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야생동물 행동권 분석을 위한 Concave hull에 대해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습 데이터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슬로베니아 불곰 중 ancka(앵커) 개체 좌표를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QGIS 3.4는 '공간처리 툴박스 > 벡터 도형' 하부에 두 가지 유형의 Concave hul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alpha shapes에 기반한 Concave hull부터 실행해 보겠습니다.

Concave hull (alpha shapes): https://docs.qgis.org/testing/en/docs/user_manual/processing_algs/qgis/vectorgeometry.html#concave-hull-alpha-shapes


Concave hull (alpha shapes) 실행 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계값은 최대 오목 껍질

(maximum concave hull)인 0부터 볼록 껍질(convex hull)인 1까지입니다. 기본값은 0.3입니다.


아래 그림은 각각 0.3, 0.6, 0.9 한계값을 적용했을 때 오목 껍질 결과를 보여줍니다.


구멍 허용(Allow holes)을 체크하면, 최종 오목 껍질 내부에 구멍을 허용하게 됩니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에는 Concave hull (k-nearest neighbor)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Concave hull (k-nearest neighbor):

https://docs.qgis.org/testing/en/docs/user_manual/processing_algs/qgis/vectorgeometry.html#concave-hull-k-nearest-neighbor


근접점의 개수는 출력 폴리곤의 윤곽(concaveness)을 결정합니다. 개수가 작으면 점에

매우 근접한 윤곽을, 개수가 많으면 convex hull과 유사해집니다. 기본값은 최소3입니다.


Concave hull(k-nearest neighbor) 적용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Concave hull(k-nearest neighbor)을 points_utm33n.shp에 적용한 결과입니다.


해당 폴리곤의 속성에 면적과 둘레 계산값을 추가하고자 하시면 '벡터 > 도형 도구 > 도형 속성 추가'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도형 속성 추가'를 실행하고 해당 레이어의 속성 테이블을 확인해보시면 면적, 둘레값이 추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