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듣고 악보로 만드는 프로그램을 검색하다 아래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mp3를 wav를 변환시킨후 midi로 다시 변환시키는 것입니다.

일단 midi로 변환시키면 악보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세가지 프로그램 중 2개를 검색을 통해 심파일에서 다운 받았는데, 

midi로 변환시키는 것 까지 했는데 세어웨어라 저장이 안되네요!

저장만 되면 기타프로그램으로 불러와서 악보를 좀 손질하면 될것 같은데...

여하간 음악을 듣고 채보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akoff music composer 은 쉐어웨어라 저장이 안됩디다. 최신버젼이 39달런가(?) 하더군요!

해당 홈페이지 가면 구입할 수 있는데, 구매까진 하지 않았습니다.

EZ CD Audio Converter은 프리버젼으로 하면 될 것이고,

Guitar Pro은 검색해 보시죠! midi를 여는 다른 프로그램도 있을겁니다.


아래는 방법 들입니다. 나중에라도 혹 필요할까봐 저장하는 의미에서 올립니다.


아래 내용의 출처 http://diarix.tistory.com/542


Cancion del Mariachi. 반데라스가 보여준 카리스마에 반해 문득 '나도 한번 연주해봐?' 라는 생각에 악보를 찾으니 없다. 들으며 악보를 그린다는 건 .... 흠... 
-그래서 채보하는 프로그램이 있나 검색해 봤으나 부정적이다. 그것도 MP3 파일을 채보한다는 건 역시 안되나 했는데 오래 전 어느 게시물을 본 기억이 나서 한참을 뒤지니 있다. 그대로 해보니 된다. 
-그래서 대충 스크린샷을 찍어 정리해 놔야 다음에 생각날 때 요긴하게 쓸 듯하다.

 채보(採譜) : 곡조를 듣고 그것을 악보로 만듦

 먼저 3가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 EZ CD Audio Converter - 프리버전과 프로버전이 있으나 프리버전으로도 충분하다.
2akoff music composer - 파일 저장하려니 뭔가를 요구한다. 구글링하자.
3Guitar Pro - v5.0 이상이면 midi를 지원한다.

위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3. 악보를 그려주는 프로그램이 Guitar Pro인데 이놈이 인식하는 파일은 기타프로 자체편집 확장자와MIDI 파일 뿐이다.
2. MIDI 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이 akoff music composer인데 이놈은 WAVE 파일만 받아들여 MIDI로 변환한다.
1. 결국 MP3를  EZ CD Audio Converter를 이용해 WAVE 형식으로 변환해야 한다.


위 프로그램을 잘 설치했다면 채보를 해보자
 

1. EZ CD Audio Converter로 MP3 파일을 불러들여 Wave형식으로 파일변환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형식'을 선택할 때 위 그림처럼 PCM / 16-bit로 선택해야한다. 24-bit로 변환하면 akoff music composer에서 불러 들일 때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뜬다. 

 


2. akoff music composer을 실행하여 위에서 변환한 Wave파일을 불러와 MIDI로 변환한다.



위 그림의 설정은 단지 기타 연주를 위한 음영역을 설정한 것이니 참고만 하자!
위 그림처럼 Add Track 버튼을 클릭하고, 창이 닫히면 아래처럼 저장버튼이 활성화 된다. 저장!!



3. Guitar Pro를 실행하여 MIDI로 변환한 파일을 불러들인다.



입맛에 맞게 편집하여 인쇄한다.



채보한 곡을 여러 악기로 변환해 플레이 해보면 미진한 부분이 많다. 원곡 연주의 60% 정도 겨우 살린 것 같다. 그래도 5분만에 기초악보를 만들 수 있으니 만족한다.
-채보 끝

-여담
구글링하니 악보를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하는 사이트가 많다. 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