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의 방패 '슬개골'의 역할



무릎 관절의 전면에는 삼각형 모양의 뼈가 돌출되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뼈를 '슬개골'이라고 하고 일명 '무릎 덮개 뼈 부릅니다. 슬개골은 무릎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 무릎 관절을 보호한다.


슬개골은 두 역할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전방 충격으로부터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뚜껑처럼 붙어 있는 슬개골은 무릎 관절의 앞 쪽을 덮고 있어 방패 같은 존재입니다. 


무릎 관절의 내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슬개골이 존재합니다. 운동 중에 다치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무릎에 충격이 가는 경우에도 슬개골이 방어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큰 손상으로부터 무릎을 지킬 수 있습니다. 무릎이 심한 충격을 받는 경우에 슬개골에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무릎 내부 조직들은 안전하게 보호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대퇴 사두근의 작용을 증가시킨다.


또 다른 역할이 무릎의 신전입니다. 대퇴 사두근은 무릎을 신전시키는 기능을 가진 근육의 총칭입니다. 이 근육이 수축함으로써 무릎을 펼 수 있게 되는 것인데, 슬개골이 있어 지렛대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적은 힘으로도 무릎의 신전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슬개골의 움직임이나 위치가 나빠지면 대퇴 사두근의 힘은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슬개골이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슬개골 주변이 약해지면서 생길 수 있는 질환도 다양합니다. 슬개골 연골연화증, 슬개 대퇴 통증 증후군, 슬개건염, 대퇴 사두건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주변이 아프다면 무릎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