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 1881~1973) 의 작품세계 (6) :

애로틱 회화(Erotic Paintings & Drawings) 감상.

- 스페인 태생, 프랑스에서 활동한 입체파 화가 및 조각가 -

Pablo Ruiz Picasso (25 October 1881~8 April 1973)

- Spanish Cubist painter, sculptor -



The kiss, 1899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 1881~1973)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 1881 10월 25 ~ 1973 4월 8) 파블로 루이스 피카소(Pablo Ruiz Picasso)로도 알려져 있으며, 파블로 디에고 호세 프란시스코 데 파울라 후안 네포무세노 마리아 데 로스 레메디오스 크리스핀 크리스피니아노 데 라 산티시마 트리니다드 루이스 이 피카소(Pablo Diego José Francisco de Paula Juan Nepomuceno Maria de los Remedios crispin Crispiniano de la Santisima Trinidad Ruiz y Picasso)가 본명(本名)이다.


피카소(Picasso)스페인(Spain) 말라가(Málaga)에서 출생하였고 주로 프랑스(France)에서 미술활동을 한 20세기의

대표적 서양 화가(painter)이자 조각가(sculptor)이며, 큐비즘(Cubism : 입체파)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 3,500여 점의 그림과 700여 점의 조각품을 창작했다.

그의 작품 수를 전부 합치면 3만여 점이 된다고 한다.

피카소 작품의 개수와 다양성 때문에 많은 예술가들이 그의 작품들을 시기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시도해왔다.

하지만 각 시기의 명칭을 정하고 시기를 몇 개로 나눌 것 인가를 놓고 계속 의견이 대립되고 있다고 한다.


1905년 피카소는 이른바 '장밋빛 시대'를 맞는다.

이 시기의 작품들 역시 피카소가 파리에 머물 때 그려졌지만, 오늘날 그것들은 그의 초기 작품들과는 달리

스페인 화풍이 아니라 프랑스 화풍에 가까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2년의 기간 동안 피카소는 전과는 달리 붉은 색과 분홍 색을 많이 사용했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 것은 그가 많은 그림들의 주제로 삼았던 페르낭드 올리비에(Fernade Olivier : 피카소의 나이 23,

파리에서 처음 만나 사랑한 동갑내기 프랑스 여인 유부녀)와의 로맨스(romance)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한다.


피카소는 주로 프랑스에서 활동하였지만, 프랑스 정부에서 사회주의자(社會主義, socialism)로 분류되어 프랑스

시민권을 갖지는 못했다고 한다. (1904년 프랑스 영구거주권 취득.)

피카소는 스탈린(Stalin: 1879~1953, 소련의 정치가)을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이 스탈린에 대한 조롱으로 해석되어

1957년에 제명되기까지 프랑스 공산당(Parti communiste français, 약칭 PCF)원으로 활동한

사회주의(社會主義, socialism)자였으며, 피카소는 미술 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문제를 알렸다.


대표적으로 스페인 내전( Guerra Civil Española)에서 게르니카(Guernica) 민간인들이 나치 독일 공군의 폭력으로

학살당한 게르니카 학살사건(1937)을 고발한 《게르니카(Guernica)》가 있고,

한국 전쟁(韓國戰爭 : 6·25 전쟁 : Korean War)에서 벌어진 미국(美國 : United States of America)

잔학행위< : 미군충청북도 영동군 노근리에서 한국인들을 전투기(戰鬪機)기관총(機關銃)으로 학살(虐殺, massacre)한 노근리 학살>에 대해서 비판하였다.

1951 그는 '한국의 학살'(Massacre in Korea)을 발표하였고, 유엔(United Nation)과 미국의 한국전쟁의

개입을 반대하였다고 한다.


대표작으로 최초 입체주의 작품으로 평가 받는 아비뇽의 처녀들(Les Demoiselles d'Avignon)(1907),

스페인 내전( Guerra Civil Española)을 주제로 전쟁의 비극성을 표현한 게르니카(Guernica)(1937) 등이 있다.




Embrace, 1901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연표


1881 10 25스페인(Spain) 말라가(Málaga)에서 출생하였다.

 

1895 :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4세 때 바르셀로나(Barcelona)로 이주하였는데,

이때부터 미술학교에 입학하여 미술공부를 시작하였다.

 

1898 : 17세 때 무렵부터 프랑스(France)와 북유럽의 미술운동에서 많은 자극을 받고 특히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oir),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레크(Henri de Toulouse-Lautrec),

에드바르트 뭉크(Edvard Munch)등의 화법에 매료되어 이를 습득하려고 노력하였다.

 

1900년 그가 19세 때 처음으로 파리(Paris)를 방문하였고, 다음 해 재차 방문하여 몽마르트르(Montmartre)

중심으로 자유로운 제작활동을 하고 있던 젊은 보헤미안(Bohemian)무리에 합류하였다.

