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수 : 이것은 칼슘,철,마그네슘,그리고 다른 많은 무기물이 녹아 있는 물이다. 호수,강,지표,깊은 우물의 모든 물은 경수로 분류된다(많은 도시는 산에서 흘러내린 물로 형성된 강이나 호수,저수지 등에서 물을 얻는다. 하지만 물 관계자들은 그 물을 ‘연수’라고 잘못 부르고 있다. 그들이 말하는 연수는 훨씬 더 센물보다 더 부드럽다는 뜻일 뿐이다).
2. 끓인 물 : 물을 끓이면 어떤 세균은 없앨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무기 광물의 농축도를 높인다. 그밖의 세균들은 오히려 자라기 좋은 조건 속에서 신속하고 탐욕스럽게 퍼져 이미 우리 몸 안에 들어와 있는 경우가 많다.
3. 생수 : 끓이지 않은 물을 말한다. 생수는 칼슘이 함유된 경수일 수도,빗물처럼 연수일 수도 있다. 생수 한 방울에는 수백만 마리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있다. 이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가운데 어떤 것은 갑상선,간장 그리고 다른 중요한 신체기관에 해를 끼칠 수도 있다.
4. 빗물 : 빗물은 구름에서 생긴다. 첫 번 째 방울은 증류수다. 그러나 비가 되어 떨어지면서 세균,먼지,연기,미네랄,스트론튬,납,그리고 다른 많은 대기 중 화학물질이 섞인다. 빗물이 지상에 닿을 때 먼지와 오염물질이 심하게 섞여 있으면 그 색깔은 노란 빛을 띤다. 물이 대기를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대기오염이 전혀 없다면 식수 역시 오염 정도가 훨씬 덜할 것이다.
5. 눈 녹은 물 : 눈은 비가 언 것이다. 얼었다고 해서 모든 세균이 죽은 것은 아니다. 모든 눈송이는 광물질의 농도가 더 높다. 깨끗한 눈을 녹여보라. 녹은 물에는 먼지,무기 광물질,세균,그리고 바이러스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6. 여과수 : 이른바 필터라는 거름장치를 통과한 물을 말한다. 약간의 칼슘과 다른 고체 오염물질들은 필터에서 걸러질 수 있다. 하지만 미세한 구멍을 통과하는 세균을 막을 수는 없다.
필터의 구멍이 아무리 작더라도 세균 1백만 마리는 단숨에 통과할 수 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필터는 단지 일정 기간 동안 고체를 걸러낼 수 있을 뿐이다.
대개 사용 시작 후 몇 시간이 지나면 필터는 꽉 차고 만다. 그러고 나면 필터는 소용이 없으며,동시에 박테리아 배양접시로 변해 쓸모가 없어진다.
7. 연수 : 연수는 경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부드럽다는 뜻이다.
연수에도 극소량의 다양한 미네랄과 화학물질,그리고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있다. 그러나 연수를 연화된 물과 흔동해서는 안된다. 연수는 증류수보다 센물로 분류할 수 있다.
8. 역삼투압수 : 이것은 앞서 한 번 거른 물을 다시 반투과막으로 통과시켜 더러운 물질을 분리 제거하는 정수방식이다. 하지만 이 반투과막은 수압이 일정하게 정확히 유지될 때만 어떤 특정한 분자를 통과시킨다. 실생활에 이용되려면 일정한 수압을 유지하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그밖에 반투과막이 약간의 철과 아질산염 분자를 통과시키는 것 역시 문제가 된다.
그러나 이제 역삼투압 방법에 상당한 진전이 기대되고 있고 따라서 문제해결 전망은 밝다. 걸프 오일사(社), 이스트먼 코닥사 등은 이 분야를 연구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 회사들은 최근 물속에 녹아 있는 미네랄의 90~97퍼센트와,물 위에 떠 있거나 콜로이드 상태인 입자의 99퍼센트를 걸러내는 특수막을 개발했다. 이 연구를 통해 생산된 물은 더없이 맑을 뿐만 아니라 용해된 고형물질도 거의 없는 최상품이었다. 증류수 다음으로 좋은 물이었다.
9. 이온수 : 양이온과 음이온을 교환하는 과정이다. 모든 이온은 여전히 남아 있다. 최종 결과는 언제나 같은 셈이다. 그러나 그 물은 증류된 형태를 띤다(자연은 변형을 인정하지만 완전히 없애는 것을 용납하지는 않는다) .
나트륨 양이온 교환기를 통한 물은 부드럽게 되나 여전히 나트륨을 가지고있다.
10. 증류수 : 모든 불순물이 용기에 남도록 일단 물을 증기로 바꾼다. 그 다음 응결과정을 통해 증기를 맑은 물로 바꾼다. 증류수만이 유일한 맑은 물로 오염물질이 전혀 없다. 증류수는 지구상에 있는 유일한 순수한 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