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배관의 누설과 노점 관계 ◈


에어배관과 노점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ir Compressor(공기압축기)에서 압축한 공기에 수분이 생기는 원인과 이를 제거하기 위한 제습장치,즉 에어드라이어(Air Dryer)에 대한 내용은 이블로그에서 많이 포스팅 하였습니다.


제습장치(에어드라이어)에 대한 내용

http://blog.daum.net/wmefu/8668423


압축공기에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에어드라이어에 많은 비용을 들여서 제습을 한 압축공기(건조된 공기)가 콤프레샤룸(Air Compressor Room)에서 배관을 통해서 작업현장에 가면 건조도(노점)이 높아져서 수분이 발생하는 현상을 많이 보게 됩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분명 #냉동식에어드라이어, #흡착식에어드라이어를 통해서 현장에서 필요한 건조된 압축공기를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응축수가 나올까요? 이에 대한 일반적인 원인은 1)잘못된 제습장치 설정, 2)배관의 온도차이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배관의 누설과 건조공기에 대한 관계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배관의 길이와 연결부위, 용접부위가 많을 수록 노점이 나빠질 수 있음.


배관 누설시 그레이엄의 확산법칙에 의해 노점변화가 발생합니다.

⊙ 확 산 : 물질을 이루는 입자들이 밀도차나 농도차에 의해 스스로 운동하여 다른곳으로 이동

해 가는 현상

⊙ 확산속도 : 분자가 가벼울 수록, 온도가 높을 수록 빠르다. (진공>기체>액체>고체)

⊙ 진공상태에서는 분자운동을 방해하는 입자가 없어서 확산속도가 가장 빠르다.

즉, 배관중에 구멍이 있으면 이곳을 건조된 압축공기가 당연시 빠져나가는(누설)이 발생하고 이 구멍으로 외부의 수분이 포함된 공기도 들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확산 현상에 의하여 (픽의 법칙) 노점변화가 발생합니다.

압축된 공기는 Air Dryer System에 의하여 낮은 노점으로 만들어 집니다. 즉, 압축공기이 속에 수분의 농도가 아주 낮게 됩니다. 높은 농도의 영역으로 부터 낮은 농도의 영역으로 Gas분자가 확산되는 현산을 "Fick. s Law, 픽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수분 농도가 높은 배관외부의 공기가 수분농도가 낮은 배관내부로 들어올 수 있는 구멍이 있다면 내부의 압력에 상관없이 들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배관의 압력이 높은데 누설이 발생한다고 해도 내부 압축공기가 누설만 되지 외부의 공기가 들어올 수 없다는 편견을 깨는 현상입니다. 즉, 에어배관의 누설부위가 있다면 외부공기는 들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설부위 외에도 1) 느슨한 연결부위, 2) Ballace Line, Auto Drain을 위해 열어논 Valve, 3)배관 외부와 통할 수 있는 곳등을 통하여 다습한 외부공기가 투입되어 노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에어배관의 누설부위에 외부의 다습공기가 유입 될 수 있슴. (내,외부 압력차이와 무관)


또한, 에어드라이의 각 반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소분자와 흡입된 다습한 공기의 산소와 반응하여 누설이 없는 배관의 내부라도 수분에 의한 오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배관이 길 수록 누설과 노점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배관의 누설은 노점(건조도)을 높이는 원인도 될 수 있으며, 정상적인 배관에서도 노점과 오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점관리(건조공기)를 위하여 제습장치(에어드라이어)관리와 배관의 누설,연결부위, 오염물질제거를 위한 필터 관리등이 잘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좀 다른 면에서 노점에 대한 정리를 해 봤습니다. 귀사의 품질좋은 압축공기를 위하여 명성에어플러스는 항상 공부 하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 이제 에어콤프레샤관리를 넘어 노점관리와 에어품질에 관한 관리도 명성에어플러스가 잘 합니다.

공압분야를 선도하는 명성에어플러스 입니다.

T.052)256-1138, F.052)256-1139/ msaplus@daum.net

              한국압축공기협회 회원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