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7일 FCP-X 10.4.7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영상편집 할 때 그래픽카드(GPU) 지원관련 내용입니다. 


아마 프리미어 사용자는 오래 전부터 설정에서 본 내용일 것입니다. 

Premiere Pro CC를 시작할 때 Project 설정 General 탭에 

'Video Rendering Playback' Render 항목 설정이 있습니다. 

Mercury Playback Engine GPU Accelection에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CUDA], [OpenCL], [Metal], [Software only] 컴퓨터에서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면 CPU와 GPU가 함께 처리하기 때문에 플레이백과 랜더링 속도가 향상됩니다. 


CUDA 는 특정 종류의 GPU 처리를 위한 기술 (아키텍처, 프로그래밍 언어 등)입니다. 

CUDA는 Nvidia 기술이므로 Nvidia 그래픽 카드 만 제공합니다. 

그래픽 카드명은 GeForce GTX , Quadro, Tesla 


OpenCL(Open Computing Language)은 개방형 범용 병렬 컴퓨팅 프레임워크입니다. 

CUDA와 유사한 기술입니다. OpenCL은 애플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OpenCL 기능은 ATI / AMD 카드를 포함한 많은 그래픽 카드에서 제공됩니다. 


'Metal'은 iOS 13이상에서 지원합니다. 

역시 애플에서 개발 OpenCL을 대체할 GPU 처리를 위한 기술입니다. 

OpenCL보다 10배 빠르다고 합니다. 

앞으로 애플은 OpenCL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프리미어 사용자는 앞에 설명한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 FCP-X 업데이트는 'Metal 2'를 지원하는 기능의 개선입니다.

Motion 5, Compressor도 지원합니다.

GPU를 이용한 가속 처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효과 일부 

* 스케일링 

* 디인터레이싱 

* 혼합 모드 

* 색공간 변환





프리미어 프로 GPU 설정


또 다른 변화는 컬러 수정 기능에 수정을 해야 할 영역을 아이드롭퍼로 선택하고 해당 영역만

색을 수정하는 'Color Mask' 기능을 조금 보완했습니다.

그밖에 아이패드 등을 이용해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