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윈도우 8 버전 6.2 빌드 7955 32비트를 얻게되어 설치해보았습니다. VMware Workstation 7.1.4 버전에서 설치하려고 했으나 오류가 발생해 과감하게 포맷하고 메인 OS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지난 5월 23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포럼에서 스티브 발머 CEO는 윈도우 7의 후속 PC 운영체제를 '윈도8'으로 명명했으며 2012년에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가 곧바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대변인을 통해 잘못된 발언이라며 이를 정정했습니다. MS는 현재로서는 윈도우 차기버전의 출시 시기나 이름을 밝히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출된 이번 윈도우 8 개발자 버전의 파일명은 6.2.7955.0.fbl_srv_wdacxml.110228-1930_x86fre_client-ultimate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Windows 8 Build 7955 설치 후 캡쳐 화면>

 

바탕 화면에 Unauthorized use or disclosure in any manner may result disciplinary action up to and including termination of employment(in the case of employees), termination of an assignment or contract(in the case of contingent staff), and potential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이라는 무단 사용을 금한다는 문구가 쓰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 표시줄에 기본적으로 배치되어 있던 Windows Media Player 아이콘이 제외되어 있습니다.

 

1. VMware Workstation에 설치

 

1) 윈도우 7 설치 셋팅처럼 똑같이 환경을 구성하고 설치 진행하였습니다. Windows 설치 대화상자가 열리면 언어와 시간, 키보드를 우리나라에 맞게 선택합니다.

 

 

2) Install now를 클릭합니다.

 

 

3) 사용 약관이 나타나면 동의함에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윈도우 8을 설치할 공간을 선택 후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이 복사되고 있습니다.

 

 

5) 시스템이 재부팅되고 있습니다.

 

 

6) 당신의 컴퓨터는 재부팅할 필요가 있다는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는 화면입니다.

 

 

7)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Windows Error Recovery 화면을 보여줍니다. 안전 모드에도 들어갔지만 계속 무한 재시작 현상만 발생하여 가상 머신에 설치하는 것을 포기하고 직접 시스템에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2. Windows 8 설치 성공

 

1) 파일이 모두 설치되고 시스템이 재부팅되면 사용자 컴퓨터를 구별할 수 있는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2) 사용할 네트워크의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 보이고 다음으로 제품 키를 입력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3)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굳이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지만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암호를 사용해서 컴퓨터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드디어 윈도우 8 화면이 나타납니다. 곧바로 Windows Update를 하였습니다. 중요 업데이트 항목은 Definition Update for Windows Defender - KB915597 (Definition 1.105.365.0) 1개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나머지 항목은 장치 드라이버)

여기서 윈도우 7 Windows Update와 달라진 점은 Restart if required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5) USB 플래시 메모리를 꽂아보니 바로 탐색기가 실행되었습니다.

 

 

6) 작업 표시줄을 보면 한가지 추가된 기능이 보이는데요, 바로 User Tile 입니다. 맨 오른쪽 날짜와 바탕화면 보기 사이에 어떤 아이콘이 보입니다. 오른쪽 클릭을 하면 Cascade windows, Show windows stacked, Show windows side by side 이렇게 3가지로 정렬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7) 백신 프로그램 - V3 Lite 설치해봤는데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8) 제 데스크탑은 그래픽 카드를 NVIDIA 지포스 9500 G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 드라이버로 266.46 버전이 설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최신 드라이버 270.61 버전 설치 가능합니다. 사운드 카드 역시 최신 드라이버가 적용되었습니다.

 

 

9) 제어판 화면입니다. 크게 바뀐점은 없으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History Vault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0) 사용자 계정(User Accounts)에 들어가면 사용자 계정 사진을 바꿀 수 있는 Change your look 메뉴가 있습니다.

 

 

Change your look은 바탕 화면 오른쪽 클릭, 개인 설정(Personalization) 메뉴에도 있습니다.

 

 

1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버전은 12.0.7955.0 입니다. 윈도우 8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버전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7처럼 다이렉트X 11 지원합니다.

 

 

12)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설정 화면입니다. 작업 알림 아이콘(Notification area) → 시스템 아이콘 메뉴를 보면 Action Center 밑에 User TileInput Indicator 동작을 on/Off 설정할 수 있습니다.

 

 

13) 탐색기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리본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윈도우 8을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윈도우 8의 몇 가지 기능 중 강화된 기능은 인간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을 활용한 유저 인터페이스가 강화되었다는 점입니다. 아직 개발자 버전이라 창이 잠시 딜레이되거나 네이트온 대화창이 얼룩지어 보이는 등 버그가 곳곳에 눈에 띄었습니다.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싸이글꼴을 사용시 OS를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부팅 속도와 시스템 종료 속도는 윈도우 7과 비교하면 좀 더 빨라졌는데요, 특히 종료 버튼을 누르는 순간의 응답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더불어 부팅 시간은 10초로 크게 단축되어 놀랐습니다. 각 하드웨어 장치는 윈도우 7 드라이버 그대로 쓸 수 있어서 호환성에 대해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최종판은 어떻게 바뀔지, 윈도우의 진화가 기대됩니다.

 

※ http://blog.daum.net/luckyman717/2162 에서 윈도우 8 빌드 7989 64비트 설치 후 빌드 7955와 비교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