피카소 (Picass)모네(Monet), 르누아르 (Renoir), 피사로(Pissaro)등 인상파들의 작품을 접했으며

고갱(Gauguin)의 원시주의, 고흐(Gogh)의 열정적 표현주의 등의 영향도 받았다.

 

1901 : 20세에 첫 전시회를 열었고 그의 상황은 나아지기 시작하였다.

피카소는 파리의 비참한 생활상에 주목하여 거지와 가난한 가족 등을 그렸다.

청색이 주조를 이루는 그림을 그렸는데 이때를 피카소의 ‘청색시대(靑色時代)’라고 부른다.

 

1903 : 기타 치는 눈먼 노인(The Old Guitarist)》을 제작함

 

1904: 몽마르트르(Montmartre)에 정주하면서부터는 연애를 하였고 그림의 색조가 청색에서

장밋빛 시대로 바뀌면서 색상이 밝아지기 시작했다.

테마는 작품 《공 위에서 묘기를 부리는 소녀》, 《광대》, 《곡예사가족》 등에서처럼 곡예사들을 묘사하는 일이 많았다.

 

1905년 피카소는 파리에서 인정받는 화가가 되었다.

기욤 아폴리네르(Guillaume Apollinaire)를 만났고 다음 해에는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와 교류하였다.

 

1907년의 그의 대표작인《아비뇽의 처녀들(Les Demoiselles d'Avignon)》에 이르러서는 아프리카 흑인 조각

영향이 많이 나타나는 동시에 형태분석(形態分析)이 비로소 구체화하기 시작하였다.

 

1909년에는 분석적 입체파, 1912년부터는 종합적 입체파시대에 들어갔다.

 

1915년 《볼라르상()》과 같은 사실적인 초상을 그리고, 1920년부터는 《세 악사 (Three Musicians)》 등 신고전주의를,

다시 1925년에는 제1회 쉬르레알리슴전)() (Surrealist group exhibition)에 참가하였다.

 

1934년에는 스페인을 여행하여 투우(鬪牛)를 소재로 그렸으며,

1936년의 스페인내란 때는 인민전선을 지지하였다.

 

1937 : 프랑코장군에 대한 적의와 증오를 시와 판화로 나타낸 연작 《프랑코의 꿈과 허언(虛言)

및 전쟁의 비극과 잔학상을 초인적인 예리한 시각과 독자적 스타일로 그려낸 세기의

대벽화 《게르니카(Guernica)》를 완성하였다.

《우는 여인(Weeping Woman)》도 이 무렵의 작품이다.

 

1944제2 세계대전 종전 후는 프랑스공산당(Parti communiste français, 약칭 PCF)에 입당하였다.

그리스신화(Greek mythology) 등에서 모티프(motif)를 취하여 밝고 목가적 분위기마저 자아내는

독특한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6·25전쟁(六二五戰爭 : Korean War)을 주제로 한 《한국에서의 학살(Massacre en Coréee)(1951),

《전쟁과 평화》(1952) 등의 대작을 제작하여, 현대미술의 리더로서 거장다운 활약을 하였다.

 

1973 : 4 8일에 프랑스(France) 무쟁(Mougins)에서 사망하였다.




Man and woman, 1902



Man and Woman with a Cat (Homme et femme avec un chat), 1902



Self-Portrait with Naked, 1902



Two Naked, 1902



Nude with picasso by her feet, 1903,  Museu Picasso, Barcelona, Spain



Erotic Scene, 1903



Eembrace, 1903



A parody of manet's olympia with junyer...



Angel fernandez de soto with woman, 1903, Museu Picasso



The Mackerel, 1903



Two Erotic Drawings, 1903



Lovers, 1904



Naked man sitting and standing naked woman, 1904



Sleeping nude, 1904



Two Friends, 1904



Harlequin's family, 1905



Nudes Interlaces, 1905



Salomé (La danse barbare), 1905



Salome, 1905



Seated nude and standing nude, 1906,

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 PA, USA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Seated nude and standing nude, 1906



