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입니다.


이거 오랫만에 할려니 뭐했는지 기억이 안나요..ㅠ.ㅠ

엉엉엉..ㅠ.ㅠ


프랑스 제1제정때의 귀족들...(20) 명예칭호로써의 공(prince)


나폴레옹은 황실 가족이나 군주로써의 prince칭호 외에도 특별히 명예 칭호로 prince 타이틀을 수여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제국군의 원수들이었고 베르티에를 빼면 모두 공작들이었죠. 이들은 참전한 전투에서 승리한것을 기념해서 승리한 지역의 이름을 딴 prince칭호로 불렸습니다. 이들은 영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었지만 그에 맞는 연금등을 받았던듯합니다. 이 명예호칭을 받은 인물들중 베르티에를 제외하면 모두 공작 지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아마도 "공작"지위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더 특별한 상의 형태로 이런 지위를 부여했었던듯합니다. 그리고 같은 형식의 명예칭호로써의 공작 지위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바그람 공이자 뇌샤텔 공으로써의 베르티에의 문장

왼쪽이 바그람 공으로써의 문장이고 오른쪽이 뇌샤텔 공으로써의 문장입니다.



명예칭호로써의 공칭호를 받은 이들은 모두 네명이었습니다.

먼저 베르티에가 있습니다. 베르티에는 바그람 전투의 공으로 1809년"바그람 공" 칭호를 받았습니다. 네명중 유일하게 공작이 아니라  뇌샤텔 공으로 뇌샤텔의 군주였습니다,하지만 나폴레옹이 몰락한뒤 뇌샤텔은 프로이센으로 넘어가게 되죠. 그리고 베르티에의 후손들은 이 명예호칭이었던 바그람 공 칭호만을 쭈욱 쓰게 됩니다.

바그람 전투는 1809년 프랑스가 오스트리아에 결정적으로 승리를 거둔 전투였습니다.



베르티에


다음으로 다부가 있습니다. 다부는 에크뮐 전투의 공으로 1809년 "에크뮐 공"칭호를 받았습니다. 그는 예나-아우어슈테트 전투의 공으로 "아우어슈테트 공작"칭호를 이미 받았었다고 합니다. 에크뮐 전투는 1809년 전쟁(campaign을 한글로 뭐라고 해석하더라..ㅠ.ㅠ 용어가 어렵던데..ㅠ.ㅠ)에서 전환점이 된 전투였다고 합니다. 예나-아우어슈테트 전투는 1806년 프로이센을 격파한 전투로 특히 다부가 아우어슈테트에서 2배나 많은 적을 물리친것이 유명하다고 합니다.(나폴레옹 전쟁은 아직 안봐서 모르는데 이건 베르나도트 욕 무진장 먹는 전투군요..ㅎㅎㅎㅎ 베르티에가 보낸 편지에 보면 베르나도트가 안간것이 베르나도트의뜻이 아니라 황제의 뜻이었다니까요. 황제께선 그위치에 있으라고 했다고..--;;)



다부

에크뮐 공

아우어슈테트 공작


다음으로 마세나가 있군요. 마세나는 1810년 "에슬링 공"칭호를 부여받았는데 이것은 바그람 전투의 공으로 받은 칭호였습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의 최측근이었던 베르티에가 이미 바그람공 칭호를 받았기에 마세나는 "에슬링 공"칭호를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에스페른-에슬링 전투는 1809년 5월에 있었던 전투로 나폴레옹이 크게 패배한 전투였습니다. 이 전투에서 장 란이 치명상을 입었고 이 상처로 사망하게 됩니다. 나폴레옹이 란 장군을 잃은 것은 큰 손실이기도 했었습니다. 이때 란과 더불어 한쪽을 담당했던 사람이 바로 마세나였습니다.(이게 나폴레옹이 중앙이었을것같고 란이랑 마세나가 각각 양쪽을 담당했었던듯합니다. 나름 전투를 좀 읽었다고 이런것도 알겠군요.-0-;;;)

마네사 역시 리볼리 공작 지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세나


마지막으로는 미셸 네가 있군요. 네는 1813년 "모스크바 공"지위를 부여받았는데 이것은 보로디노 전투의 공으로 수여받은 지위라고 합니다. 보로디노 전투는 나폴레옹과 러시아가 치열하게 싸운 전투로 일단 전투는 프랑스측이 승리한듯 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은 실패로 끝났으며 처참하게 돌아오게 되죠. 네는 러시아에서 후미를 담당해서 러시아 영토의 마지막 프랑스 인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보통 가장 용맹한 장군들이 선봉과 후미에 서는데 특히 이렇게 퇴각할때 후미에 서는것이 힘든듯하더라구요--;;;베르나도트도 한참 잘나갈때 진격할땐 선봉에 서고 퇴각할땐 후미에 있더라는...-0-;;;)

네 장군은 이전에 엘칭겐 전투의 공으로 "엘칭겐 공작"칭호를 부여받았었습니다. 엘칭겐 전투는 1805년 10월 엘칭겐에서 오스트리아 군을 네 장군이 막아낸 전투였다고 합니다.



미셸 네

모스크바 공

엘칭겐 공작


자료출처

위키 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