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류수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왜?

 

일부 의사들을 포함, 많은 이들이 증류수를 부정하려는 제일 큰 이유는 순전히 돈의 문제가 가장 클 것이다. 아니면 물 속의 미네랄에 대한 이해 부족일 수도 있다. 만약 돈이 그 원인이라면 생업에 관한 문제이기에 왈가왈부 할 수 없지만 미네랄에 대한 무지와 편견이 배경이라면 다음 물속의 미네랄 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이 외에도 잘못된 주장들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거짓: 증류수는 조기 사망의 위험과도 관련이 있다?

이것은 과연 증류수와 관련된 모든 주장 가운데서도 가장 허무맹랑한 것 중 하나로 꼽을 만 하다. 이 주장은 미국 건강 정보 웹진 사이트 mercola.com의 한 기사를 통해 알려졌는데, 아이러니한 점은 이 곳에서 실제 증류수와 거의 동급의 물을 만들어내는 역삼투기를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다. mercola.com에서는 증류수는…… (중략) 역삼투기 정수와 마찬가지로, 건강에 유익한 미네랄들이 모조리 제거된 물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실 증류수와 역삼투 정수를 전 세계 어느 연구소의 전문가들에게 들고 가더라도 그 둘을 분간하기란 힘들 것이다. 해당 웹사이트의 기사는 캐나다의 Rona박사가 작성한 것인데 그는 의사가 아닐뿐더러, 그렇다고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수질에 관한 전문가도 아니며, 다만 비타민 판매에 관심이 더 많은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증류수가 조기 사망의 위험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곧, 역삼투 정수 역시 조기 사망의 위험과 관련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두 가지 모두 안전한 물이다.

 

거짓: 증류수는 체내 미네랄을 제거한다?

 

이 주장은 증류수가 물의 미네랄을 제거한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것이지만, 간과하고 있는 또 다른 하나의 사실이 있다면 바로 역삼투압 방식이나 최고급 여과 시스템 역시 물의 미네랄을 제거한다는 점이다. 증류수나 역삼투압으로 얻어낸 물에 미네랄이 결핍되어 있다 하더라도 이들이 체내 미네랄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물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들은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흙 사이사이를 통과하며 미네랄을 포함한 기타 불순물들을 얻은 것에 불과하며, 그럼에도 그러한 미네랄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여러분이 섭취하는 증류수에 필요한 미네랄을 첨가하거나 음식으로 섭취하면 쉽게 해결될 문제다.

 

거짓: 증류수는 섭취하기에 안전하지 못한 물이다?

 

이 잘못된 주장이 역삼투압 장치를 홍보하는 이들의 입에서 나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이다. 다시 말하지만, 증류수가 섭취에 적합하지 못한 물이라면 이는 역삼투압 기기와 같은 다른 여과 장치 역시 섭취하기에 안전하지 못한 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과도 같은 말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이러한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물의 수질은 서로 매우 유사한 수준이며 모두 100% 순수에 가까운 물이기 때문이다. 더 이상 의심의 여지도 없이 증류수는 섭취하기에 안전한 물이다.

 

거짓: 물 증류기는 휘발성유기오염물(Volatile Organic Contaminants VOCs)을 제거하지 못한다?

 

대다수의 제대로 된 물 증류기라면 단계적인 여과 과정을 통해 물을 증류하게 되며, 증류기 최 상단부에는 구멍이 있고 추가적으로 역삼투압 장치처럼 활성탄 여과기까지 장착할 수 있다. 이런 정수 단계가 전체적으로 다 결합되어 있는 증류기는 거의 100% 순수에 가까운 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거짓: 증류수는 물 맛이 나쁘다?

 

역삼투압장치나 대기중 수분 생성기로 걸러낸 물과 마찬가지로 증류수 역시 물 맛이 뛰어나다. 순수한 물을 마셔 본 사람들 대부분은 다시는 시중의 병에 든 생수나 수돗물을 못 마시곤 하는데, 그제서야 기존의 그 물 맛이 얼마나 끔찍했는지를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증류된 순수한 물은 커피, 주스, , 레모네이드, 얼음 등의 맛도 훨씬 좋게 한다.

 

거짓: pH지수가 낮은 물은 몸에 해롭다?

 

깨끗하게 처리된 여느 물과 마찬가지로, 증류수 (및 역삼투 정수) 역시 pH지수가 낮으며, 이는 불순물을 함유하고 있는 수돗물이나 병에 든 생수와 같은 물보다 상대적으로 산성에 가까운 물임을 뜻하기는 하지만, 실상 그 차이는 사람들이 분간하기 어려운 정도이다. 산성 음료를 마시는 것이 몸에 해로울까? 그렇다면 물보다 훨씬 산성도가 높은 오렌지 주스나 레모네이드는 어떤가? 그러한 음료가 건강을 해치는 게 아니듯 순수한 물 역시 다르지 않다. 그럼에도 약산성 상태라는 사실이 염려스럽다면 증류수에 미네랄을 첨가하여 섭취해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