Couple, 1906



Teenagers, 1906



The harem, 1906


Faun Revealing a Sleeping Woman (Jupiter and Antiope, after Rembrandt), 1910



Minotaur and woman behind a curtain



Minotaur caressing a sleeping woman



Minotaur caressing a woman



Minotaur drinker and women



The Artist and His Model, 1914, Paris, Picasso Museum


Love, naked, Harlequin and Pierrot playing guitar,1918



Erotic Acrobatics, 1920



The abduction, 1920



The fighters, 1921



The Kiss, 1925




The Artist and His Model, 1926



Man and woman, 1927



The Kiss, 1929



Figures on a Beach, 1931, Oil on canvas,Paris, Picasso Museum



The Kiss (Two Heads), 1931



The Mirror, 1932



The Rescue, 1932



Taurus and Woman, 1933



Silenus dancing in company, 1933



The sculptor and his statue, 1933



Bacchic scene with minotaur, 1933,

National Gallery of Australia, Canberra, Australia



Composition (Minotaur and woman), 1936



Untitled, 1938



Working Painter Observed by a Nude Model, 1938



The Artist and His Model III, 1954



Dance of the Banderillas, 1954



Women d`Alger version 'H' (VIII), 1955



Women d`Alger version 'N' (XIV), 1955



Man and Woman on the Beach, 1956



Dance of fauns, 1957



Man and Woman, 1958



Lunch on the Grass. After Manet, 196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Luncheon on the Grass. After Manet, 1961,

Oil on canvas, Lucerne, Galerie Rosengart



Deux nus, 1962



The Painter and The Model, 1963, Oil on canvas,

130 x 162 cm, Museo Español de Arte Contemporáneo collection



The Painter and The Model, 1963, Oil on canvas,

130 x 195 cm, Museo Español de Arte Contemporáneo  collection



The Painter and The Model, 1963, Oil on canvas,

Museo Español de Arte Contemporáneo  collection



The painter and his model in a landscape III, 1963



Le peintre et son modèle, 1963



Neo Classical Painter in his Studio, 1963



The painter and his model, 1965



Serenade (L`aubade), 1965



Sleepers, 1965



The Sharpshooter, 1965



The Two Friends, 1965



The Artist and His Model, 1966



Untitled, 1966



Naked man and woman, 1967



Untitled, 1967



The Kiss, 1967



Female nude with man's head, 1967



Couple, 1967



Naked men and women, 1967



Naked woman and flutist, 1967



Naked woman and musketeer, 1967



Naked woman l`oiseau and flute player, 1967



Nude man and woman, 1967



Nude woman and man playing flute, 1967



Serenade (L`aubade), 1967



Venus and Love, 1967



Homme à l’agneau, mangeur de pastèque et flûtiste, 1967



Standing female nude and man with pipe, 1968



Untitled, 1968



Woman lying on bed with faun, 1968



Young Prostitute and Musketeer, 1968



Spying out from under the bed and the artist,

to make love to a model, 1968



Etching : 20 August 1968 I (L.289) 1968



Etching : 24 March 1968 II (L.6) 1968



Quatre personnages, 1968



Reclining nudes, 1968



The man overseeing the laying naked, 1968



Three oldmen, three naked and Cupid, 1968



Buste d'homme et femme nus, 1969



The painter and his model, 1969



The Kiss, 1969



Couple, 1969



Hug, 1969



Man and Woman, 1969



Nu debout et trois têtes d'hommes, 1969




Man and Woman, 1969



Lunch on the grass, 1970



Hug, 1970



Reclining Nude and Man Playing the Guitar, 1970



Reclining Nude, 1970



Untitled, 1970



Untitled, 1970



Lunch on the grass, 1970



Etching : (12 March 1970 II), 31 March 1970, 2 April 1970 (L.21) 1970



Etching : 3 February 1970 IV (5, 6 March 1970) (L.10) 1970



Untitled, 1971



Untitled, 1971



Untitled, 1971



Untitled, 1971



Etching : 10 April 1971 (L.112) 1971




Etching : 11, 28 February 1970 3, 16, 30 March 1970 (L.13) 1970



Etching :  19 February 1970 (L.16) 1970



Etching : 19, 21, 23, 24, 26, 30, 31 May 1971, 2 June 1971 (L.130) 1971



Etching : 22, 26 May 1971, 2 June 1971 (L.133) 1971



Man and Woman, 1971



Three musketeers and naked in a int Вrieur, 1972



Etching : 1, 5 March 1972 (L.155) 1972



Man and woman, 1972




Nu debout et homme tenant un Verre, 1972



The gallant musketeer, 1972, Pencil on paper



Couple, 1973, Pencil on paper




Bacchanal II, 1955,51.4 x 39.4 cm



Sleeping man and sitting woman



Sleeping man and sitting woman



Untitled-01



Untitled-02



Untitled-03



Untitled-04



Untitled-05



Untitled-06



Untitled-07



Untitled-08



Untitled-09



Untitled-10



Untitled-11


Untitled-12



Untitled-13



Untitled-14



Untitled-15



Untitled-16



Untitled-17



Untitled-18


Untitled-19



Untitled-20



Untitled-21



Untitled-22



Untitled-23



Untitled-24



Untitled-25



Untitled-26



Untitled-27



Untitled-28



Untitled-29



Untitled-30



Untitled-31



Untitled-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