphasizes many figures, especially African American community who perform father’s role, regardless of their race and sex.

 

[Key words: father-daughter incest, Father’s name, substitute father, primary-scene, Oedipus Complex, African American family, slavery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