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1].hwp

수업 과제물로 인하여 스트레스에 관한 조사와 공부를 하게 되었다. 자료는 주로 인터넷을 많이 이용했었고 책도 참고했다. 기대 이상으로 자료는 많았다. 오히려 너무 많은 자료가 있어서 그 모든 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다. 레포트를 하던 도중 스트레스와 신체와의 관계보다는 스트레스의 대처 방안에 관심이 많이 갔었지만 레포트 주제에서 벗어나는 것 같아 기술하지 않았다.


레포트는 기본 개념 정의로 시작을 했고 내용은 크게 ‘신체적 증상, 신체적 질환, 심리적 질환’으로 나누어 정리를 했다. 바르게 범주가 나누어졌는지는 잘 모르겠다. 신체적․심리적․행동적 증후는 앞의 세 가지 사항의 안에 기술했다. 과목이 이상심리학인 만큼 진단기준도 기술했다. ‘임산부와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심장병’은 넣을까 말까 고민을 했지만 신체와 정신(스트레스)의 관계를 사례로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넣었다. 이것말고도 ‘스트레스와 면역기능 암의 발생과 진행’ 이라는 글이 있었는데, 읽어봐도 무슨 말인지 잘 이해하기가 힘들어서 안타깝지만 기술하지 않았다.
이렇게 레포트가 완성되었다. 내가봐도 부족한 점이 많은 레포트지만 나에게는 좋은 자료로 남을 것 같다.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란 우리가 적응하여야 할 외부의 자극이나 변화를 말하며, 또한, 그 때 느끼는 생리적, 행동적 반응도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어떤 일에 대해 모든 사람이 똑같이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그 사건을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더 많이 스트레스를 느끼기도 하고, 오히려 즐거워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스트레스를 받아드리는 사람의 주관적 해석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하면 나쁜 것으로만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에 전혀 변화나 자극이 없다면 너무 권태롭고 지루할 것입니다. 그래서 적당한 자극과 변화는 우리의 삶의 활력소입니다. 스트레스가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도움을 주어 더 나은 상태를 유지하게 하고 건강과 업무 수행능력을 증진시키는 긍정적 자극은 좋은 스트레스(eustress) 또는 정상 스트레스, 우리 몸에 혼란을 야기하고 병들게 하고 질병을 일으키거나 건강을 해치는 부정적 자극은 나쁜 스트레스(distress) 또는 유해 스트레스 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 (stressor 또는 trigger ; 유발인자)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극


▶ 외적 원인(external stressor)
물리적 환경 : 소음, 강력한 빛, 열, 한정된 공간
사회적(사람과 관계) : 무례함, 명령, 다른 사람과 격돌
조직사회 : 규칙, 규정, 형식절차, 마감시간
일상 복잡한 일 : 통근, 열쇠 잃어버림, 기계적 고장
생활의 큰 사건 : 친족의 죽음, 직업상실, 승진, 새 아기


▶ 내적 원인(internal stressor)
생활 양식의 선택 : 카페인, 충분하지 못한 잠, 과중한 스케쥴
부정적인 자신과 대화 : 비관적인 생각, 자신 혹평, 과도한 분석
마음의 올가미 (mind traps) : 비현실적인 기대, 독선적인 소유, 전부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 과장되고 경직된 사고
스트레스가 잘 생길 수 있는 개인 특성 : A형, 완벽주의자, 일벌레


▷ 육체적인 요인
육체적인 스트레스는 외적이나 자연적인 힘이 신체에 작용할 때 생기는 것인데 과로, 손상, 영양부족, 흡연, 약물이나 독성 물질에 노출 될 때이다.

서론. . . . . . . . . . . . . . . . .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의 원인

스트레스 반응의 3단계

스트레스에 의한 신체적 증상

스트레스 관련 신체적 질환

스트레스 관련 심리적 질환

충격 후 스트레스장애 및 급성 스트레스장애의 진단 기준

임산부와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심장병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