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입니다.


대충 1793년에 치뤄진 해전은 끝인듯합니다만...


...읽을려니 자료가 너무 많아서 읽기가 싫어요. 게다가 더워서 그런지 배에 대한 열정도 좀 식었고 말입니다.

-0-;;


혁명전쟁이야기를 계속 볼려니 방데 내전 이야기를 봐야할것같은데...참 방데 내전 이야기가 안 읽히드랩니다.-0-;;;;;;방데 내전만 하면 1794년 전쟁이야기로 넘어가는데 말입니다.

그냥 건너뛰고 플랑드르 전선 할까요..ㅠ.ㅠ

아니면 열심히 읽었던 이사벨 이야기나 다시 할까요..ㅠ.ㅠ


프랑스 혁명전쟁...32.1793년 11월 25일의 해전 


프랑스 혁명은 프랑스쪽 여러 식민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캐리비안쪽에서 경쟁이 치열했던 영국은 프랑스의 여러 식민지들을 노리고 있었죠. 또 식민지 내에서도 대혁명이후 복잡한 상황이 됩니다.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나면서 프랑스내 식민지 문제도 좀 복잡하게 됩니다. 특히 아이티의 경우에는 이전에도 유색인종 노예등과 귀족 농장주들이나 백인이지만 농장주에 고용된 사람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었죠. 이런 상황에서 대혁명이 일어나면서 많은 이들 특히 유색인종(자유민이나 또는 노예)들이 자신의 지위를 확보하는데 투쟁을 하게 됩니다. 결국 프랑스 본토에서의 복잡한 정치 상황등은 이런 아이티등에도 반영되어서 식민지내 프랑스 영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어쨌든 이런 상황은 영국으로써는 놓칠수 없는 좋은 기회였을듯합니다. 캐리비안은 영국에게도 중요한 교역루트중 하나였으며 프랑스나 영국의 교전이 벌어지는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을지 모릅니다.


캡틴 바르톨로뮤 사무엘 롤리는 "롤리 가문"출신의 해군이었습니다. 바르톨로뮤 롤리의 할아버지였던 윌리엄 롤리 제독은 오스트리아 계승전쟁에 참전했던 인물로 그의 아들들이나 손자들이 뒤를 이어 해군이 되었죠. 아버지였던 롤리 준남작인 조슈아 롤리 경은 윌리엄 롤리의 넷째아들로 매우 뛰어난 해군중 하나로 오스트리아 계승전쟁,7년전쟁,미국 독립전쟁등에 참전했던 인물이었습니다. 당대 다른 유명한 인물들에 가리긴 했지만 오래도록 영국 해군에서 존경받던 인물이었다고 합니다. 바르톨로뮤의 동생인 찰스 롤리는 후에 포츠머스의 사령관이 되는 인물이었죠. 또 조시아스 롤리,사무엘 캠벨 롤리,조슈아 리켓 롤리,조지 마틴(바르톨로뮤 고모의 아들)등이 모두 사촌으로 이들 모두 해군에서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되죠. 또 바르톨로뮤의 누이인 필라델피아 롤리는 역시 해군이었던 찰스 코튼과 결혼했었다고 합니다.



바르톨로뮤 사무엘 롤리의 아버지 조슈아 롤리 경

.....아버지 여동생할아버지 사촌들 초상화는 있는데 이 사람 초상화는 없습니다 위키에..-0-;;;



이런 롤리는 1793년초 전쟁이 시작될 무렵 캐리비안으로 가게 됩니다. 커멘도르(대충 Admiral되기 전 지위..진짜 지위가 어떤 정도인지 이해는 되는데 번역할만한 단어를 못찾겠다죠..ㅠ.ㅠ) 제임스 포드의 휘하 자마이카 함대에 배속받았는데 그의 배는 12파운드포를 32문 실은 프리깃 "HMS Penelope" 였습니다. 4월초 이 배로 롤리는 프랑스 배를 한척 나포하기도 했었죠.


1793년 후반이 되면서 포드는 아이티쪽에서 일어난 상황에 주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이 혼란한 틈을 타서 산토도밍고쪽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1793년 11월 20일 롤리의 페넬로페는 아이티 서쪽 해안을 출발했으며 곧 프랑스 상선을 호위하는 프랑스 프리깃인 ㅣ'inconstante 에 대해 정보를 입수합니다. 그리고 다음날인 21일에는 캡틴 패트릭 싱클레어의 프리깃인 HMS Iphigenia 와 만나게 되죠. 두 배는 이제 프랑스 상선을 호위중인 프랑스 프리깃을 찾아다닙니다. 프랑스 프리깃이 항구로 돌아갈것을 우려해서 두배는 프랑스 프리깃을 막기 위해 포르토프랭스를 봉쇄했고 결국 1793년 11월 26일 오전 1시경 페넬로페는 Inconstante와 만났고 이 배에 접근하게 됩니다. 동시에 이피게니아와는 멀어지게 되죠.1시 30분경 영국과 프랑스 프리깃은 포격전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곧 이피게니아 역시 등장하죠. 결국 오전 2시경 프랑스 프리깃은 항복을 합니다. 페넬로프는 한명이 사망하고 일곱명이 부상당했는데 반면 프랑스 프리깃은 배의 캡틴을 비롯한 아홉명이 죽고 17명이 부상당했다고 합니다. 

프랑스 프리깃은 그대로 영국 전함으로 쓰이게 되죠.


이 상황은 1794년 포르토프랭스의 공격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현재 포르토프랭스의 지도


더하기..

이건 이야기가 별로 없어서..ㅠ.ㅠ 사실 포르토프랭스 공격과 연결되는 작은 전투로 기록되는 모양이라서 말입니다..ㅠ.ㅠ


자료출처

위키피디어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